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9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한국 HP는 'HP 워크스테이션 솔루션 월드' 타이틀로 진행된 신제품 출시 행사를 통해 세계 최초의 27형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Z1'을 비롯하여, 더욱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최신형 워크스테이션 'Z시리즈 3종'(Z820, Z620, Z42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공개된 HP Z1은 흔히 보아왔던 타워형태가 아닌 모니터와 본체가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27형(68cm)의 올인원 워크스테이션으로 특히 사용자가 손쉽게 커버를 열고 구성품을 교체 및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접목된 제품이다. 또한 Z 시리즈 3종은 컴팩트한 외형임에도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HP 최신의 워크스테이션으로 그래픽 아트, 방송, CAD, 엔지니어링, 영상의학, 재무분석, 석유가스탐사 등 까다로운 컴퓨터 작업을 요하는 분야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HP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해 조깅화에서부터 레이싱 머신, 애니메이션 캐릭터, 심해잠수정까지 다양한 제품을 설계하고, 수십억 달러의 유가증권 처리에서부터 중대한 임무를 요하는 IT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등 오늘 소개된 HP의 최신 Z시리즈 워크스테이션 신제품은 최신의 기술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생산성을 더욱 극대화하여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최고의 비즈니스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고 HP측은 설명했다.
▲ (왼쪽부터) 한국HP 퍼스널 시스템 그룹 온정호 부사장과
HP 월드와이드 제품 마케팅 매니저 조쉬 피터슨 디렉터가 HP Z1을 공개하고 있다.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세계 최초 27형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Z1
심플한 올인원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초의 올인원 워크스테이션인 HP Z1은 도구가 필요 없는 획기적인 섀시 설계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내부 부품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사용자는 간단히 커버를 열고 하드 드라이브와 메모리, 그래픽 카드와 같은 부품 하나 하나 모두를 손쉽게 탈착하여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
더불어 HP Z1은 올인원 PC 고유의 특징으로, 워크스테이션이 더 이상 전문가용이 아닌 일반 소비자 역시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친화력 높은 디자인과 그에 따른 활용력도 뛰어나다. 모니터 일체형 디자인으로 크기가 작아 효율적인 공간 활용력을 가지고 있으며, 표준 VESA 마운트 암(arm)을 이용해 서브 모니터를 추가할 수 있는 등 책상위에서 좀더 넓은 면적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올인원 제품이지만 성능은 HP Z시리즈 워크스테이션의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은 워크스테이션 사양 모두를 담고 있다. ECC 타입의 메모리는 물론, ISV 인증 쿼드 코어 인텔 제온(Intel? Xeon?)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프로페셔널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적용해 성능을 높였다. 모니터 역시 10억 개 이상의 색상을 지원하는 2560 x 1440 해상도의 27형(68cm) LED 백라이트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더욱 선명하게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평면 정렬 스위칭(IPS, in-plane switching) 패널을 적용해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한다.
또한 Whisper-quiet 방식의 최저 소음 설계로 만족스러운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며, HP Performance Advisor, HP Remote Graphics 등 HP의 독자적인 통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클릭 한번으로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미세 조정하고 드라이버, 운영체제,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해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 한다. 이와 함께 고성능 2D, 3D 혹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공유로 사용자들은 원거리에 있는 동료들과 협업이 가능하다.
▲ 세계 최초의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Z1은 간단히 커버를 열고 내부 부품 하나 하나 모두를
손쉽게 탈착하여 교체·업그레이드 할 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로컬 스토리지 종류는 7.2K, 10K SATA, SSD, 옵션 RAID, 이동식 드라이브(AMO)를 포함한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멀티포맷 미디어 카드리더, 슬롯 장착 블루레이 라이터, 전면 듀얼 콘형 스피커, SRS Premium Sound 프로세싱, 눈깜빡임까지 구분하는 HD웹캠으로 1:1화상회의와 HD급 영상 캡쳐가 가능하는 등 다양한 구성으로 생산성을 돕는다.
이러한 커머셜을 위한 최적의 구성을 갖춘 HP Z1은 CAD, 디지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가를 위한 빠른 렌더링과 처리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철저한 성능 테스트는 물론 주요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작업 환경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3D 연출, 건물 설계, 동영상 편집 등 신속한 비주얼 결과를 필요로 하는 전문가 환경에도 안성맞춤이다.
한국HP 퍼스널 시스템 그룹 온정호 부사장은 "HP만의 가장 혁신적인 엔지니어링을 바탕으로 한 세계 최초의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Z1은 워크스테이션의 디자인, 성능, 유지보수 측면에서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며 "HP Z1의 참신한 디자인, 최상의 비주얼과 성능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워크스테이션 시장 1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HP 퍼스널 시스템 그룹 온정호 부사장(위)과 HP 월드와이드 제품 마케팅 매니저
조쉬 피터슨 디렉터(아래)가 HP의 새로운 Z 워크스테이션을 소개하고 있다.
새로운 멀티코어, 향상된 확장성, HP Z820, Z620, Z420
한편 HP 는 이날, 자사의 신형 HP Z 워크스테이션 시리즈 Z820, Z620, Z420 3종도 함께 선보였다. HP의 신형 워크스테이션은 8개의 통합 코어를 지원하는 인텔 제온의 최신 프로세서 E5-2600 제품군을 장착하고 최대 512GB의 DDR3 메모리를 지원하는 등 새로운 멀티코어와 향상된 확장성으로 전문가들이 작업하는 멀티스레드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3세대 PCI Express 기술을 채택해 최신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 새로운 HP Z시리즈 워크스테이션, HP Z420, Z620, Z820
신형 Z 시리즈 워크스테이션에 탑재된 인텔 제온(Intel? Xeon?) 프로세서 E5-2600 제품군은 최대 16개의 통합 코어를 지원하며, 2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해 스레드(thread)를 동시에 32개까지 처리할 수 있다. 이 때 각 프로세서는 8개의 코어를 내장하고 Intel Hyper-Threading 기술을 사용한다. 새로운 프로세서에는 Intel? vPro™ 기술,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등이 적용되었다.
HP Z820 워크스테이션은 석유가스, CAD, CAD를 이용한 기계설계, 의료, 영상편집, 애니메이션 분야 등 가장 까다로운 해석과 시각화 작업을 요하는 컴퓨팅을 돕는 최고의 프로젝트를 위한 강력한 플래그십 제품으로 최대 16개의 코어, 최대 512 GB의 ECC 메모리, 최대 14TB의 고속 스토리지, 최대 듀얼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6000 그래픽을 지원한다. 또한 내 외부를 매끄럽게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한 디자인으로 각종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우수한 디자인과 별도의 공구가 필요없는 확장형 섀시로 손쉽게 부품 교환이 가능함은 물론 작동시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높은 작업성을 제공하는 것도 강점이다.
▲ HP Z820 워크스테이션
HP Z620 워크스테이션은 조용한 환경과 좁은 사무공간에 적합한 소형 폼팩터의 다용도 워크스테이션으로 특히 재무분야, 영상편집, 애니메이션, 건축, 중급 규모의 CAD 작업에 안성맞춤이다. 싱글과 더블 소켓 프로세서 모두를 지원하는 강력한 HP Z620은 최대 16개의 코어, 최대 96 GB의 ECC 메모리, 최대 11TB의 고속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또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6000 또는 듀얼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5000 그래픽을 통해 고성능의 2D와 3D 그래픽을 자유자재로 처리할 수 있다. HP Z620 역시 소음이 거의 없는 컴퓨팅 환경, 공구가 필요없는 확장형 섀시, 통합형 손잡이 등 관리와 업그레이드가 간편하다.
▲ HP Z620 워크스테이션
HP Z420 워크스테이션은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미니타워 폼팩터의 퍼포먼스형 워크스테이션으로 CAD, 건축, 영상과 사진 편집 분야에 필요한 컴퓨팅과 시각화 작업에 적합하다. HP Z420은 인텔 제온 최신 프로세서 E5-1600과 E5-2600제품군을 바탕으로 최대 8개의 코어를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64 GB의 ECC 메모리, 11TB의 고속 스토리지, 최대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5000 또는 듀얼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2000 그래픽이 탑재된다. HP Z420 역시 공구가 필요없는 스마트 섀시를 가지고 있으며, 모듈 구성 및 광학 드라이브 베이(옵션) 장착을 쉽게 할 수 있고, 옵션으로 제공되는 액체 냉각기능을 채택했다.
▲ HP Z420 워크스테이션
이번 새로운 HP Z 워크스테이션은 90%의 효율성을 갖는 전원공급 장치를 사용해 전반적인 에너지와 방출열을 줄여주며, EPEAT Gold 인증을 받은 ENERGY STAR? 인증 모델이다. 또한 HP Z워크스테이션은 브롬계 난연제(BFR)와 폴리비닐 클로라이드(PVC)가 없는 재료로 설계한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중량 기준 제품의 90% 이상을 재활용할 수 있다.
한국HP 퍼스널 시스템 그룹 온정호 부사장은 "신형 인텔 제온프로세서 E5-2600 제품군을 탑재한 HP Z시리즈 워크스테이션은 사용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검사하고, 수정하는 창작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새로운 인텔 제온E5 프로세서는 증가된 연산과 처리능력에 최적화된 입출력 기반을 결합시킨 것으로 이와 같은 강화된 제품을 통해 전문 사용자가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작업과 동시에 시뮬레이션이나 광선추적기법을 이용한 렌더링을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온정호 부사장은 "앞서 언론에 보도된 것과 같이 이번 PSG(Personal System Group, PC사업부)와 IPG(Imaging Printing Group, 프린터사업부)와의 합병은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원할히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중단·차질 없이 이행하며, 나아가 조직을 좀더 효율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중장기적 과정이라고 이해해 달라"고 밝히기도 했다.
세계 최초의 27형 올인원 HP Z1 워크스테이션의 출시 가격은 200만 원부터이며, 신형 Z시리즈 워크스테이션 3종인 HP Z820, 620, 420의 출시 가격은 각각 250만 원, 200만 원, 120만 원부터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