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많은 플레이 타임이 필요하다.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서서히 실력이 쌓이게 되고 어느덧 고수의 길에 접어드는 것이다. 공부와 마찬가지로 게임또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라는 말이 딱 맞아 떨어진다.
단, 좀더 빠르게 게임실력을 늘릴 방법은 있다. 게이밍에 최적화된 하드웨어를 사용하면 일반 주변기기 사용자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게임에 적응할 수 있다. 마우스와 키보드, 모니터만 게이밍 용으로 교체해도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HP 파빌리온 게이밍 X27i 는 화면전환이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최신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로 60Hz를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144Hz 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프리싱크 기술도 제공되어 화면 찢어짐 등의 불편없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게이밍에만 포커스를 맞춘 경쟁 모델들과 달리 QHD 해상도에 IPS 패널을 탑재해 디테일이 살아있는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멀티스탠드가 장착되어 자유자재로 화면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 본체를 비롯해 퀵 매뉴얼과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611.2 x 511.2 x 216.4mm 의 크기와 7.35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멀티 스탠드가 장착된 모델답게 무게감은 상당하지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장소에 설치하는데 부담이 없으며 27형의 디스플레이 크기로 많은 공간은 차지하지 않았다.
기기의 디자인은 보급형 모니터와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높은 마감완성도가 인상적인 제품으로 직선의 멋이 살아있으며 블랙 컬러 베이스에 그린 라인 포인트와 LED 적용으로 세련된 가미했다. 화려함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모델로 오래봐도 질리지 않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호한다면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27형 크기에 QHD (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해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IPS LED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난반사로 인한 불편도 현저히 적다.
뿐만 아니라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44Hz 의 주사율 지원으로 빠른 화면전환시 정확하게 영상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으며 4ms 응답속도로 잔상으로 인한 불편도 없다. 여기에 AMD 프리싱크가 지원되어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화면 찢어짐 현상 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프리싱크는 지원 그래픽카드 사용시에만 작동된다.)
또한 3면 슬림베젤 탑재로 몰입감 높은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일반 모니터와 비교되는 슬림 베젤을 적용해 화면가득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경계선이 거의 없어 듀얼디스플레이 용도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하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중앙에는 HP로고와 함께 그린 컬러의 LED가 장착되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측면에는 모니터 환경설정을 위한 OSD 버튼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P 파빌리온 게이밍 X27i는 눈건강을 고려한 다양한 기술이 지원된다.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한 난반사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블루라이트 감소와 플리커 프리를 지원해 청색 파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으며 화면 깜빡임으로 인한 불편도 없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모니터 분실 방지를 위해 시큐리티 홀을 지원하고 있다.
기본 장착된 스탠드는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적용되어 벽에 걸어 사용하거나 ARM 등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DP 와 HDMI 2.0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오디오 Out 과 전원 단자가 지원되는 것도 알 수 있다. (전원부 일체형으로 케이블만 연결하면 된다.)
틸트 기능만을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 스탠드와 달리 이 제품은 멀티 스탠드가 장착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화면 각도를 설치할 수 있으며 바닥면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멀티스탠드가 장착된 모델로 틸트 기능을 비롯해 화면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는 엘리베이션 기능과 스위블 기능이 제공된다. (일반 모니터의 스위블과 달리 받침대를 포함한 모니터 전체가 움직이는 방식이다.) 여기에 화면을 90도 회전시켜 세로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피벗 기능도 지원한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케이블과 HDMI 케이블, 퀵 매뉴얼 등이 포함되어 있다.
게이밍에 특화된 모니터지만 뛰어난 화질로 활용도를 높인 모니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PC와 함께 모니터를 책상위에 설치한 모습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집이나 사무실의 책상이 좁더라도 설치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DP와 HDMI를 지원하며 두 개의 단자 모두 144Hz 사용이 가능해 원하는 스타일대로 단자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오디오 Out 단자를 기본 지원해 스피커나 이어폰 등을 연결할 수 있다.
Q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모니터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이 필수라 말씀드리고 싶다. (144프레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소 GTX 1060 이상급의 그래픽카드 사용을 권한다.
27형의 크기에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을 즐길 수 있다. 2.5~3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놓을 수 있어 게임뿐만 아니라 일반 업무용으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피벗 기능을 지원해 DPT (전자출판)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유튜브 세로직캠을 감상하기에 적합하다. (디스플레이에서 화면방향을 세로로 설정하면 세로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데스크탑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과도 손쉽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의 경우 멀티테스킹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게이밍 노트북 에서는 27형 대화면에 144Hz를 통해 박진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모니터와 같이 OSD 버튼을 이용해 모니터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핫키를 이용해 화면모드 설정과 디스플레이 정보 확인, 입력소스 설정 등이 가능하며 밝기와 명암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감 및 영상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사율에 따른 성능차를 비교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다양한 주사율로 재생되는 영상을 셔터스피드 1/100 으로 촬영했을 때 사진과 같이 확연한 차이가 발생했다.
프레임이 낮을수록 캐릭터와 배경이 정확히 구분되는데 반해 144Hz 주사율에서는 같은 시간에 많은 화면이 보여져 캐릭터가 겹쳐 보이고 배경도 흐려졌다. 실제 눈으로 볼 경우 낮은 주사율은 늘어지거나 깨지는 느낌을 주는데 반해 144Hz 주사율에서는 깔끔한 영상을 구현한다. (사진에 보이는 것과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설정에서 144Hz 지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TX 2070 사용으로 프레임은 확보했다.) 빠른 움직임도 부드럽게 표현해 60Hz 의 일반 모니터와 달리 더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이 가능했다. 144Hz 의 높은 주사율과 4ms 응답속도를 지원하며 AMD 프리싱크 기술 활용도 가능해 화면 찟어짐 등의 불편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와 배틀필드 V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잔상등이 없어 빠르고 정확한 정확한 에임 설정이 가능했으며 FHD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Viewing Modes에서 게이밍-프리싱크 모드를 지원하며 핫키로 빠르게 지정할 수 있어 암부가 많은 맵에서도 확연한 시인성을 구현할 수 있었다.
IPS 패널을 탑재해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게임상의 디테일한 주변환경을 정확하게 표현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높일 수 있었다.
핫키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화면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청색파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블루라이트 감소를 비롯해 사진, 영화, 읽기, 야간과 같은 컨텐츠나 상황에 특화된 모드를 제공한다.
여기에 AMD 프리싱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게이밍 프리싱크 모드가 지원되며 영상의 밝기를 올려주고 샤픈을 먹인 듯 캐릭터와 배경의 구분감을 향상시켜 주는 HP Enhance+ 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높은 밝기를 지원해 기본 모드에서도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이 없지만 HP Enhance+ 모드를 사용하면 더 확연한 구분감으로 게임이나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화면 깜빡임이 없는 '플리커프리' 기술을 지원해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 했다. 상단의 사진은 구형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해 복제 모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눈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다. (사람의 눈으로는 플리커 현상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힘들다.)
두 개의 모니터를 연결한 김에 베젤 두께를 비교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모드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X27i 는 깜빡임이 발생하지 않았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LED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반전이나 채도저하는 발생하지 않았다. 어떤 각도에서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7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QHD 144Hz 모니터 임에도 경쟁모델 대비 전력 소모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기 0.5W, 50% 밝기 22W, 100% 밝기 31W) 전기세 걱정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특유의 진한 컬러를 보여주었다. 경재모델 대비 높은 밝기로 게이밍에 최적화 되었지만 컬러의 선명함은 살아있어 게임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나 작업용 모니터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000 : 1 의 명암비를 지원해 일반적인 차트는 충분히 구분할 수 있었다.
JPG 원본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진한 컬러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저가형 패널을 사용한 보급형 모니터와 달리 흐릿한 느낌은 전혀 없었다. QHD 해상도를 지원해 디테일 까지 잡은 모니터로 사진편집 등의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7형 대화면에 3면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화면모드에서 MOVIE를 선택할 수 있어 컨트라스트 강한 영상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었다.
하드웨어 스펙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기능에서 보급형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고급형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일반 게이밍 모니터와 달리 이 제품은 QHD 해상도를 지원한다. 디테일한 영상 표현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로 144Hz 주사율과 4ms 응답속도, 프리싱크 기술등이 더해져 대부분의 최신 게임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단, QHD 해상도에서 144프레임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 PC를 사용해지 않으면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없다.)
기대 이상의 선명한 화질또한 대단히 만족스러운 부분이었다. 화질 보다는 게이밍 관련 기능에 포커스를 맞춘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사진편집이나 디자인 등의 용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었다. 게임을 즐기지만 다양한 작업도 병행하는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초슬림 베젤을 적용해 몰입감을 높이면서도 더 깔끔한 느낌을 자아내며 하단에 LED를 적용해 세련된 느낌을 강조한 것도 마음에 들며 각도 조절에 한계가 있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피벗까지 지원하는 다기능 스탠드를 장착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부분의 각도로 모니터를 조정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경쟁모델 대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가성비를 포커스로 한 경쟁모델 대비 가격은 높지만 비싸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았다. 디자인이나 스펙등에서 확연히 비교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화질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