두뇌가 여섯 개~! 현존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데스크톱 프로세서가 새롭게 등장했다.
(2010년 3월 17일, 밀레니엄서울힐튼 호텔) 인텔은 오늘, 세계 최초 32나노미터(nm) 공정을 도입한 하이엔드급 차세대 데스크톱용 6코어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980X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을 공식 출시·발표했다.
걸프타운(Gulftwon)이라는 코드명으로 알려졌던 인텔의 차세대 6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코어 i7 980X는 기존 네할렘 기반의 45나노 공정보다 더욱 미세화 시킨 32나노 공정을 적용해 전력 효율성을 높이고, 물리적 6개의 코어에 하이퍼스레딩을 통해 총 12개의 스레드가 구동되며, '인텔 터보부스트'기술을 통해 필요시 마다 자동적으로 동작속도를 높일 수 있는 등 전문가와 하이엔드 유저층을 겨냥한 현존 최고 성능의 빠르고 똑똑한 데스크톱 프로세서이다. 바로 전까지 인텔의 그 '최고의 자리'는 코어 i7 975 익스트림 에디션이 차지하고 있었다.
▲ 신 고급 병기, '인텔 코어 i7 980X 익스트림 에디션'을 설명하고 있는 인텔 코리아 이희성 사장
인텔 코어 i7 980X 익스트림 에디션은 3.33GHz의 기본 동작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오버클로킹(Overclocking)도 지원해 클록 속도를 더욱 높이고자 하는 파워유저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현재 사용되는 인텔 데스크톱 익스트림 프로세서보다 50% 늘어난 12MB 의 인텔 스마트 캐시가 장착됐다. 새롭게 추가된 암호화 처리 가속 기술인 인텔 AES-NI 기능도 지원된다. 기존 최상위 프로세서인 코어 i7 975 익스트림보다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지만 설계전력(TDP)은 동일한 130W 인 점도 장점이다.
인텔 코어 i7 980X 익스트림 에디션의 또 다른 장점은 기존 플랫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코어 i7 익스트림 프로세서와 동일한 LGA 1366 규격으로 기존의 인텔 X58 익스프레스 칩셋 기반 메인보드와 호환 가능하기 때문에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등 용이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것.
인텔측은 이전 세대 프로세서와 비교시 비디오 효과는 34%, 3D 랜더링은 37%, 그리고 게임 물리연산과 인공지능등에 있어서는 49%의 성능향상을 이룬 새로운 수준의 프로세서로 6개의 물리적인 코어와 12개의 스레드 처리로 성능은 대폭 향상되었지만 더욱 미세해진 32나노 공정으로 설계전력(TDP)과 가격은 전세대와 동일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향상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 코어 i7 980X는 특히 디지털 콘텐츠 제작, 3D 렌더링, 대량 멀티태스킹 및 하드코어 게임 등에서 그 진가가 더욱 발휘된다.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회의에서 유비소프트 R.U.S.E, 세가의 나폴레온:토탈 워(Napoleon: Total War), 케이크워크 소나 프로듀서(Cakewalk Sonar Producer)를 비롯해 소니의 베가스 9.0c 64비트 버전 등 인텔 코어 i7-980X 프로세서에서 최적화된 고도의 멀티 스레디드화된 게임 및 디지털 컨텐츠 제작 타이틀을 선보이는 등 업계의 지원도 활발하다.
▲ PT자료, 인텔 코어 i7 980X 익스트림 에디션의 주요 특징
럭셔리 스포츠카와 같은 차별화 된 짜릿한 익스트림을 경험할 수 있는 인텔 코어 i7 980X 익스트림 에디션의 가격은 1,000개 단위 미화 기준 999달러로 이달 중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용 패키지에는 코어 i7 980X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DBX-B 써멀 솔루션'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DBX-B 써멀 솔루션에는 무소음 모드로 세팅된 경우에도 열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쿨링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다.
인텔? 코어™ i7-980X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intel.com/products/processor/corei7ee/index.htm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노트포럼| 이진성기자 mount@ / 저작권 (c)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