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기어는 전문기업 제품을 구입해야 실패 (착용감, 음질, 기능등등) 확율을 최소화 할수 있다. 전문적으로 게임관련 제품들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경우 꾸준한 제품출시로 퀄리티를 높였으며 많은 게이머의 의견을 청취하고 제품에 반영해 게임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키보드와 마우스, 헤드셋의 경우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거나 적의 작은 발소리도 캐치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에 특화된 전문 제조사 제품을 추천하고 있다. 게임을 위해 개발되고 전문제조사의 노하우가 녹아들어 일반 제품과 완전히 다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는 세계최초로 게이밍 헤드셋, 게이밍 키보드와 e스포츠용 마우스 패드를 출시한 대표적인 게이밍 기어 제조사로 게임에 특화된 다양한 주변기기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 보다는 극로벌에서 훨씬 유명한 제조사로 많은 e스포츠 전문가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스틸시리즈 ARCTIS 1 WIRELESS는 음질과 편의성에 특화된 4-in-1 게이밍 헤드셋으로 C타입의 리시버를 제공해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과 닌텐도 스위치, ROG ALLY,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그니처 아크티스 사운드를 지원해 보급형 헤드셋 과는 확연히 다른 음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전용 S/W를 제공해 사용자에 맞는 음색 설정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는 분리형 마이크가 제공되어 명확하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다.
5만원 미만의 보급형 게이밍 헤드셋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고급스럽게 포장되어 있으며 다양한 구성품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헤드셋을 비롯해 마이크와 C타입의 리시버, 3.5mm 케이블, USB 케이블, A타입 to C타입 (Female) 케이블이 제공되며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398g 의 무게를 지원한다. (마이크 포함, 노트포럼 측정기준) 크고 무거운 경쟁 제품들과 달리 상당히 가볍고 크기도 부담스럽지 않아 남녀노소 편하게 착용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 연결도 지원하고 마이크도 탈부착 할 수 있어 인도어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용도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다자인은 상당히 고급스럽다. 화려함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게이밍 기어와 달리 음악감상용 헤드셋과 흡사한 정갈함이 돋보이며 고급형 모델답게 마감의 완성도도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호하는 필자의 취향에 딱 맞는 모델이다.)
무게를 측정한 모습으로 마이크를 장착 했음에도 264g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주었다. 크고 무거운 게이밍 헤드셋 착용으로 목이나 머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유저들이라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이 제품은 C타입의 리시버를 제공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다. C타입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 노트북이나 닌텐도 스위치, 스마트폰, ASUS ROG ALLY 와 같은 휴대용 게임기와 연결해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A타입 USB 단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케이블을 제공해 구형 데스크탑PC나 PS4 등의 게임콘솔과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최고급형 게이밍 헤드셋인 Arctis 7 과 동일한 고품질 40mm 스피커 드라이버가 장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귀 전체를 감싸는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그니처 아크티스 사운드는 작은 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고 명확하게 표현해 준다. (적의 발소리를 듣고 위치나 거리 등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유닛에 장착된 이어패드의 모습으로 매쉬 재질을 사용해 장시간 착용시 땀으로 오염되는 일반 헤드셋과 달리 땀을 흡수해 쾌적한 착용감을 경험할 수 있다. 부드러운 쿠션감으로 귀의 피로감을 최소화 했을 뿐만 밀폐형으로 설계해 외부 소음 유입을 최소화 한다.
또한 간편하게 탈부착 할 수 있어 찢어지거나 기타 파손이 발생했을 때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했을 경우 세탁도 가능하다.
유닛 하단에는 다양한 단자와 컨트롤러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유선 연결을 위한 오디오 단자와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볼륨조절 다이얼과 마이크 설정 스위치를 제공한다. 또한 우측 유닛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표시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성 채팅을 위한 마이크를 지원한다. 탈부착이 가능해 사용하지 않을 경우 빼 놓을 수 있으며 자유롭게 움직이고 고정되어 사용자에 맞게 마이크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이 제품에 장착된 Arctis ClearCast 마이크는 디스코드 인증을 받았으며 항공모함의 승무원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양방향 디자인을 적용해 높은 선명도를 제공한다. 특히 노이즈 캔슬링 지원으로 명확하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다.
유저의 머리크기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유닛 각도 조절도 가능해 머리에 딱 맞는 뛰어난 착용감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로 길이가 상당히 늘어나 머리가 큰 유저들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
헤어밴드의 모습으로 내부에 두꺼운 쿠션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수리를 비롯해 머리가 닿는 부분에 압력을 최소화 하는 것은 물론 부드러운 재질을 적용해 헤드셋을 착용했을 때 거슬리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이 제품은 무선연결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오디오 단자를 지원해 유선 연결도 가능하다. 배터리가 떨어지더라도 편하게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USB 단자와 케이블을 제공해 쉽게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C타입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는 다이렉트로 연결할 수 있다. 또한 A타입 USB 단자만을 지원하는 PC나 게임콘솔의 경우 기본 제공하는 C타입 (Female) 케이블을 사용해 무선연결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기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마이크와 리시버를 비롯해 오디오 케이블,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 A타입 USB 단자를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고 퀵 매뉴얼을 제공한다.
무선의 편의성과 세련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착용감이 좋은지 살펴보고 지원 기능과 음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착용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저가형 헤드셋에서 흔히 보여지는 요다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길이 조절폭이 상당히 커 편하게 착용할 수 있었으며 헤어밴드에 쿠션이 적용되어 정수리에 압박을 주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이어패드의 쿠션감도 뛰어나 안경을 쓰고 있는 상태에서도 귀나 귀 주위를 압박하지 않았다. (일반 헤드셋은 길이를 최대로 늘려도 압박감을 주었는데 반해 이 제품은 길이를 최대로 늘리지 않아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었다.)
무게도 가벼운 편으로 목의 피로감도 크지 않았으며 하단의 컨트롤러가 손에 쉽게 닿을 수 있는 위치가 설치되어 편하게 볼륨을 조정하거나 마이크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었다. 또한 마이크 위치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고 탈부착도 가능해 사용하지 않을 때 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다.
스틸시리즈는 전용 S/W를 제공해 게이밍 기어를 사용자에 맞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S/W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으로 EQ와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하며 디테일한 마이크 설정을 제공한다. 또한 전원 버튼의 쓰임새도 확인할 수 있다.
Sonar를 사용하면 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다. 믹서를 통해 오디오 관련 기기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게이밍 메뉴에서는 유명 게임에 최적화된 EQ 프로파일이 제공되며 커스텀 EQ와 FPS 게임을 위한 전용 설정을 제공한다. (게임 뿐만 아니라 채팅이나 미디어용 세부 설정도 지원한다.)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급형 게이밍 헤드셋 답게 소리 만으로 방향을 예측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특히 멀리서부터 들려오는 적의 발자국 소리가 정확하게 들려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또한 대구경 유닛을 탑재한 모델답게 사운드 디테일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폭발음이나 각종 효과음을 사실적으로 전달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높일 수 있었다. (군대에서나 듣던 총소리를 게임에서 들을 수 있었다. 볼륨을 크게 설정하면 깜짝 놀랄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실행전 반드시 볼륨을 체크하기 바란다.)
디아블로 4 테스트 에서는 바닥으로 깔리는 무거운 저음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게임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와 필살기 사용기 날카롭게 전해지는 효과음 재생으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음악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음악 감상용 헤드셋과 달리 저음 재생이 많은 편으로 약간 답답한 느낌을 주었다. (게이밍 헤드셋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단, 이 제품은 사용자에 맞게 음색을 설정할 수 있는 전용 S/W를 제공해 음악에 맞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저음을 최소화 하고 보컬 음역대를 높여주니 고급형 헤드폰과 비견될 정도로 만족스러운 소리를 즐길 수 있었다. @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전용 케이블을 지원해 A타입 USB 단자에 리시버를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최근 출시된 노트북 대부분은 C타입 단자를 지원해 리시버를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노트북을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데스크탑PC 에서와 같이 뛰어난 음질과 공간감, 높은 출력이 더해져 FPS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었다.
또한 시원시원한 사운드에 밀폐형 헤드셋 특유의 차폐성이 더해져 노트북의 팬소음이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 (스피커로만 사운드를 들으면 팬소음 때문에 명확하게 효과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노트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거나 음악이나 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을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샤프한 효과음에 바닥으로 깔리는 중후한 저음이 더해져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게임이 특화된 모델이지만 동영상을 즐기는 유저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감상용 헤드셋과 비교해 훨씬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선사했다.)
닌텐도 스위치와 스마트폰에 리시버를 연결해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최근 출시되는 디바이스는 오디오 단자를 지원하지 않아 이어폰이나 헤드셋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데 이 제품은 C타입 단자를 지원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스마트폰과 연결시 전화 통화도 가능하다. 전원 버튼이 멀티미디어 기능도 제공해 버튼을 누름으로 전화받기와 끊기 등이 가능하며 음악의 트랙 이동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헤드셋을 사용하거나 테스트 할 때 케이블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이 제품은 무선을 지원해 스트레스 없이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다. 필자와 같이 케이블을 싫어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다.
리뷰를 진행하는 스틸시리즈 ARCTIS 1 WIRELESS 는 C타입의 리시버를 제공한다. A타입 리시버나 블루투스 연결 제품의 경우 사용 디바이스에 제한이 있는데 반해 이 제품은 대부분의 디바이스와 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었다. (리시버를 장착한 하면된다. 페어링과 같은 작업도 할 필요가 없다.) PC와 노트북은 물론 휴대용 게임기, 스마트폰, PS4와 같은 게임콘솔 등과 연결해 퀄리티 높은 게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호환성에서는 100점을 주고 싶은 모델이다.)
뛰어난 음질도 매력적이었다. 저음에 특화되어 있지만 과하지 않아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으며 높은 출력과 공간감으로 현장에 있는듯한 사실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보급형 헤드셋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전용 S/W를 통해 사용자에 맞게 음색을 설정할 수 있어 게임은 물론 음암감상용 으로도 활용할 수 있었다.
아웃도어 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가벼운 무게와 세련된 디자인도 칭찬하고 싶다. 외부에서 착용했을 때 전혀 이질감이 없을만큼 디자인이 만족스러웠으며 (일반 게이밍 헤드셋을 외부에서 사용하면 바로 티가난다.) 특히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사용해도 머리나 목에 부담이 없었다.
뛰어난 착용감도 아주 마음에 들었다. 헤어밴드와 이어패드에 쿠션이 적용되어 압박감을 최소화 했으며 길이 조절폭이 넓어 58호 전투모를 썻던 필자도 여유롭게 헤드셋을 착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칭찬하고 싶다. 음질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고급형 모델임에도 10만원 초반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높은 가격에 아쉬움을 느낀 유저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모델이다.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하고 싶거나 정숙을 요하는 장소에서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가성비에 특화된 보급형 헤드셋을 압도하는 편의성과 음질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