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책상은 저렴한 가격과 세련된 디자인, 컴퓨터 사용에 최적화된 인체공학적 설계로 점점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1인용 컴퓨터 책상이 출시된 초기에만 해도 굳이 컴퓨터에 특화된 제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표하는 유저들이 많았는데 일반 책상 대비 편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널리 퍼지면서 빠르게 대중화 되고 있다.
현재 다양한 제조사에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가격이나 크기, 기능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제품의 디자인이 대동소이한 일반적인 게이밍 기어와 달리 컴퓨터 책상은 제조사만의 독특한 개성이 여기저기 묻어 있어 원하는 스타일의 모델을 선택해 자신만의 게이밍 룸을 만들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픽스 1인용 컴퓨터 책상 GD001 1200L 화이트는 블랙컬러 위주의 일반적인 게이밍 책상과 달리 화이트 컬러를 적용해 화사한 느낌을 강조한 신제품으로 전작인 GD001 1200L 화이트에서 세로길이를 늘려 더 편하게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기준 0.3~0.5 이하의 친환경 E0 등급의 MDF 자재를 사용해 청소년들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K 디자인의 풀 메탈 프레임 다리를 사용해 디자인 만족감은 물론 안정성과 내구성을 한층 높였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저가형 노트북 책상이나 조립식 책상과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제품은 1200 x 800 x 735mm 의 크기를 지원한다. 전작인 에이픽스 GD001 1200 화이트 대비 200mm 길어진 세로 길이로 좀더 여유롭게 PC주변기기나 액세서리 등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쾌적한 1인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대화면 모니터 등도 쉽게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책상 디자인은 무척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이나 우드톤의 기존 책상들과 달리 밝고 화사한 화이트 & 라이트 그레이 컬러를 적용해 집이나 사무실을 깔끔하게 꾸밀 수 있으며 높은 마감 완성도로 제품 자체가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인다.
일반 조립식책상 대비 심플한 설계로 군더더기 없고 정갈한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1인용 컴퓨터 환경에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최적화 된 사이즈로 제작되었으며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편하게 앉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상판의 모습으로 그레이 컬러에 카본 패턴이 세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카본 패턴은 한국인들이 선호해 자동차 DIY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특히 에이픽스게이밍 컴퓨터 책상은 본드와 같은 유해접착재를 사용하지 않고 열압 만으로 부착하는 LPM 공법을 적용한 모델로 PVC 카본과 달리 높은 마감완성도를 보여주며 저가형 제품과 달리 상당히 매끄럽다.
이 제품은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친환경 E0등급으로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기준 0.3~0.5이하의 친환경 MDF 자재를 사용했다. 많은 제품들이 실내 가구용으로 허용한 최하 등급인 E1 규격의 자재를 사용하는데 반해 에이픽스 GD001L 1200 화이트 는 자연의 상태와 비슷한 E0 등급을 사용해 아이들 책상으로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다양한 액세서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판에 볼트 홀이 설치되어 있다. 전면과 후면에 트레이 장착이 가능하며 전면과 측면에는 컵홀더와 헤드셋 홀더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액세서리는 육각볼트로 조립되어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손쉽게 탈부착 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전후면 트레이는 고정)
에이픽스 1인용 컴퓨터 책상 GD001 1200l 화이트는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알파벳 'K'를 형상화한 풀 메탈 프레임 다리를 적용했다. 특정 부분에 무게가 집중된 일부 제품과 달리 효율적으로 무게를 분산해 무거운 물체를 상판에 올려 두어도 흔들림이나 불안감이 없다. (올라가서 엉덩이를 흔들고 누워 보았는데 흔들림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이 제품은 오염과 스크래치에 강한 PVC 화이트 벨트를 상판 테두리 부분에 적용해 측면에 가해지는 충격등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총판과 같은 유통업체를 두는 대부분의 제조사와 달리 제품을 직접 유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위치조정이 불가능한 프런트 트레이와 백트레이, 일부 고정형 컵홀더와 헤드셋 홀더, 자유롭게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조이스틱 & 타이틀 홀더, 패드 홀더 등이 별도로 판매되어 필요에 따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MDF 에 직접 볼트가 장착되면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 제품은 오랜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상판에 별도의 너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사등으로 인한 잦은 분해/조립시에도 제품에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매탈프레임에도 볼트홀이 설치되어 있어 컵홀더와 헤드셋 홀더는 전면 뿐만 아니라 측면에 설치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게이밍 책상이나 게이밍 의자와 같이 육각볼트로 조립되며 공구를 기본 제공한다. 기본적인 조립 방법이 대단히 간단하고 볼트가 부드럽게 들어가 초보자도 쉽게 조립할 수 있을 것이다. @ 전동공구를 사용하면 조립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단, 높은 토크로 조립시 MDF 상판에 설치된 너트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저토크로 설정하고 작업하기 바란다.
메탈프레임 하단에는 4개의 러버풋이 설치되어 미끌러짐을 방지한다. 특히 사진과 같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손쉽게 책상의 균형을 맞출수 있다.
친환경 E0등급 자제 적용하고 화이트 & 라이트 그레이 특유의 세련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설치 테스트를 통해 사용방법 등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후면과 측면부 등 판이 설치된 일반적인 책상과 달리 메탈프레임과 상판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무게가 가벼운 장점이 있다. 청소년이나 성인 2명이 양쪽으로 들면 손쉽게 원하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전면에 컵홀더를 설치해 활용할 수 있다. 내부 부피가 상당해 일반 컵 뿐만 아니라 대형 텀블러도 쉽게 올려둘 수 있으며 컵의 손잡이가 걸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일반컵을 쉽게 올려둘 수 있었다. 물이나 음료가 들어있는 컵을 책상위에 올려 두었다가 충격 등으로 쓰러지면 액체가 키보드나 다른 주변기기에 스며들어 고장을 유발하며 서류등이 못쓰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컵홀더를 사용하면 상단에 말씀드린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전면이나 측면에 헤드셋 걸이를 장착해 책상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유선 헤드폰의 경우 케이블 책상에 올려두면 주위가 지저분해 지는데 이 제품은 헤드셋 걸이를 지원해 책상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고가 헤드셋의 고장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측면에도 추가로 헤드셋 걸이를 장착해 가방을 거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집에서 가방을 마땅히 놓아둘 곳이 없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론트 트레이에는 자주 사용하는 물품을 넣어두고 수시로 꺼내 사용할 수 있다. 무선 텐키리스 키보드와 마우스를 수납해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책이나 기타 액세서리를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후면 트레이는 넣은 물건을 쉽게 꺼낼 수 없기 때문에 계속 넣어둘 수 있는 액세서리를 넣어두는 것이 좋다. 사진과 같이 멀티탭이나 전원 어댑터 등을 보관해 책상하단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론트 트레이, 백트레이, 컵홀더 및 헤드셋 홀더 뿐만 아니라 태블릿 홀더와 조이스틱 홀더가 별도로 판매해 책상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책상위에 깔끔하게 태블릿PC와 게임콘솔용 조이스틱 및 타이틀을 세워두고 사용할 수 있다.
23형 모니터와 PC를 책상에 셋팅한 모습으로 여유롭게 설치해 PC를 사용할 수 있었다. 1인 사용에 최적화된 1200 크기의 모델이지만 기본형 모델과 달리 세로의 길이나 늘어나 PC를 책상위에 설치해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었다.
23형 모니터와 27형 모니터를 올려둔 모습으로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불편없이 모니터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트북 책상 겸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에이픽스에서는 여유롭게 책상을 사용할 수 있도록 GT001 400L 화이트 확장형 사이드테이블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사이드 테이블을 사용하면 공간이 훨씬 여유로워져 더 편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다.
GT001 400L 화이트 확장형 보조테이블은 기본적으로 본체를 올려놓을 수 있으며 상단의 트레이에 PS4 와 같은 게임콘솔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후면의 여유공간 에는 과자나 식료품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에이픽스 1인용 컴퓨터 책상 GD001 1200L 화이트에 GT001 400L 화이트 확장형테이블을 추가하면 공간이 확연히 넓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정적으로 대화면 듀얼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싶거나 각종 주변기기를 책상에 올려두기 힘들다면 사이드테이블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에이픽스 게이밍은 기본형인 GD001 1200 화이트애 이어 세로 길이를 느려 편의성을 높인 GD001 1200L 화이트를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2021년 상반기에는 1600 x 800 x 735mm 크기의 GD001 1600L 화이트 컬러까지 출시될 예정이어서 사용자에 맞는 컴퓨터 책상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GD001 1600L 화이트는 듀얼 모니터와 본체, 프린터, 콘솔게임기 외에도 스탠드나 책꽂이, 독서대, 시계, 책상용 미니 선풍기 등을 함께 놓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사이즈를 지원한다.)
이 제품은 기본형 모델인 GD001 1200 화이트 대비 200mm 길어진 세로 길이로 답답한 느낌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모니터와 일정수준으로 떨어져 모니터를 보기도 편했으며 키보드와 마우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액세서리를 올려놓은 상태에서도 편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친환경 설계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3~0.5 이하인 친환경 MDF 자재를 사용하여 (E0 등급) 장시간 앉아 업무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는 유저 뿐만 아니라 아이들용 책상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마모나 스크래치, 열, 화학반응 등으로 인한 제품변형을 방지하는 친환경 LPM공법을 사용해 퀄리티를 높였다.
K디자인의 풀 메탈프레임 다리가 무게를 분산해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인 점도 인상적이었다. 일반 책상과 같이 사이드에 벽이 설치되어 있지 않지만 무거운 PC나 제품들을 올려 두더라도 흔들림 등이 발생하지 않았다.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마감완성도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전용 액세서리를 지원해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것도 일반책상 대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부담없는 가격에 컴퓨터나 노트북 사용에 최적화된 책상을 구입해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구입하며 품질이나 성능이 보장된 에이픽스게이밍의 최신 컴퓨터 책상으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