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느끼는 강렬한 파티 사운드, JBL XTREME3 블루투스 스피커

2021.06.11 A/V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10W 정도의 출력만 지원해도 좁은 공간을 소리로 채우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이런 이유로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는 소형 블루투스 스피커만으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사방이 완전히 개방된 캠핑이나 넓은 매장, 기타 야외 활동에서는 일반 스피커만으로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경험하기 힘들다. 기본적으로 소리 자체가 작을 뿐만 아니라 소리를 멀리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PA스피커를 사용하면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지만 별도로 전력을 공급해야 하며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복잡하다. 넓은 장소에서 심플하게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즐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삼성 JBL XTREME3 블루투스 스피커는 캠핑이나 파티와 같은 야외 활동이나 넓은 회의실 등에서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해 출시된 제품이다. 최대 50W 의 출력으로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호환 스피커를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JBL 파티부스트 기능이 제공되어 일반 스피커와 확연히 비교되는 출력과 입체감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대용량 배터리가 내장되어 무선으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음악을 재생하면서 스마트폰 등을 충전할 수 있다. 여기에 스트랩이 제공되어 손쉽게 휴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프너가 장착되어 병뚜껑을 손쉽게 딸 수 있으며 IP67 방수방진 지원으로 수영장 등에서도 고장의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와는 크기나 디자인 기능이 완전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의 디자인과 특징을 살펴보고 얼마나 강력한 사운드를 재생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삼성전자 JBL XTREME3 블루투스 스피커 보러가기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스피커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 및 국가별 플러그가 제공되며 이동을 위한 스트랩과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98.5 x 136 x 134mm 의 크기와 1.986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가볍게 들고다닐 수 있는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휴대용임에도 크기가 상당하며 무게도 2Kg에 육박하기 때문에 들고다니는데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단, 스트랩을 기본 제공해 어깨에 걸고 다닐 수 있으며 일반 백팩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이기 때문에 이동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이나 족보를 알 수 있는 일부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마감 완성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디자인은 고려하지 않은 듯 허접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반해 이 제품은 제품 전체가 패브릭 소재로 마감되어 있으며 마감 상태도 대단히 양호해 제품 자체가 무척 고급스러워 보인다. (디자인은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을 주고 싶은 제품이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이 제품은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스마트폰과 무선연결이 가능하긴 하지만 마이크가 설치되지 않아 통화도 불가능하며 라디오나 메모리 슬롯을 이용한 파일재생도 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이나 동영상 등을 즐기는 용도로 사용된다.


단,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를 압도하는 강력한 출력으로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파티부스트 기능을 제공해 더 강력한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파티부스트는 호환 스피커를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기거나 여러대를 연결해 클럽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기능으로 넓은 공간을 음악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활용도가 명확한 스피커라 할 수 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JBL 로고와 상태표시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부에는 70mm 우퍼 2개와 20mm 트위터 2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각각의 유닛은 25W 출력을 지원해 일반 스피커를 압도하는 출력을 경험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양 측면에 스트랩 고리가 설치되어 있고 중앙에는 다양한 버튼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는 전원 버튼과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설치되어 있고 양쪽에는 볼륨버튼이 제공되어 손쉽게 소리의 크리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파티부스트 사용을 위한 연결 버튼과 재생 버튼이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물이나 기타 액체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쉴드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부에는 A타입의 USB 단자와 C타입 단자, 디바이스 유선 연결을 위한 오디오 단자가 제공된다.


C타입 단자는 스피커 충전용으로 사용되며 OUT 기능도 지원해 A타입 USB 단자와 함께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7500mAh 대용량 배터리 탑재로 최대 15시간의 긴 재생시간을 지원하며 야외에서 보조배터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가 사선 형태로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무패드의 두께가 상당해 미끄러짐 방지는 물론 내려 놓았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한다.




스피커 양 측면에는 JBL 펌핑 베이스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웅장한 베이스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온몸을 울려주는 강력한 저음을 체감할 수 있는 제품으로 클럽 음악등을 재생할 때 펌핑 베이스 라디에이터의 울림을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장소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IP67 방수방진을 지원한다. 물이 있는 수영장에서도 파워플한 사운드를 즐기 수 있으며 (바닷물에 닿으면 제품이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해수욕장 등에서는 사용을 자재하기 바란다.) 먼지가 많은 야외 시설 (축구장이나 기타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도 고장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IP67 등급은 IEC 표준중 가장 높은 수준의 방진구조로 최대 1m 깊이의 물에서 3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수 수준이다. 비가 오거나 컵이 넘어져 먹던 물을 쏟아 지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고 물에 넣고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야외에서 손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스트랩을 기본 제공한다.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으며 끈의 길이 조절도 가능해 편하게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이동중 미끄러짐도 방지한다.)




스트랩에서는 오프너가 설치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파티나 기타 야외 활동에서 병으로된 술이나 음료수를 먹을 경우 손쉽게 뚜껑을 오픈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스트랩과 퀵 매뉴얼, 보증서가 제공되며 전원 어댑터 및 플러그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원 어댑터는 다양한 전압을 지원해 PD지원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일반 스피커를 압도하는 높은 출력과 세련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사운드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블루투스 연결을 무척 간편하다. 중앙에 있는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켜고 블루투스 버튼을 짧게 눌러 페어링 모드로 진입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스피커를 검색해 연결할 수 있다. (핸즈프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오디오 기능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도 스마트폰과 같이 블루투스 메뉴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스마트폰에 전용앱을 설치해 (JBL Portable) 활용할 수 있다. 배터리 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파티부스트 (파티 모드 와 스테레오 모드 선택 가능) 사용을 지원한다.



사무실에서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에 테스트 했던 블루투스 스피커와는 완전히 다른 소리를 들려 주었다. 몸으로 사운드 피드백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저음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단순히 저음의 크기가 큰 것이 아니다. 바위처럼 단단해 엄청난 타격감을 선사한다.) 날카롭지만 과하지 않은 고음 표현으로 즐겁게 음악을 즐길 수 있었다.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듯 조용한 발라드 음악 보다는 지속적으로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는 EDM 이나 빠른 댄스곡 등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었다. 물론 스마트폰 EQ 설정을 통해 사용자에 맞는 음색을 설정할 수 있지만 제품 자체는 클럽이나 댄스 음악에 맞추어져 있다고 생각하기 바란다.


특히 기본 출력이 워낙 뛰어나 실내에서는 볼륨을 높이 올릴 생각도 하지 못했다. 사진 촬영 때문에 야외에서 음악을 플레이 했는데 너무 소리가 커 볼륨을 줄여야만 했다. 야외 활동시 출력 걱정은 접어두기 바란다.



음악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강력한 저음과 생생한 고음이 조합이 매력적인 스피커로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입체감을 느낄 수는 없지만 사운드만 놓고보면 일반 스피커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풍성한 소리를 들려주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작은 강당이나 넓은 회의실 등에서 동영상등을 감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오랜만에 귀 전체를 울려주는 강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특히 단순히 소리만 큰 제품들은 조금만 들어도 귀가 피로해 지는데 반해 삼성 JBL XTREME3 블루투스 스피커는 뛰어난 음질과 저음과 고음의 좋은 밸런스로 귀의 피로감이 없었다.


특히 단단한 저음을 선호하는 필자의 취향에 딱 맞는 사운드를 들려 주었다. 단순히 저음이 재생된다는 느낌을 넘어 스피커의 사운드가 몸에 전해질 정도로 높은 타격감을 선사했다. (공연장에 가면 귀로만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고 온몸으로 소리를 듣는다. 이 제품을 테스트 하며 약간은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기본적으로 높은 출력을 지원해 넓은 공간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특히 본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호환 스피커를 무선으로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기거나 출력을 높이는 삼성 파티부스트 기능을 지원해 어떤 장소에서도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아웃도어 용도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 및 기술을 지원하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스트랩을 제공해 쉽게 어깨에 메고 이동할 수 있으며 오피너가 장착되어 병으로된 음료를 먹는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IP67 방수방진 등급 지원으로 수영장 등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후면에 A타입과 C타입 단자를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용 보조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마음에 들며 긴 재생시간과 손쉬운 블루투스 연결도 인상적이었다.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야외나 넓은 실내에서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방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