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허리통증에 시달리거나 오랜시간 앉아 있을 경우 온몸이 뻐근해 진다면 기능성 책상과 의자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 책상이나 의자와 달리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시간 PC를 사용하더라도 피로감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PC 사용에 특화된 기능성 의자와 책상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전통적인 가구 제조사 뿐만 아니라 PC 제조사에서도 시장에 진출해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10만원 미만의 보급형 모델부터 50만원 이상의 최상급 제품까지 다양한 모델들이 판매되고 있어 원하는 모델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픽스 원목 모션데스크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인체공학 책상으로 MDF 재질로 가성비를 강조한 기존 모션데스크과 달리 북미산 (북미건조) 레드오크 원목 상판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린 것이 특징이다. 원목 상판은 옹이가 없는 슈페리어 등급의 원목을 엄선해 국내 장인의 기술력으로 가공했으며 솔리드 집성 방식을 사용한 26T 두께로 높은 내구성을 구현한다.
전통 모터가 달려있어 손쉽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생활방수를 지원해 관리도 쉽다. 뿐만 아니라 3중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지지대와 발판 보강판 등을 사용해 흔들림을 최소화 했다.
체형에 맞게 높이를 조절해 바른 자세로 앉을 수 있는 컴퓨터 책상으로 원목상판 까지 더해져 일반 책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에이픽스 원목 모션데스크는 1400 x 750 x 730mm 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높이는 730~1220mm 까지 조절할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1400mm 모델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일반 사무환경에 적합한 크기이며 더 넓은 작업공간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해 1600mm 의 사이즈를 지원하는 모델도 판매하고 있다. PC 사용이나 작업 환경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기 바란다.
책상의 디자인은 일반 책상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양 측면에는 일자 형태로 된 다리가 부착되어 있으며 상판은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원목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상급 원목을 사용한 모델답게 보급형과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마감 완성도를 보여주며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도 매력적이다.
크기뿐만 아니라 컬러도 다양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상판 색상은 테스트용 모델인 네추럴 뿐만 아니라 진한 월넛 컬러를 제공하며 다리는 기존과 같이 블랙과 화이트로 구분되어 원하는 컬러를 조합해 구입할 수 있다.
두가지 높이조절 방식 (수동과 전동식) 을 지원하는 모션데스크와 달리 원목 모션데스크는 럭셔리를 추구하는 모델답게 전동식만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전면에 컨트롤러가 설치되어 버튼을 누르면 모터가 작동해 쉽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특히 느린 속도로 부드럽게 움직여 다양한 PC부품과 사무용품이 올라가 있더라도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는다.
잠금 상태로 아이들의 조작을 방지하는 키즈락과 장애물과 충돌하면 자동으로 기존 높이로 돌아가는 세이프롤백, 과열방지 등의 다양한 안정장치가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KC인증을 획득한 모델이다.) 높이기억 기능을 지원해 (3개의 숫자 버튼에 원하는 높이를 저장한 후 버튼만 누르면 저장된 높이로 이동한다.) 편의성을 높였다.
책상 상판의 모습으로 친환경 MDF 자재를 사용한 전작과 달리 도입부에서 강조한 것과 같이 원목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에 사용된 원목상판은 북미산 레드오크 모델이며 (건조도 북미에서 이루어졌다.) 슈페리어 등급의 좋은 목재를 사용해 큰 옹이나 크랙이 없고 색이 균일하다.
특히 자투리 나무를 이어붙여 내구성이 떨어지고 접착제 사용이 많아 보급형 책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핑거 집성 방식이 아니고 길게 자른 원목을 이어붙여 높은 내구성을 구션하며 원목 고유의 무늬결이 살아있는 솔리드 집성 방식을 적용해 오랜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꼼꼼한 검수를 통해 표면에 문제가 없는 목재로만 제작되며 (큰 옹이로 균열 및 파임이 발생한 목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생활방수가 적용되어 관리가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직사광선을 피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하며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면 오랜기간 최상의 컨디션으로 책상을 사용할 수 있다.
책상 전면에는 라운드 형태의 홈이 있어 책상과 몸을 밀착시킬 수 있으며 후면에는 각진 홈이 제공되어 모니터나 키보드 & 마우스 등의 케이블일 깔끔하게 하단으로 내릴 수 있다. 또한 테두리 부분을 라운딩 처리해 부딧침 등으로 인한 아이들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했으며 약 26T 의 두게를 가지고 있어 뒤틀림이나 파손 없이 오랜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책상 바닥면의 모습으로 다리와 조립되는 부분에 너트가 장착되어 튼튼하게 결합되는 것은 물론 고장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높이조절시 발생하는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듀얼지지대를 부착했으며 측면에는 높낮이 조절을 위한 모터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션데스크의 지지하중은 80Kg 으로 50Kg 정도의 지지하중을 지원하는 일반 모션데스크 대비 무거운 제품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으며 모터의 소음도 작고 (약 45dB) 부드럽게 동작해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브랜드 메탈 스티커를 제공해 원하는 곳에 부착하면 된다. 연결 케이블이 쉽게 빠지지 않도록 이중결합 방식으로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케이블 길이가 상당히 길어 높이조절을 할 때 간섭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다리의 모습으로 흔들림을 개선하기 위해 발판에 보강판을 적용했으며 스틸 재질을 사용해 안정성을 높였다. 바닥에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풋이 설치되어 책상 설치후 편하게 수평을 만들 수 있다.
고급형 원목 사용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테스트를 통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테스트용 책상은 1400mm 의 크기를 가진 전동식 모델이고 테스터의 키는 184cm 이다. 이점 참조 바란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730~1220mm 까지 높이조절이 가능해 편하게 앉아 PC를 사용하다가 몸이 뻐근할 경우 간단하게 서서 일하는 책상으로 변신시킬 수 있었다. 움직임은 대단히 부드러워 책상위에 올려진 액세서리 들이 흔들리지 않았으며 자극적인 소음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하루중 3시간 정도만 서서 일하면 144Kcal 이 소모되어 3.6Kg 정도 감량되고 서서 공부를 시켰더니 학업 성취도가 15% 정도 향상되었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다. 또한 앉아있는 시간이 실수록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 우울증, 비만에 걸릴 위험도가 높아지며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칼슘이 침착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왜 책상에 높낮이 조절이 필요한지 의문의 제기할텐데 상단과 같은 이유로 높낮이 조절이 필요한 것이다. 에이픽스 원목 모션데스크는 손쉽게 책상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쉽게 서서 일할 수 있다. 특히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높낮이 조절폭이 상당히 커 키가 큰 성인남성도 편하게 서서 일할 수 있다.
전면에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쉽게 조작할 수 있었으며 높낮이 버튼을 제공해 원하는 대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었다. 특히 측면에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높이를 확인하는 것도 용이하다. 또한 3개의 메모리 버튼을 제공해 선호하는 높이를 저장하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원하는 높이로 맞추로 S를 누른후 숫자를 눌러주면 높이가 저장된다.)
높이조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대 높이가 1220mm 까지 올라와 서서도 편하게 일을 할 수 있었다. 190cm 이하의 신장을 가지고 있다면 서서 일하는데 전혀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오래 앉아 있으면 엉덩이가 쑤시고 허리가 뻐근해기 때문에 일정시간 마다 스트레칭을 하곤 했다. 하지만 이 제품은 피로감이 쌓일때 마다 서서 일할 수 있어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서서 일하다가 힘들면 또 앉으면 된다.) @ 작동 방법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1400mm 의 작업공간에 제품들을 셋팅한 모습으로 듀얼 모니터를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었으며 키보드와 마우스를 올려두고 사용하는데 불편이 전혀 없었다. (참고로 모니터 크기는 상단 27형+27형, 하단 27형+24형 이다.) @ 더 많은 주변기기나 사무용품을 책상에 올려두어야 하거나 노트북도 함께 셋팅해 사용해야 할 경우 1600mm 모델을 구입하기 바란다.
시중에 판매되는 기능성 책상은 일반 책상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편하게 앉아 일을 하거나 게임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게이밍 기어 제조사에서 출시한 제품들은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단, 대부분의 제품들이 기능을 강조하다 보니 일반 책상 제조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고급형 모델과 같은 럭셔리함은 경험하기 힘들다.
리뷰를 진행한 에이픽스 원목 모션데스크는 기능성 책상에 럭셔리를 더한 모델이다. 기능성과 가성비를 타겟으로 제작되는 일반 컴퓨터 책상과 달리 북미산 레드오크 원목 상판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슈페리어 등급의 좋은 목재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솔리드 집성 방식과 26T의 두께로 높은 내구성을 구현한다.
특히 최고급형 책상답게 마감의 완성도가 대단히 뛰어난 제품으로 손끝에 전해지는 부드러운 표면 감촉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테두리 부분을 라운딩 처리해 부딧침으로 인한 아이들의 얼굴상처 등을 미연에 방지한 것도 마음에 들며 전면과 후면에 홈을 적용해 기능성을 높인점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생활방수를 지원해 편하게 책상을 관리할 수 있다.)
부드럽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점도 인상적이었다. 기본 장착된 모터는 소음이 크지 않으며 속도도 적당해 높이 조절시 책상의 흔들림이 없으며 부드럽게 움직여 불안감을 주지 않았다. 키즈락, 세이프 롤백, 모터 과열방지 기능을 지원해 안정성 까지 높인 제품으로 최대 80Kg의 지지하중 까지 더해져 다양한 액세서리를 책상에 올려두고 편하게 높이를 조절하며 사용할 수 있다.
높이조절 폭이 큰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730mm~1220mm 까지 높이가 조절되어 청소년 뿐만 아니라 180cm 이상의 키를 가진 성인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에 LED가 설치되어 지정한 높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높이기억도 가능해 자주 사용하는 높이를 저장해 두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것도 인상적이었다.
흔들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튼튼한 다리를 적용한 것도 마음에 든다. 듀얼지지대를 사용하고 발판 보강판 적용, 브라켓 결합을 강화해 무게나 과도한 충격등으로 인해 책상이 쉽게 고장하지 않는다.
럭셔리한 높이조절 책상을 사용하고 싶은 기업의 중역들이나 일반 사용자, 10년 이상 좋은 컨티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급형 컴퓨터 책상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보급형 기능성 책상과는 확연이 다른 완성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