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과 노트북의 장점을 한데 모은 경제적인 PC
아톰 프로세서 장착한 미니 데스크탑, MSI Wind PC 출시 된다.
최근 모바일 시장의 주요 이슈는 단연 인텔의 모바일 전용 프로세서 아톰이다. 아톰 프로세서는 최근 '보급형 미니 노트북'으로 통칭되며 가격적인 메리트와 함께 유저들의 큰 관심속에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및 넷북(NetBook)등에 탑재되고 있는 새로운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모바일 전용프로세서이다. 이 아톰 프로세서는 모바일 기기들의 영원한 과제중 하나인 '저전력/고성능 및 그에따른 사용시간'등과 같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자 인텔이 새롭게 투입한, 임베디드 컴퓨팅 솔루션 및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플랫폼을 위한 x86 기반의 임베디드 프로세서로 45nm HI-K 메탈게이트 공정으로 제조되어 기존 코어2듀오 프로세서의 소비전력대비 1/10수준으로 낮아져 저전력 및 저발열이 특징이다. 이러한 아톰 프로세서가 데스크탑과 만난다면?
'미니' 바람, 데스크탑에도...
MSI가 아톰 프로세스를 탑재해 크기를 대폭 줄이고 저전력과 저소음이 강점인 합리적인 가격대의 경제적인 미니 PC를 출시한다. 제품명은 'Wind PC'. 아톰 프로세서를 장착한 자사의 넷북 'Wind NoteBook'과 동일한 테마를 가지고 있다. 'Wind PC'는 하이퍼쓰레딩을 지원하는 1.6GHz 속도의 아톰 프로세서(다이아몬드빌 230)가 메인보드상에 집적되어 있으며 메인보드 칩셋 역시 GMA950 그래픽을 내장한 인텔의 945GC와 ICH7-R의 조합으로 인텔 베이스 풀 시스템이다. 메모리는 최대 2GB까지 확장이 가능한 PC5300 DDR2 1GB의 노트북용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다.
▲ 일반 ATX 케이스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GMC의
토스트 케이스보다도 훨씬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장점이 합쳐진 듯한 'Wind PC'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작은 크기에 있다. 실측, 약 297 x 260 x 64(mm)의 크기로 지금까지 '소형화, 미니화'라는 타이틀로 출시되었던 HTPC, 베어본PC 및 Mini-ITX 규격의 제품들보다 슬림하고 작기때문에 공간활용도가 무척 뛰어나다. 이러한 특징은 'Wind PC'가 일련의 데스크탑 제품들과는 달리 내부에 파워서플라이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외부의 전원 어댑터에 의해 작동되는 내부구조 디자인에 이유를 둘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아톰프로세서가 장착된 넷북/미니노트북/MID 제품들과 동일한 방식이다. 이처럼 'Wind PC'는 그 어떤 데스크탑들보다 작을뿐더러 휴대가 가능할 정도로 작고 슬림한 크기가 매력적이다.
▲ Wind PC의 내부 모습, 파워서플라이가 보이지 않는다. 전원 어댑터를 통해 작동된다.
더불어 전용스텐드를 활용해 가로는 물론 세워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납공간이 부족한 사무용/학생용 PC나 가정에서의 제2의 홈PC로서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또한 외부 재질 역시 전면 배젤부를 제외하면 좌우측면 모두 두터운 철재구조로 마감되어 단단하고 야물딱진 느낌과 함께 차폐성 및 외부 충격등 내구성이 우수하다.
'Wind PC'의 저소음 또한 매력적이다. 제품내부에는 각 칩셋의 냉각을 위해 사용되는 쿨링팬은 존재하지 않으며 후면에 내부의 열기를 외부로 빼기 위한 60mm 쿨링팬 한 개만 장착되어져 있다. 이로인해 아이들시에는 26dB로 동작하며 풀로드시에도 30dB를 넘지 않기 때문에 무소음에 가까울정도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S-ATA방식의 7200RPM으로 작동하는 160GB 대용량 HDD가 장착되어 용량의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DVD-COMBO를 장착하고 있어 고화질의 DVD 감상은 물론 CD-R 레코딩이 가능하다. 제품의 전면으로는 이어폰과 마이크 단자를 비롯하여 2개의 USB 포트와 SD/MMC/MS/XD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는 4-in-1 카드리더기가 탑재되어 있으며 후면으로는 7.1채널을 지원하는 오디오 단자를 비롯해 4개의 USB 포트, 유선랜 포트 및 모니터와 연결되는 D-SUB 단자를 가지고 있다. 무선랜을 기본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나 USB 타입의 무선랜카드를 이용하거나 혹은 내부에 miniPCI 슬롯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무선랜 모듈을 장착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Wind PC'는 MSI 노트북 공식 공급사인 ㈜엔씨디지텍(대표 진건도, www.ncdigitech.com)을 통해 20만원 후반대의 가격으로 유통되며 공식 출시일은 7월 15일로 예정되어 있다. 현재, 엔씨디지텍측은 'Wind PC' 출시를 기념하여 G마켓, 11번가, 롯데아이몰등 대형 온라인몰등에서 예약판매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다.
노트포럼 | 이진성기자 | mount@noteforum.co.kr
저작권 (c)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