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P3, 봉인 해제! 무변환 XviD·DivX 동영상 지원한다
-. 삼성 프리미엄 MP3P P3, 펌웨어 업데이트 예정
-. DivX 4, 5 등 80% 이상 무변환 동영상(AVI 포맷) 및 자막(SMI) 지원
-. 동영상 썸네일, 그림 메모장, 한중/중한 사전 기능 추가 지원
-. 그외 속도 향상 등 퍼포먼스 개선 및 버그 수정
-. 준비중인 펌웨어, 2월말 공식 공개 예정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MP3 플레이어 '옙 P3(YEPP P3, 모델명:YP-P3)'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무변환 동영상 포맷(AVI)을 지원하는 등 더욱 강력해진 모습을 갖출 예정이다. 인터넷에서 내려 받은 영화(XviD, DivX 포맷등)를 별도의 변환작업(인코딩)없이 자막(SMI 파일)과 함께 바로 감상할 수 있는 것.
▲ 삼성 YEPP P3
현재 출시되고 있는 MP3 플레이어의 경우 동영상을 지원하면서 'MP4 플레이어'라 불리우며 판매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들이 해당 기기에 맞는 고정된 특정 해상도로의 변환과정을 거쳐 감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된 몇몇 MP3 플레이어 제품들은 비록 PMP와 대등한 다양한 해상도와 비트레이트의 동영상 파일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을 별도의 변환과정 없이 그대로 감상할 수 있기에 사용자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코원의 S9, 맥시안의 M1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특히 코원의 S9의 경우 화려한 디자인과 함께 1,600만 컬러의 AMOLED 액정을 탑재함과 동시에 이러한 무변환 동영상의 지원부분은 출시전부터 사용자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고 출시된 이후에도 단연 돋보이는 MP3 플레이어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무변환 동영상 지원은 내장된 CPU/칩셋에 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삼성의 P3와 코원의 S3 모두 텔레칩스사의 7900 Series 500MHz 듀얼코어라는 동일한 CPU를 탑재하고 있다. 텔레칩스사의 TCC79xx 멀티미디어 칩셋은 PMP(Phone)/내비게이션/모바일 TV등에 탑재되는 멀티미디어 칩셋으로 MP3/WMA/OGG 등과 같은 오디오 코덱을 비롯해 MPEG2/WMV/H.264/MPEG4 등과 같은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고 있다. 즉, P3와 S3는 디자인과 음장 및 부가기능을 제외한다면 하드웨어적인 기본성능은 동일하다고 표현해도 틀린말은 아닐 것이다. 텔레칩스사의 TCC79xx 멀티미디어 칩셋의 자세한 정보는 http://www.telechips.com/product/p_02_1.as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삼성의 P3가 그동안 숨겨왔던 기능을 봉인 해제(?)하고 나선 것이다.
실제 노트포럼에서 입수한 미공개 펌웨어를 P3에 적용하고 테스트해 본 결과, 최대 SVGA급(800*600)의 MPEG4 비디오 + AAC, AC3, MP3 오디오 조합으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동영상 AVI(XviD, DivX 4/5등)파일의 재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최대 HVGA급(480*320)의 MPEG-4 AVC/H.264 비디오 + AAC, AAC+ 오디오 조합으로 이루어진 동영상 MP4(Baseline Profile) 파일의 재생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아이팟이나 PSP등에서 사용되는 MP4 파일도 재생이 가능한 것이기에 지원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외에도 이번 펌웨어를 통해, 재생중인 동영상을 분석해 15개의 화면으로 분할해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해당 재생시간 영역대로 빠른 전환이 가능한 '동영상 썸네일' 기능을 비롯해 자막(SMI 파일) On/Off 기능, 그림으로 간단한 메모등을 할 수 있는 '그림 메모장', '한중/중한 사전', 속도 향상등의 퍼포먼스 개선 및 그외 자잘한 버그 수정등 큰 변신을 준비중이다.
▲ (왼쪽부터) 코원 S9, 삼성 P3
코원의 S9이 젊은 세대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가벼운 무게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함께 동영상 재생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1600만 컬러의 8.382cm(3.3인치) AMOLED 액정 및 코원 유저들에게 전통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음장 효과인 BBE+등이 강점이라면, 삼성의 P3는 고급 슈트를 잘 차려입은 모양새로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함께 만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햅틱 UI, 끊임없는 진화를 보이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삼성의 독자적 음향엔진인 DNSe 3.0 및 모바일전화/파일전송/투페어링등 가장 진보하고 다양한 블루투스 지원이 강점이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P3는 프리미엄급의 경쟁사 제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약한 동영상' 이라는 오명의 꼬리표를 떼어 버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지원 해상도 및 지원 코덱의 증가 등) 동영상의 지원은 내장된 칩셋의 하드웨어적인 스펙과 잘 어우러지는 최적화된 펌웨어 공급이 중요하다. 삼성의 MP3 플레이어 브랜드 '옙(YEPP)'의 경우 고객의 의견을 적극 활용하는 소비자 참여형 프로그램 'YEPP 프로슈머'를 별도 운영하는등 차별화된 '펌웨어 전략'을 보여주며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이부분에 있어 P3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준비중인 새로운 P3의 펌웨어는 YEPP 공식 사이트인 (www.yepp.co.kr)를 통해 2월말 공식 공급될 예정이다.
노트포럼 | 이진성기자 | mount@noteforum.co.kr
저작권 (c)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