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그래프, 아이폰·아이패드 스피커·충천·씽크·제어 기능
하나로 뭉쳐 데스크톱으로 쏙~ '아이몬 스마트베이' 출시
(2011년 12월 5일, 가산동 사운드그래프 본사) 지난 10여년간 거실 기반 홈씨어터 PC와 미디어센터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온 ㈜사운드그래프(대표 정동관, www.soundgraph.com)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데스크톱 PC의 5.25인치 베이에 장착하여 PC스피커를 활용하는 아이폰·아이패드 스피커 독(Dock) '아이몬 스마트베이(iMON SmartBay)'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도킹 제품이 스피커 단독 기능에 국한되거나 PC와 USB 케이블을 이용한 외장형 타입이었다면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애플 기기를 지원하는 최초의 데스크톱 PC 내장형 사운드 독 제품으로, PC 스피커를 이용해 아이폰·아이패드의 음악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 충전 및 데이터 씽크, 그리고 기본 제공되는 '아이몬 미니 리모컨'을 이용해 아이폰·아이패드 및 PC까지 무선 제어가 가능한 신개념의 제품이다. 특히 PC의 전원이 꺼져있어도 PC 스피커로 음악을 듣거나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
이처럼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기존과 같은 충전과 스피커 기능만을 제공하는 단순한 독의 형태를 벗어나 리모컨을 이용해 아이폰·아이패드와 PC를 제어한다거나 아이폰·아이패드를 이용해 PC를 제어할 수 있는 등 데스크톱 PC와 아이폰·아이패드가 결합된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내장형 타입으로 별도의 거치 공간이 필요치 않을 뿐더러, 현재 PC에서 사용중인 스피커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등 고가의 전용 스피커 독을 구입하지 않아도 저렴한 투자를 통해 더욱 뛰어난 음질로 그 이상의 다양하고 풍부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 (PT자료) ㈜사운드그래프의 사업영역과 유통 제품군
데스크톱 PC의 5.25인치 베이에 쏙~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데스크톱 PC의 5.25인치에 장착되는 내장형 타입의 제품이다. 비어있는 5.25인치 베이에 제품을 설치하고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과 사운드 출력 보드를 이용해 메인보드의 USB 커넥터 및 스피커 등과 함께 연결하면 된다. 제품내에는 설치가이드가 제공되어 큰 어려움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스마트 베이는 블랙의 하이그로시로 마감되어 있어 고급스러우며, 아이폰·아이패드 등의 기기와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또한 베이에 창착되는 독 부분은 손가락으로 쉽게 여닫을 수 있는 오픈 커버 방식으로 제작되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커버를 닫아 깔끔한 데스크톱 PC의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으며, 사용할 때는 커버를 열어 아이폰·아이패드를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리모컨 수신부는 커버가 열려 있거나 닫혀 있어도 아이몬 미니 리콘콘을 통해 최대 10미터 거리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물론 PC까지 제어할 수 있다.
PC가 켜져 있어도 꺼져 있어도 내 PC 스피커로 즐긴다, '스마트 사운드 출력'
아이몬 스마트베이의 가장 큰 특징은 데스크톱 PC 에 연결되어 있는 나의 PC 스피커를 아이폰·아이패드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스피커의 크기는 질 좋은 사운드와 정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가의 전용 독 스피커라 할지라도 컴팩트한 그 크기의 한계 때문에 유닛과 울림통이 적어 가격대비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데스크톱 PC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를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은 물론 경제적이다. 또한 전용 스피커를 데스크 등에 거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도 높은 편이다. 또한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PC의 전원이 꺼져 있어도 아이폰·아이패드의 음악 등을 PC 스피커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 (PT자료) 아이몬 스마트베이의 기본 작동 원리
충전과 데이터 씽크도 한 번에, 꺼져 있어도 OK~, '스마트 충전'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스피커 독의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충전 기능 역시 제공된다. 일반적인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의 경우 USB 케이블 또는 충전 어댑터 등을 이용하여 충전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이 경우 케이블로 인해 책상 등 공간이 지저분해지지만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데스크톱 PC에 장착된 본체에 거치하는 형태로 간단한 도킹만으로 깔끔하게 충전이 가능하며, 남다른 시각적인 효과 역시 장점이다.
아이몬 스마트베이의 충전 기능은 스마트 사운드 출력 기능과 마찬가지로 PC의 전원이 꺼져있어도 아이폰·아이패드에 전원이 공급되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즉, PC 작업을 마치고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아이폰·아이패드를 아이몬 스마트베이에 연결하여 충전과 동시에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것.
리모컨 이용해 무선으로 아이폰·아이패드와 PC를 원격 제어한다, '스마트 제어'
아이몬 스마트 베이는 충전·독 스피커 기능에서 나아가 리모컨을 이용하여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PC까지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 제공되는 아이몬 미니 리모컨을 이용하면 아이폰·아이패드의 재생 제어와 음량 조절 등과 같은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리모컨을 활용한 무선 원격 제어 기능은 기본 음악 앱 뿐만 아니라 유튜브, 멜론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 재생 앱에서 모두 작동되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이용한 미디어 감상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이몬 미니 리모컨은 PC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물론 작동된다.
또한 아이몬 미니 리모컨을 이용하면 아이폰·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PC 역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아이몬 미니 리모컨을 사용하면 PC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윈도우 미디어 재생기를 제어할 수 있어 미디어센터로 활용할 수 있으며, iOS 기반의 리모트+ 라이트 앱을 이용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PC에 저장된 미디어 라이브러리나 유튜브 동영상 등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 (PT자료) 아이몬 스마트베이의 '스마트 제어' 기능 개요도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PC를 원격 제어한다, '리모트+ 라이트 앱'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톱 원격제어 앱인 '리모트+ 라이트'를 기본 제공한다. 리모트+ 라이트는 ㈜사운드그래프가 제작한 와이파이(Wi-Fi) 기반의 원격 PC 제어 앱으로 이미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리모트+ 라이트' 앱은 무료 버전으로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몬 스마트베이가 장착된 데스크톱 PC에 연결되면 유료 버전인 '리모트+ 프로' 버전의 모든 기능을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리모트+ 라이트 앱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설치하면 PC에 저장된 음악, 비디오, 사진 등 모든 미디어 콘텐츠를 아이폰·아이패드로 손쉽게 재생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뉴스 및 유튜브 동영상 검색과 감상, 가상의 키보드와 마우스 기능을 지원해 인터넷 서핑도 간편히 즐길 수 있다. 또한 모든 미디어 콘텐츠를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구축하여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프로 버전의 기능을 이용하면 일반 데스크톱 PC를 미디어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 즉,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PC의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리모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특히 거실에 대형 TV와 연결된 HTPC를 구축한 사용자와 노트북 등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에서 이용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될 수 있다.
▲ '리모트+ 라이트/프로' 앱 화면(오른쪽 끝은 흡사 노트북의 터치패드와 유사한 기능의 가상 마우스 화면)
▲ '리모트+ 라이트/프로' 앱의 작동 개요도
이날 ㈜사운드그래프 정동관 대표는 아이몬 스마트베이를 이용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스피커 독 기능과 충전 기능 및 리모트+ 프로/라이트를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센터 활용을 비롯해, 블루투스 액세서리를 이용한 무선 스피커 독으로의 확장 등에 대하여 직접 시연해 보였으며, iOS 기반의 아이폰·아이패드 외에도 곧 선보일 예정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의 리모트+ 라이트도 깜짝 시연해 보였다. 이를 통해 정동관 대표는 데스크톱 PC를 이용한 아이폰·아이패드 충전/스피커 독 본연의 기능외에도 HTPC의 디스플레이 기기로 활용되는 거실의 대형 TV를 스마트 TV로 사용한다거나 헤어샵, 식당, 카페, 의류 매장 등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PC를 멀티미디어 주크박스로 활용한다거나, PC방등에서 PC 게임을 즐기며 나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있는 음악을 동시에 듣는다거나 새로운 기기를 구입해 잘 사용하지 않는 구형 아이팟·아이폰·아이패드를 음악 감상용 주크 박스로 재활용 하는 등 아이몬 스마트베이의 무한 확장성에 대하여 시사했다.
▲ (데모 시연) 아이몬 미니 리모컨을 이용해 아이폰·아이패드 내 음악 제어 및 충전
▲ 리모트+ 라이트/프로 앱(①)의 데모 시연, 영화등 재생시 음량은 물론 자막의 크기까지 제어 가능(②)
유튜브 동영상 및 뉴스 검색과 보기 기능(③④), 가상 키보드를 이용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⑤),
블루투스 액세서리를 이용한 무선 스피커 독으로의 확장(⑥)
㈜사운드그래프 정동관 대표
㈜사운드그래프 정동관 대표는 "사운드그래프는 오디오를 뜻하는 '사운드'와 비디오를 뜻하는 '그래프'의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며 "이처럼 멀티미디어를 다루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끊임없는 고객 가치의 혁신'을 통한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바로 사운드그래프의 비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지난 10년간 멀티미디어 PC를 제어하기 위한 사운드그래프의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노하우가 집약된 제품으로 사용자에게 PC를 스마트폰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몬 스마트베이는 유통업체인 동서게임(www.dsgame.co.kr / 02-716-8726)을 통해 12월 3일부터 7일까지 예약 판매가 진행되며, 일반 구매는 사운드그래프 제품 취급점인 ㈜채널씨엔씨(www.softch.co.kr / 02-3272-1181)와 인피니티(02-6733-1092)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소비자가격은 7만 9천원.
아이몬 스마트베이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사운드그래프 누리집(www.soundgraph.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