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26일, IT 제조 및 개발사인 인인인터내셔널(대표 최창열 / www.innin.co.kr)은 무선카팩, 보조배터리, 무드램프, 호신용기구등 DMB 캐릭터인 티맨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제품발표/시연 및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 다양한 형태로 프로모션 활동중인 티맨 캐릭터 ]
티맨은 3년 연속 대한민국 10대 캐릭터로 선정된 홀맨(Holeman)을 탄생시켰던 (주)애니매니아의 2번째 야심작으로 텔레비젼형태의 얼굴모양과 머리위에 안테나가 달린 형태로 텔레비젼의 T를 따서 만들어진 캐릭터로 최근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지상파 DMB 시장을 겨냥, 프로모션용으로도 활발히 진행중에 있으며 귀엽고 깜직한 외모로 국내 DMB시장과 더불어 가방과 핸드폰고리, 완구등 다양한 형태의 팬시용품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캐릭터이다.
(주)인인 최창열 대표이사
(주)인인의 최창열 대표이사는 "DMB 캐릭터인 티맨이 DMB시장의 DMB폰, MP3, PMP등과 같은 AV기기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주)애니매니아사와 라이센스계약을 통해 티맨 캐릭터를 활용하여 인인만의 축적된 무선기술의 노하우를 적용해 무선카팩을 개발했다" 며 "또한 캐릭터 상품에 주목하여 7색 LED가 적용된 무드램프 기능, 리튬폴리머가 내장된 휴대폰 보조배터리 기능, 내장된 마이크를 활용한 노래방기능등의 부가기능을 추가했으며 통합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외 호신경보기 기능과 함께 개별기능을 가진 별도의 티맨 기능성 캐릭터 상품들도 함께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T-man Wireless FM Transmitter 는 무선카팩기능과 함께 노래방(마이크), 무드램프, 보조 배터리기능이 합쳐진 통합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DMB, MP3, PDA, PMP, CDP, 노트북등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 FM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해 무선으로 차량용 오디오나 일반 오디오를 통해 음악등을 감상할 수 있는 모델이다. 최창열 대표이사는 자체 기술력으로 제작된 노이즈필터를 내장하여 기존 무선 카팩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잡음부분을 크게 개선해 열선 안테나가 내장된 자동차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며 외면받고 있는 무선카팩시장서 자신있다는 강한 의지를 전하고 있어 (주)인인의 기술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제품은 270mA의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자체충전이 가능함과 동시에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배터리를 휴대하지 않아도 긴급시 휴대폰의 배터리가 부족할 때 사용(48시간의 대기시간, 40분 연속 통화시간)이 가능하다. 더불어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어 음악을 들으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기능과 함께 7색 LED를 채택, 어두운 곳이나 밤등에 무드램프로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멀티 액세서리 제품이다.
[ 휴대폰 충전중인 T-man Sub Cell ]
T-man Sub Cell 은 무선카팩제품의 기능들 중에서 휴대폰 보조배터리 기능과 무드램프기능만을 적용한 제품이다. 무선카팩제품과 동일하게 250mA의 리튬폴리머 충전지가 내장되어 있어 핸드폰 배터리가 부족할 때 충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역시 7색 LED가 내장되어있어 야간에 무드램프로 분위기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T-man Mood Lamp 역시, 7색 LED가 적용된 무드램프 기능만을 내장한 제품으로 얼굴부분에서 7가지 색상의 램프가 자동교차하며 점등되어 야간에 괜찮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제품으로 휴대폰뿐만이 아닌 다양한 곳에 장착하여 미니손전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T-man Emergency Alarm 은 호신용 경보기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버튼을 통하여 얼굴부분에 램프가 반짝거리며 1사이클로 사이렌을 울릴 수 있는 수동방법과 상단부에 위치하고 있는 고리를 뽑으면 연속적으로 경보가 울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100dB/cm 의 강력한 경보음이 발생되어 휴대폰 및 가방, 핸드백등에 부착하여 어린이나 여성들의 여러 가지 위험요소로부터 보호가 가능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제품시연이 끝나고 이어지는 기자간담회를 통하여 다양한 전략을 들을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이 바로 소형화된 시제품의 모습이었다. 사실 캐릭터/아바타는 단순한 디자인적 의미에서 벗어나 상업적인 요소가 첨가되었을 때 그 가치를 더욱 확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대중적인 문화적 코드 형성이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비즈니스라 할 수 있다. 이런 티맨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다기능 IT부품과의 결합으로 시장서 환영받을 수 있지만 무선카팩을 주로 사용하는 20대 후반 및 30대 남성들에겐 그 귀.여.운. 캐릭터가 오히려 반감이 될 수 있지는 않을까하는 노파심에 문의했던 질의에, 최창열 대표이사는 티맨에 삽입된 핵심 모듈을 꺼내 보이며 티맨 캐릭터외 홍보용 전화번호를 삽입할 수 있는 특판제품등 해당 마켓에 어울리는 다양한 캐릭터와 결합/발전하여 미국, 일본, 중국등 해외 시장 역시 공략중에 있으며 그런 소비자층을 위하여 더욱 소형화된 제품을 개발, 대중적인 단독형 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하고 있어 차후 제품에도 관심이 가는 바이다.
MP3플레이어를 위시한 기존의 포터블 AV기기 시장에 최근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DMB와 PMP등 현재, 포터블 AV 기기는 그 존재의 의미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속에 티맨이라는 귀여운 캐릭터와 결합한 인인 인터내셔널의 제품은 단순한 액세서리의 개념에서 벗어난 또다른 형태의 IT제품으로 어린이와 여성은 물론 젊은층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을것으로 예상된다.
AS 발생시 1:1 교환이 가능한 티맨은 현재 (주)오즈랜드와 (주)인인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으며 tmanshop(www.tmanshop.com / 032-344-8815) 쇼핑몰에서 다양한 관련 부가 액세서리와 함께 만나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