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프로세서를 필요로 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게이밍이다. FHD 해상도에 60Hz 주사율로 게임을 즐기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QHD 이상의 해상도와 144Hz 주사율이 게이밍의 표준으로 자리잡으면서 프레임 확보를 위한 고성능 시스템 구성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다.
인텔 프로세서는 예전부터 게이밍에 특화된 모습을 보이며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옥타코어를 지원하는 9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전작들과 차별화된 성능을 구현하며 하드코어 게이밍 유저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9세대 인텔코어 i9-9900KS 스페셜 에디션 프로세서 는 게이밍 프로세서의 정점에 있는 모델로 출시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유저들이 무척 많았다. 최상위 인텔코어 프로세서인 i9-9900K 의 스펙을 훌쩍 뛰어넘는 고성능 프로세서로 8개의 코어가 터보부스트 5.0GHz 로 동작해 극한의 생산성과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한정기간 동안 판매되는 스페셜 에디션 모델답게 기존 프로세서와는 차별화된 성능을 보여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9세대 인텔코어 i9-9900KS 스페셜 에디션 프로세서 는 전작인 i9-9900K 아키텍쳐를 기반한 제품으로 8코어 16스레드 기반이며 언락 프로세서 답게 자유로운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특히 4.0GHz 의 기본 주파수로 작동하며 95W 의 TDP를 지원하던 전작과 달리 127W 의 TDP를 지원한다.
9세대 인텔코어 i9-9900KS 스페셜 에디션 프로세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터보부스트 2.0 작동시 특정 코어만 5.0GHz 로 작동하던 전작과 달리 모든 코어가 5.0Ghz 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오버클럭이나 기타 튜닝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라도 별다른 작업없이 올코어 5.0GHz 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메인보드는 최신 바이오스가 적용된 Z390칩셋 기반의 모델들과 호환된다. 오버클럭에 특화된 고성능 프로세서로 별도의 쿨러는 제공하지 않으며 높은 TDP 기반의 모델로 열을 제어할 수 있는 고성능 쿨링 시스템 사용은 필수라 할 수 있다.
게임과 스트리밍 및 녹화를 동시에 진행할 때 3년전 PC대비 최대 27% 더 빠른 메가태스킹을 지원해 유튜버라 크리에이터가 원할하게 게임 방송을 할 수 있으며 3년전 PC대비 초당 프레임이 최대 35% 증가해 쾌적한 게이밍이 가능하다. 또한 4K 영상 편집시 전작대비 최대 17%, 3년전 PC대비 최대 78%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솔더 써멀 인터페이스 물질 (STIM) 구조를 통해 IHS 와 프로세서 다이 사이에 위치하며 증가된 열 전도성을 제공하며 열 방출이 개선되어 오버클럭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특히 AVX2 명령어를 사용해 안정적으로 높는 클럭의 오버클럭을 할 수 있으며 인텔 XTU에서 전압 조정 및 높은 베이스 클럭을 조정해 정밀한 오버클럭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맥시마이저 사용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자동 오버클럭을 할 수 있다.
i9-9900KS 는 강력한 성능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한 프로세서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오버클럭을 고려해 제품을 구입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그에 걸맞는 Z390 메인보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리뷰에서 사용된 MSI MEG Z390 갓라이크는 게이밍에 특화된 하이엔드 메인보드로 i9-9900KS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매장에서 "가격 상관없이 제일 좋은 인텔용 메인보드 주세요" 하면 사장님이 권해주는 메인보드라 생각하면 된다.) 보급형 Z390 메인보드를 사용할 경우 프로세서가 요구하는 전력을 감당하지 못해 셧다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i9-9900KS를 사용할 경우 메인보드 선택에 특히 신중해야 한다.
갓라이크는 18페이즈의 견고한 전원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밀리터리 클래스 인증 부품을 사용해 품질을 높였다. 메모리 스틸아머와 히트싱크 일체형 M.2 쉴드 프로저를 높은 내구성과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펌프헤더, CPU 팬 해더, 8개의 시스템 팬 헤더 등의 다양한 팬 헤더를 제공해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OLED 패널이 작동 상태를 이미지로 표현해 직관적으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XMP 프로필로 간편하게 메모리 오버클러킹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옵테인 메모리를 지원하며 M.2 지니를 통해 손쉽게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이지버튼이 설치되어 시스템을 재설정 하더나 손쉽게 켜고 끌 수 있다.
강력한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킬러 유/무선 랜이 장착되어 있으며 CMOS 클리어와 바이오스 플래시백 버튼을 지원해 오버클럭시 과도한 전압 설정등으로 인해 부팅이 불가할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은 기존 제품들과 다르지 않다. i9-9900KS를 메인보드에 장착하고 메모리, NVMe M.2 SSD, 고성능 그래픽카드 등을 장착해 주면 되고 열이 많은 프로세서의 특성을 감안해 수냉 쿨러를 사용하거나 대형 공랭쿨러를 장착해 주면 된다.
성능 테스트를 위해 각 부품을 조립하고 OS 및 드라이버를 설치해 셋팅을 마친 상태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 사용시에는 700W 이상의 80+ 인증 파워 서플라이 사용을 권한다.)
바이오스에 진입한 모습으로 3.6GHz 클럭을 지원하던 i9-9900K 나 9900KF 와 달리 4.0GHz 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9-9900KS 는 i9-9900K 아키텍쳐 기반이기 때문에 코어와 스레드는 동일하다.
CPU 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4nm 공정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으며 16MB 의 대용량 L3 캐시가 제공되고 다양한 인텔 기술이 지원된다. 또한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TDP가 127W로 높아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기본 상태에서도 터보부스트 2.0이 작동해 올코어 5.0GHz 의 높은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오버클럭을 통해 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오버클럭 설정에 능숙한 유저들은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오버클럭 상세 설정이나 인텔 XTU 등을 사용하면 된다.
그에 반해 오버클럭에 익숙지 않은 유저들은 MSI 게임 부스트와 같은 원클릭 오버클럭을 사용하거나 (테스트에 사용된 Z390 갓라이크의 경우 최대 11의 게임부스트 설정이 가능하며 바이오스 뿐만 아니라 드래곤 센터 S/W 에서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메인보드에도 다이얼이 장착되어 손쉽게 셋팅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적용할 수 있다.
CPU-Z 와 시네벤치를 이용해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i9-9900K 보다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X-시리즈나 제온등을 제외하고 인텔 프로세서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 모든 테스트는 기본 셋팅에서 이루어졌다. 오버클럭을 설정하면 결과값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인텔 XTU에서 지원하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3000을 훌쩍 넘어가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 주었으며 패스마크와 긱 벤치 4 모두 i9-9900K와 9900KF를 넘어서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동영상 인코딩 에서는 5분 중반대의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달리 4분대의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랜더링 테스트 (3개의 4K 동영상을 하나의 FHD 동영상으로 랜더링) 에서는 5분 11초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일반 게이밍 노트북이나 PC에서 8~10분 정도 소요되는 테스트 이다.)
오버클럭을 실행하는 유저들중 상당수가 50배수 적용을 위해 수율좋은 프로세서가 나올때 까지 반복적으로 구입하는 것을 감안하면 올코어 5.0GHz 지원 만으로도 이 제품을 선택할 가치는 충분하다 할 수 있다.
리뷰를 진행한 9세대 인텔코어 i9-9900KS 스페셜 에디션 프로세서는 다양한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i9-9900K 와 i9-9900KF를 넘어서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작은 성능차에도 민감한 게이머가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전문가용 S/W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작업시간을 줄여줄 것이다.
기존 프로세서를 능가하는 강력한 퍼포먼스가 필요한 게이밍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