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디자인에 넋을 잃다, MSI 프레스티지 14 A10SC 화이트 에디션

2020.01.20 노트북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슬림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의 장점만을 결합한 크리에이터 노트북이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은 성능으로 게임은 물론 영상편집과 같은 전문 작업이 가능하며 2Kg 대의 게이밍 노트북과 달리 1.5Kg 미만의 가벼운 무게로 쉽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영상을 편집해야 하거나 디자인과 같은 전문작업을 해야 할 경우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유튜버 등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많은 노트북 제조사들이 크리에이터에 최적화된 노트북을 출시하며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프레스티지 14 A10SC 화이트 에디션은 다양한 크리에이터 노트북을 출시하며 시장은 선도하고 있는 MSI 의 최신작으로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GTX 1650 MAx-Q Design, 16GB 메모리를 적용해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14형의 IPS 타입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1.29Kg 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고급형 노트북 답게 2개의 썬더볼트 3 단자와 인텔 Wi-Fi 6 무선랜카드를 탑재하는 등 보급형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노트북과 비교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특징과 디자인, 성능등을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에 출시된 대부분의 고성능 슬림 노트북은 쿼드코어 기반의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0510U를 사용한다. 그에 반해 MSI 프레스티지 14 A10SC 는 헥사코어와 12MB 캐시를 지원하는 i7-10710U 가 기본 장착되어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여기에 내장그래픽이나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 엔비디아 MX250 등을 사용하는 슬림 노트북과 달리 비슷한 휴대성을 가지면서도 엔비디아 GTX 1650 Max-Q 디자인을 탑재해 훨씬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구현한다.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그레이 컬러를 적용한 기존 모델과 달리 화사한 화이트 컬러를 적용해 화사하고 세련된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해 사용시간을 늘렸으며 PD충전과 인체공학적 설계, 썬더볼트 3 단자등 최고급형 노트북에 걸맞는 다양한 고급기술을 적용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노트북을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퀵 매뉴얼, 보증서기 포함되어 있다.




319 x 215 x 15.9 mm 의 크기와 1.29Kg 의 무게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 하면서도 슬림 노트북 수준으로 경량화 한 모델로 성능과 휴대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모델을 필요로 할 경우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너무나 아름답다. 화사한 화이트 컬러를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마감의 완성도가 대단히 뛰어나며 다이아몬드 컷팅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도 충분히 살렸다. 손에 전해지는 질감도 상당히 좋은 제품으로 노트북 선택시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라면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노트북 중 최고의 디자인을 가진 모델을 뽑으라면 망설임 없이 프레스티지 14 A10SC 화이트 에디션을 언급할 것이다.)


또한 외부 충격, 낙하, 온도, 습도 등의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을 입증하는 MIL-STD 810G 밀리터리 테스트를 통과했다. 일반적인 외부 사용은 물론 터프한 산업 현장 등에서도 파손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게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슬림 베젤을 적용해 노트북 크기도 줄였다. 일반 가방에 쉽게 넣고 다니며 편하게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시간도 긴 편으로 캐주얼한 작업시에는 노트북 단독으로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4형의 크기에 FHD (1920 x 1080) 해상도로 일반적인 편집 작업은 무리없이 실행할 수 있다. IPS 타입의 패널을 탑재해 밝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도 없으며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로 인한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300nits 밝기를 지원해 자연광이 비추는 장소에서도 불편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4.7mm 에 불과한 울트라씬 베젤을 적용한 노트북으로 본체 대비 화면비율이 90% 까지 높였다. 일반 노트북과 확연히 비교되는 탁트인 개방감과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 중앙에는 HD 웹캠과 마이크가 설치되어 화상회의나 셀프촬영, 라이브 스트리밍 등이 가능하며 테두리 부분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패널손상을 미연에 방지한다.



키보드의 모습으로 텐키리스 방식의 치클릿 키보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4형 노트북이지만 기본적으로 키의 크기가 커 오타없는 빠른 타이핑이 가능하며 밝기 조절을 지원하는 LED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어두운 야간에도 불편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치클릿 키보드 특유의 넓은 키피치로 여유롭게 고속 타이핑을 진행할 수 있으며 1.5mm 의 키보드 높이와 5도의 타이핑 각도를 제공하는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시간 편하게 타이핑 할 수 있었다. 리포트 작성이 많은 직장인이나 대학생이라만 무척 만족할 것이다.



힌지 부분에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디자인 일체감을 위해 전원 버튼은 우측 상단에 배치했다. 또한 팜래스트 중앙에는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외부에서도 원할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멀티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있다. 일반 노트북과 달리 터치패드는 부드러운 글래스 재질을 사용해 편안한 사용감을 구현했으며 35% 넓어진 사이즈와 30% 빨라진 응답성으로 보다 정확한 움직임을 보장한다.


터치패드 좌측 상단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부착되어 있는것도 눈에 띈다. 특히 이 제품은 얼굴인식 로그인과 지문인식을 동시에 지원해 높은 보안성을 요구하는 비즈니스 노트북으로도 손색이 없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한손으로 쉽게 상판을 오픈할 수 있도록 '원핸드 오픈' 방식을 적용했다.



일반 노트북과 달리 180도 회전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화면이 180도 회전하는 플립앤 쉐어 기능이 함께 지원되여 (F12 키로 적용가능) 마주앉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플립앤 쉐어 기능 기능을 사용하면 마우스도 화면에 맞게 작동한다. 노트북 사용자는 터치패드로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마우스로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상판과 바닥면 등에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이동중 충격 등으로 인해 상/하판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가방등에서 상판과 하판이 분리되면 이물질이 들어가 패널에 스크레치가 발생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최고급형 모델답게 2개의 썬더볼트 3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상태표시 LED를 비롯해 카메라나 캠코더의 촬영물을 쉽게 백업할 수 있도록 microSD 슬롯을 기본 제공한다.



썬더볼트 3 단자는 USB 3.2 Gen2를 지원해 바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디스플레이 출력도 가능해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타입 젠더를 장착하면 일반 주변기기 연결도 가능하며 PD충전 기능을 제공해 손쉽게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65W 충전기는 물론 스마트폰용 18W 충전기나 고속충전 보조배터리 등을 이용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2개의 USB 2.0 단자가 제공되며 이어폰이나 헤드셋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상판을 들어 올릴 경우 자연스럽게 키보드에 경사가 생긴다. 5도의 각도로 쾌적한 타이핑이 가능하며 바닥면에 여유공간이 생겨 신선한 공기가 원할하게 유입된다. (이를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바닥면의 모습으로 칩셋 부분에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패드가 장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도한 하단 양 측면에는 스피커가 설치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내장그래픽, 슈퍼배터리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12시간 50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노트북을 끄고 1시간 동안 충전했을 때 73%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 팬과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16GB LPDDR3 메모리는 보드에 장착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460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비롯해 스피커와 마그네틱 등이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512GB NVMe SSD를 제공해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한 노트북 답게 인텔 Wi-Fi 6 최고급형 무선랜 카드를 지원하고 있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눈에 보이는 모든 볼트를 풀어주고 얇은 헤라를 이용해 힌지 부분부터 공략하면 분리할 수 있다. 단, 업그레이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굳이 바닥면을 분리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어댑터와 케이블을 비롯해 퀵 매뉴얼과 보증서 등을 지원한다. (전원 어댑터는 C타입에 다양한 전압과 암페어를 지원해 스마트폰의 고속충전 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눈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휴대성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이 제품은 프리도스 모델로 임의로 윈도우 10을 설치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점 참조 바란다.




시스템 정보의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6코어 기반에 12MB 캐시를 제공하는 최상위급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0710U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GTX 1650 Max-Q를 지원해 일반 슬림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16GB 메모리와 512GB NVMe SSD가 기본 장착된 모델로 보급형 모델들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인텔 Wi-Fi 6 무선랜이 장착되어 있으며 HD웹캠과 지문인식 센서,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 등을 지원한다.



기본 장착된 GTX 1650 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저전력 & 저발열을 위해 Max-Q 디자인 모델이 사용 되었으며 4GB 의 전용 메모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디자인이나 영상편집에 최적화된 노트북 답게 전용 S/W를 지원하고 있다. 상단의 사진은 크리에이터 센터를 실행한 모습으로 어도비 라이트룸,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 편집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며 시스템 모니터링과 퍼포먼스 및 기능설정이 가능하다.



배터리 설정과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설명서를 제공해 손쉽게 노트북의 주요 기능을 숙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IPS 타입의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해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트루컬러에서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해 용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전문작업용 노트북으로 손색없는 모델이다.)




최신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전용앱을 제공하며 나히믹3 오디오 솔루션을 지원해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 실행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으며 선명한 음성 설정을 통해 화상회의 등에서 명확하게 음성을 들을 수 있다.




지문인식 센서와 IR카메라를 지원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 기본 제공하는 윈도우 헬로를 통해 지문과 얼굴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인식률로 빠른 로그인이 가능하다. 노트북을 이용해 만든 소중한 컨텐츠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 (콜드 부팅) 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17초가 소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노트북대비 약간 부팅시간이 길지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HD 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 크리에이터 특화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급형 노트북과 확연히 비교되는 수준이다.) 노출만 확실하게 받쳐 준다면 밝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해 화상회의나 셀프 촬영 등으로 용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작업에서 20W 대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의 경우 프로세서와 외장 그래픽이 최대 성능으로 작동해 일반 작업과는 비교되는 소비전력을 보여주고 있다. (40W를 넘지 않는 일반 슬림 노트북과 달리 여유로운 소비전력으로 고성능 S/W 도 원할하게 구동할 수 있다.)




IPS 계열의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4형 크기에 FHD 해상도를 지원해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이 없으며 슬림 베젤이 탑재되어 한차원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트루컬러에서 블루라이트 감소가 가능한 아이케어 모드를 지원한다. 장시간 웹서핑이나 오피스 작업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2개의 썬더볼트 3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총 3개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다중화면 사용이 필수적인 비즈니스 유저나 크리에이터에게 꼭 필요한 기능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의 사진은 4K와 FHD 모니터를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4형 디스플레이가 탑재 되었지만 슬림 베젤을 적용해 답답한 느낌은 전혀 없었다. 성능에서도 전혀 부족함이 없으며 IPS 특유의 선명한 화질이 매력적인 노트북으로 고화질 영상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MP3 파일을 이용해 스피커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히믹 3 기술이 적용된 최고급형 노트북 답게 사무실을 가득 울리는 시원한 소리를 들려 주었다. 최대 볼륨에서도 노이즈가 없으며 중고음 뿐만 아니라 저음도 충분해 귀가 무척 편했다. (단, 음악 감상시에는 나히믹3에서 가상 서라운드를 비활성화 하기 바란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5% 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 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40% 중반 정도까지 증가했지만 깔끔하게 재생되었다.





이 제품은 USB 3.2 Gen2 지원 썬더볼트 3 단자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USB 3.2 Gen2 외장 SSD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피커와 마우스의 연결 모습으로 깔끔하게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상편집 S/W 인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0MB, 900MB, 96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10분 37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9세대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와 게이밍 그래픽을 탑재한 노트북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영상편집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노트북 답게 부드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게이밍 노트북에 준하는 고성능 노트북으로 사진편집이나 디자인 등의 용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7초가 소요되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분 43초가 소요되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슬림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스코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CPU 의 경우 저전력 프로세서 이긴 하지만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해 쿼드코어 기반의 모델들과는 큰 성능차를 보여주었다.



3D 퍼포먼스 확인을 위해 3DMARK를 구동한 모습으로 게이밍 노트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크리에이터 노트북이지만 최신 게임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NVMe SSD를 장착해 HDD 나 SATA SSD를 탑재한 모델들과 확연히 비교되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버워치를 구동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상' 옵션에서 58-76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중간 옵션에서 56-75 프레임을 보여 주었다. 발열로 팬속도가 빨라지고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긴 하지만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





휴대성과 퍼포먼스를 모두 만족시키는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열을 제어하기 위해 쿨링 솔루션을 보강하거나 일정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성능을 강제로 떨어트려 안전성을 확보한다. 이런 이유로 자연스레 무게가 증가해 휴대성이 떨어지거나 스로틀링으로 인해 성능에서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리뷰를 진행한 MSI 프레스티지 14 A10SC 화이트 에디션 노트북은 6코어를 지원하는 최상위급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0710U 와 GTX 1650 Max-Q 디자인을 적용했음에도 무게를 1.29Kg 까지 줄였으며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열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었다. 게이밍 노트북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MSI 의 기술력이 그대로 녹아든 제품으로 휴대성과 성능 모두에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차별화된 디자인 또한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처음 제품을 개봉했을 때 '아름답다' 라는 감탄사가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온 노트북으로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디자인으로 '군계일학' 이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하고 싶다.)


비즈니스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로 쉽게 들고다닐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시간도 길어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여기에 2개의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어 멀티테스킹 작업에 어려움이 없으며 화면이 180도 회전해 클라이언트 와의 미팅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도 지원되어 중요 자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타이핑 만족감과 안정성을 높인 설계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PD충전을 지원해 어디서나 전원 공급이 가능한 것도 매력적이다. 여기에 모니터링과 퍼포먼스 설정 등이 가능한 전용 S/W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인 점도 무척 마음에 든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쉽게 들고다닐 수 있는 크리에이터 노트북이 필요하거나 노트북 선택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