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힌지로 자유로운 각도조절,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

2021.11.04 노트북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데스크탑PC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는 사용자와 눈높이가 맞아 바른 자세로 PC를 사용할 수 있다. 그에 반해 노트북은 화면의 위치가 낮기 때문에 자연스레 고개가 숙여지게 되며 장시간 이런 자세로 노트북을 사용하면 목이나 허리등에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노트북을 장시간 사용하는 유저들은 스탠드를 사용해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대부분의 제품이 높이 조절을 지원해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노트북 위치를 조정하므로써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히 노트북 스탠드는 바닥과 노트북 사이에 공간을 형성해 주어 신선한 공기가 원할하게 공급되며 이를 통해 노트북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열이 많이 발생하는 게이밍 노트북이나 슬림 노트북의 경우 스탠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온도를 낮출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는 안정적인 자세로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하고 싶거나 게이밍이나 업무용으로 장시간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제품이다.


단계별로 높이를 조절하는 일반 제품과 달리 듀얼힌지를 적용해 자유롭게 높낮이 및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인체공학 디자인으로 거묵목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열 전도율이 높은 고강도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할 수 있다.


저가형 스탠드와는 디자인이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기능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힌지 압력조절을 위한 육각렌치와 사용 설명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0 x 251 x 41mm 의 크기와 588g 의 무게를 지원한다. 휴대성에 특화된 제품들과 달리 17.3형 대화면 노트북도 안정적으로 거치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넓은 면적으로 제작 되었으며 무게도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잦은 휴대가 필수적인 유저 보다는 집이나 사무실 등에 놓아두고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디자인 무척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열 전도율과 마감 완성도가 떨어지는 플라스틱 재질의 제품들과 달리 알루미늄 합금 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며 샌드블라스팅 양극산화 공정과 CNC 가공을 적용해 마감 완성도를 높였다. (조잡한 느낌을 주는 일부 제품들과 확연히 다른 모델이다. 특히 지문이나 먼지등도 잘 묻어나지 않아 깔끔하게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무게를 측정한 모습으로 스펙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은 크기로 쉽게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지만 대화면 노트북 사용이 힘든 일부 스탠드와 달리 3Kg 이상의 대형 노트북도 안정적으로 거치해 사용할 수 있다.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는 맥북 프로와 같은 고급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으며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실리카 코팅을 적용했다. (손으로 만지면 상당히 부드럽다.) 또한 노트북과 접촉하는 부분에는 두꺼운 실리콘 스트립이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직접 접촉으로 인한 스크레치를 미연에 방지한다.




단계별 높이조절 장치가 설치된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는 듀얼힌지를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미세하게 높이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두 개의 힌지모두 180도 각도 조절을 지원해 30~270mm 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노트북의 화면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게 노트북 위치를 조절해 편안한 자세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힌지는 10000번의 폴딩 테스트와 각도조절 & 고정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해 안심하고 고가의 노트북을 거치해 사용할 수 있다.




제품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과 같이 미끄럼 방지 스트립이 부착되어 안정적으로 노트북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스탠드를 사용하면 작업 공간을 최적화 하여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무선 키보드 등을 하단에 수납해 공간을 절약 하면서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거치대 노트북의 각도 조절만을 지원한다. 그에반해 이 제품은 듀얼힌지가 설치되어 높이를 사용자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높이비교 모습으로 확연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계별로 각도를 조정해야 하는 경쟁 모델과 달리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손쉽게 조정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힌지의 압력이 상당히 높아 어떤 각도에서도 흔들림 등의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기본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와 4개의 힌지 압력을 사용자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육각렌치가 제공된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다양한 각도조절 지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스탠드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때와 스탠드와 노트북을 함께 사용할 때를 비교한 모습으로 자세가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허리를 세울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북목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장시간 노트북 사용시에도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노트북은 바닥면으로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고 측면이나 후면의 통풍구를 통해 뜨거워진 공기가 방출된다. 이런 이유로 노트북과 바닥을 띄어두는 것만으로도 노트북의 온도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이 제품은 노트북과 바닥의 공간 확보는 물론 개방형 프레임 구조를 적용해 스탠드가 바닥면의 통풍구를 막지 않는다. (또는 최소화 한다.) 이를 통해 노트북의 쿨링 성능을 한층 높일 수 있다.




거치대 사용유무에 따른 노트북의 온도 변화를 테스트 한 모습으로 분명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의 사진은 각각의 상황에서 10분 정도 오버워치를 플레이 하고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노트북을 촬영한 모습으로 분명한 온도차를 보여주었다. (열화상 카메라는 표면 온도 변화로 CPU 내부 온도는 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를 사용하면 노트북 바닥면을 통해 원할하게 공기가 유입되며 스탠드가 히트싱크 역할을 병행해 전달된 열을 빠르게 방출한다.



13.3형과 14형 노트북을 거치한 모습으로 여유가 넘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흔들림도 전혀 없으며 여유럽게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었다.



15.6형 노트북과 16:10 비율의 16형 노트북을 거치한 모습으로 여유롭게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었다. 휴대성에 특화된 제품들과 달리 불안한 느낌도 없었으며 어떤 각도에서도 무게로 인한 힌지의 흘러내림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 제품은 17.3형 대화면 노트북도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으며 최대 8Kg의 무게를 지원해 두껍고 무거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전용으로 설계된 제품들과 달리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는 태블릿PC 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11형 태블릿PC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가로와 세로 모두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었다.






유저의 의지에 따라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PC와 달리 노트북은 제품 자체가 작기 때문에 자연스레 고개를 숙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자세가 계속되면 피로감이 쌓이게 되며 피로가 누적되면 통증으로 발전한다.


리뷰를 진행한 다크플래쉬 DLT21 알루미늄 접이식 노트북 스탠드는 장시간 노트북 사용으로 인해 피로감이나 통증을 느끼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각도 조절에 한계가 있는 일부 제품과 달리 듀얼 힌지를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각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대 8Kg 하중을 견디며 17.3형 까지 지원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노트북과 호환된다. 특히 테스트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3Kg 이상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의 온도를 낮출수 있는 설계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 히트싱크와 같이 빠르게 열을 발산하며 노트북 바닥면을 가리지 않도록 디자인 되어 차가운 공기가 원할하게 바닥면으로 유입된다. 거치대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 분명한 온도차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미끄럼 방지를 위한 실리콘 패드를 부착해 고가의 노트북도 안심하고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들며 보급형 제품들과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마감 완성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바른 자세로 장시간 노트북을 사용하고 싶은 유저나 노트북의 발열로 스트레스를 받는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일반적인 노트북 사용과는 분명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