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3일 서울프라자호텔) 한국후지필름㈜(대표 이창균, www.fujifilm.co.kr)은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미러리스 카메라 '파인픽스 X100'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파인픽스 X100은 전통적인 RF 필름 카메라의 디자인과 함께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뷰파인더'와 수퍼 EBX 코팅의 고정식 23mm F2 렌즈 및 EXR 프로세서와 APS-C CMOS 센서를 적용하는 등 복고와 최신 기술이 융합된 미러리스 카메라로 지난해 9월 독일 퀄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광학 전시회인 포토키나 2010에서 '포토키나 스타상'을 수상하는 등 출시 전부터 이목을 끈 제품이다.
감성을 자극하는 클래식 디자인 & 마그네슘 다이캐스트의 튼튼함 까지
파인픽스 X100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디자인이다. '기본으로 돌아가다'라는 디자인 컨셉에 따라 외관은 70년대 유행하던 전통적인 RF 필름 카메라 디자인을 적용해 오래전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 그대로의 느낌으로 감성을 자극한다. 기존의 미러리스 카메라와는 확연히 다른 이러한 클래식한 디자인은 치열한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 파인픽스 X100 만의 독특한 장점이자 차별화된 무기라 할 수 있겠다.
외형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조작 방법 역시 클래식하다. 렌즈에 위치한 포커스링과 조리개링을 통하여 초점 및 조리개값을 조절하고 셔터속도와 노출보정 역시 다이얼 방식으로 조절하는 등 눈에 보이는 아날로그 방식 그대로 조작하는 구조이다.
또한 상부와 하단은 마그네슘 주조로 만들어 가볍고 튼튼하며, 여기에 특수 코팅을 해 광택과 고급스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다. 기계식 릴리즈를 사용할 수 있는 전원과 셔터 스피드 및 노출보정 다이얼 역시 메탈로 제작되어 견고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여기에 바디는 합성피혁으로 마무리해 느낌좋은 뛰어난 그립감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후면부 역시 커맨드 레버와 다이얼을 비롯해 자동노출(AE)과 자동초점(AF) 선택, 뷰모드, 노출/초점고정(AEL/AFL), 디스플레이 표시 버튼 등 다양한 직관적인 버튼 배치로 뷰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손쉽게 세팅이 가능하며, 원터치로 전환 가능한 RAW 파일 설정 버튼도 눈에 띈다.
세계 최초 광학식 뷰파인더와 전자식 뷰파인더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뷰파인더' 탑재
파인픽스 X100 은 후지필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뷰파인더'를 탑재해 차별화된 촬영 환경을 지원한다. 카메라 전면에 위치한 레버 하나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이 하이브리드 뷰파인더는 있는 그대로 보이는 선명함이 장점인 광학식 뷰파인더와 다양한 설정값들을 실시간으로 적용해 편리함이 장점인 전자식 뷰파인더 2가지 모두를 함께 탑재한 것으로 기존의 전자식 단일 뷰파인더를 채택하고 있는 일반 미러리스 카메라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 후지필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뷰파인더의 구조
▲ 변환레버를 통해 광학식 뷰파인더(OVF)와 전자식 뷰파이더(EVF)를 선택 사용할 수 있다.
피사체를 최대한 깨끗하게 보고 싶거나 촬영 시 셔터 타임랙을 최소화 하고 싶을 때는 광학식 뷰파인더(OVF)로 설정하면 된다. 더불어 여타의 광학식 뷰파인더와 달리 노출모드, 셔터스피드, ISO 감도 등 카메라 설정 값을 뷰파인더에서 확인하면서 촬영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변광의 조건에 따라 디스플레이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최적화된 밝기의 프레임 및 정보 표시와 함께 선명한 광학 이미지를 제공한다. 전자식 뷰파인더(EVF)는 시야율 약 100%, 144만 화소의 선명한 이미지로 촬영 할 수 있다. 또한 시차 없이 정교한 접사 촬영이 가능하며, 피사계 심도, 화이트밸런스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센서와 최적화된 23mm F2 후지논 EBC 코팅 단렌즈로 뛰어난 화질 제공
"최고의 화질은 역시 단렌즈." 다양한 렌즈들을 사용하는 렌즈교환식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파인픽스 X100에는 센서와 최적화되어 새롭게 개발된 9매의 조리개날을 채택한 렌즈 고정 방식의 비침동식 단초점 렌즈인 '23mm F2 후지논 EBC 코팅 단렌즈'(135mm 필름 포맷 환산 35mm)를 장착하고 있다.
최대 F2 조리개 개방치의 밝은 렌즈로 초박형을 실현하기 위해 대구경 렌즈 군을 뒷부분에 배치했으며, 뛰어난 주변부 이미지 화질을 실현하면서 단초점 렌즈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4 ~ F5.6 사이의 조리개 값으로 촬영할 때 최고의 해상도를 실현한다. 또한 10cm의 접사 촬영과 밝은 장소에서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거나 밝은 조리개를 사용하고자 할 때 유용한 3스탭 노출 보정 효과를 볼 수 있는 ND 필터를 내장하고 있으며, EBC 코팅 방식으로 고스트와 플레어가 덜하고 정확한 색감을 표현해 주는 것도 장점이다.
필름 메이커 노하우 집약, APS-C CMOS 센서 & 새로운 EXR 프로세서
파인픽스 X100은 후지논 렌즈와 최상의 조합을 위해 커스터마이징 된 1,230만 화소의 APS-C 사이즈 CMOS 센서와 새로운 EXR 프로세서를 탑재해 고감도와 저노이즈, 고화질 실현 및 빠른 이미지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존 파인픽스 컴팩트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감도가 약 10배가 향상되었다고.
장착된 고정 방식의 단초점 렌즈에 맞춰 센서의 마이크로 렌즈 배치를 최적화함에 따라, 렌즈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입사각을 확대하여 센서의 주변부까지 모두 빛을 받을 수 있도록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충분한 양의 빛이 포토다이오드에 도달해 이미지 주변부까지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 파인픽스 X100 제품 설명에 나선 후지필름 전자영상사업부 상품부 가와하라 히로시 과장
이처럼 파인픽스 X100은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와는 다르게 상황에 따라 다양한 렌즈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지만, '편리한 휴대성과 뛰어난 화질'이 개발 목표였던 것 처럼 클래식한 독특한 디자인과 미러리스 카메라의 컴팩트함, 그리고 다양한 장면과 피사체에 폭넓게 대응 가능한 이상적인 35mm 화각(135mm 필름 포맷 환산시)으로 고화질을 구현하는 단렌즈 및 이 렌즈와 최적화된 센서로 주변부 광량·화질 저하부분까지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화질이 장점인 제품이다.
▲ 소가죽 정품 케이스와 어댑터 링 / 렌즈 후드, TTL 외장 플래시등의 액세서리도 함께 출시된다.
이 외에도 파인픽스 X100은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와 다양한 필터를 통해 전문가용 필름 색감 구현과 다양한 효과가 가능하며,120도와 180도의 모션 파노라마 모드도 탑재해 다채로운 촬영이 가능하다. 메모리는 SD와 SDHC를 사용하며 스테레오 사운드를 지원하는 1,280x720 해상도의 HD 동영상 촬영, 초당 5프레임의 연사, ISO 200~6400(ISO 100 및 ISO 12800 확장 가능)의 감도, 49분할 AF 영역, RAW 파일 지원, TTL 플래시 대응 핫슈, 2.8형 46만화소 후면 LCD를 탑재하고 있으며, 총 405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 한국후지필름 이창균 대표
한국후지필름 이창균 대표는 "파인픽스 X100은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최적화로 융합된 미러리스 카메라로 외관뿐만 아니라 튼튼한 본체 성능과 고화질 성능, 가벼운 무게까지 더해 기존 필름 카메라 세대와 디지털 카메라 세대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이라며, "후지필름의 77년 노하우가 집약된 파인픽스 X100 출시를 기점으로 앞으로도 카메라 업계 선도 업체로서 고객 만족도에 부응하고 카메라 신기술 개발에 앞서 나가는 기업으로 포지셔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후지필름은 파인픽스 X100을 통해 26만대로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11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 마켓 쉐어 5% 목표로 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파인픽스 X100은 3월 7일부터 13일까지 한국후지필름 온라인 쇼핑몰(shop.fujifilm.co.kr)과 GS shop(www.gsshop.com)을 통해 예약판매를 진행, 3월 16일부터 예판 물량 배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예약판매 사은품으로 정품 배터리 NP-95와 하쿠바 기계식 셔터 릴리즈가 제공된다. 판매가격은 X100 단품 기준 1,598,000 원이다. 제품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마이크로 사이트 www.finepix-x100.com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3월말 한국어가 지원될 예정.
한편, 한국후지필름은 이날 1,600만화소 EXR CMOS 센서를 탑재한 30배줌 하이앤드 카메라인 HS20EXR 와 15배줌 콤팩트 카메라 F550EXR/F500EXR 도 공개했으며, GPS 기능을 탑재한 방수·방진·방충·방한기능의 아웃도어 카메라 XP30, FULL HD 영상촬영이 가능한 광학 10배줌 1,400만화소 T300/T200 등 가격대 및 기능별 세분화된 제품군으로 선택의 폭을 넓힌 상반기 신제품 17종도 함께 발표했다. (F550EXR, F500EXR, HS20, S4000, S3400, S3200, S2950, T200, T300, Z900, Z90, XP30, JX400, JV200, JV250, AV200)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
노트포럼| 이진성기자 mount@ / 저작권 (c)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