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형 모니터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몇 년전만 해도 32형 모니터는 가격도 비싸고 크기도 부담스러워 판매량이 상당히 적었다. 하지만 27형 크기의 WQHD 해상도가 대중화 되면서 32형 모니터도 서서히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5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30만원대의 32형 WQHD 모니터가 출시되고 있어 큰 비용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슬림 베젤을 사용하고 두께를 최소화 해 좀더 작고 가볍게 출시되기를 희망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크로스오버 32SS PLUS QHD 75 HDR 평면 떡상 은 부담없는 가격에 32형 고화질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20만원 중반대 (가격비교 사이트 최저가 기준) 에 판매되는 모델임에도 WQHD 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HDR 기술이 적용되어 깊이감 있는 영상을 구현한다.
또한 A-MVA+ 패널에 sRGB 100% 지원으로 밝고 선명한 색감을 즐길 수 있으며 최대 100Hz 까지 조정할 수 있는 부스트 클럭을 비롯해 조준선, 프리싱크, 지싱크 어댑티브 등을 지원해 게이밍 모니터 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일반 모니터와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사용설명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손쉽게 OSD를 설정할 수 있도록 무선 리모콘이 제공되는 것도 눈에 띈다.
737 x 490 x 200 mm 의 크기와 8.2Kg 의 무게로 20형대 일반 모니터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협소한 책상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24형 모니터와 달리 넉넉한 여유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무게도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설치 및 조립시 조심해야 한다. (단, 성인 남성이라면 조립과 셋팅에 어려움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크로스오버 모니터들과 같이 무척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후면 디자인과 알루미늄 소재의 봉다리 스마트 스탠드를 장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제품으로 저가형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32형 대화면으로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2560 x 1440 의 WQHD 해상도가 적용되어 FHD 해상도 모델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A-MVA+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3,000:1의 높은 명암비로 깊이감 있는 블랙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HDR이 내장되어 있다. (HDR은 자동 적용되며 OSD를 통한 설정도 가능하다.) 특히 sRGB 100% 까지 지원해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 넘치는 질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하고 밝은 영상을 재생하는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있으며 안티글레어 타입으로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했다. (구형 제품대비 베젤 두께도 상당히 얇은 편이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크로스오버 영문이 세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선리모콘 사용을 위한 수신부와 상태표시 LED, 모니터 설정을 위한 OSD 버튼도 설치되어 있다.
이 제품은 눈건강을 위해 불루라이트 감소와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게이밍 모니터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특히 일반 모니터와 달리 부스트 클럭을 지원해 기본 75Hz 로 셋팅되어 있으며 사용자 설정을 통해 최대 100Hz 까지 주사율을 높일 수 있다.
엔비디아에서 G싱크 호환 기술 (G싱크 어댑티브)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이 제품은 AMD 프리싱크와 G싱크 어댑티브를 모두 지원해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게임화면이 잘리거나 찢어지는 현상없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있어 벽걸이 용도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기본 장착된 스탠드는 커버를 분리한 후 쉽게 탈부착할 수 있다.탈부착 할 수 있다.) 하단 양 측면에는 5W + 5W 스피커가 부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도난 방지를 위해 시큐리티 홀이 설치된 것도 눈에 띈다.
기기 상단에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다양한 단자가 제공된다. PC 연결을 위한 DP와 DVI 단자를 비롯해 게임콘솔 이나 셋탑박스 등을 연결할 수 있는 HDMI 단자를 지원한다. (HDMI 단자에 셋탑박스를 연결하면 TV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원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오디오 In 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탈릭 감성이 돋보이는 봉다리 스마트 스탠드의 모습으로 높은 마감 완성도가 돋보이며 바닥에는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대부분의 모니터와 같이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각도로 조정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어 DP케이블과 설명서, 무선리모콘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형대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32형 대화면과 깔끔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책상에 모니터를 셋팅한 모습으로 20형대 모니터와는 확연한 크기 차이가 느껴졌다. 크기가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지만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경우 넉넉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이 제품은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단, 부스트 클럭은 DP와 DVI 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100Hz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말씀드린 2개의 단자로 연결하기 바란다.
이 제품은 부스트클럭이 적용되어 75Hz 로 모니터가 구동되며 사용자의 설정을 통해 사진과 같이 100Hz 까지 주사율을 높일 수 있다. 게임을 즐길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신형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주사율을 높일 수 있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해상도 변경으로 이동한 후 사용자 정의를 통해 재생빈도를 100으로 설정하고 저장하면 작업이 끝난다. (색상깊이가 32비트로 설정된 것도 확인해야 한다.)
32형 대화면에 WQHD 고해상도를 지원해 멀티테스킹도 원할하게 실행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2.5~3 개 정도의 창을 동시에 띄어두고 불편없이 작업할 수 있어 멀티모니터가 필요한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이 제품은 무선 리모콘을 기본 지원해 보다 편하게 모니터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핫키를 통해 볼륨과 화면모드, OD, 블루라이트 감소, 조준선, 입력소스 등을 설정할 수 있어 게임 실행중에서 빠르게 원하는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상세메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블랙레벨 및 선명도,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며 동적 명암비와 고정종횡비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OSD 메뉴 설정을 비롯해 초기화와 HDR 모드, 프리싱크와 OD 설정도 별도로 제공된다.
주사율 차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위 프레임과 같이 재생되는 영상 (960 Pixel Per Sec) 을 셔터스피드 1/20 으로 촬영한 모습이다. 프레임이 낮을수록 정지화면과 같이 사진이 촬영되며 프레임이 높아질수록 시간당 많은 화면이 뿌려지기 때문에 겹쳐진 영상이 표시되는 것이다.
직접 눈으로 영상을 볼 경우 반대의 느낌이 든다. 프레임이 낮을 경우 화면이 늘어지고 깨지는 느낌을 주는데 반해 100Hz 의 경우 자연스럽게 UFO 가 이동한다. 일반적인 PC 사용이나 게임등에서 60Hz 와는 확연한 움직임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부스트클럭을 적용해 100Hz 주사율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60Hz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 주었으며 5ms 응답속도를 지원해 잔상등으로 인한 불편도 없었다. 색감이 상당히 진한 편으로 건물의 디테일 등을 잘 살려 주었으며 명확한 구분감을 제공해 캐릭터 구분도 상당히 수월했다.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게이밍 모니터와 달리 대형 조준선을 지원해 쉽고 빠르게 탄착군을 형성할 수 있었다. 100Hz 주사율을 적용해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FPS 와 RTS 모드를 지원해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이 제품은 게임 화면모드 뿐만 아니라 블랙레벨 설정도 가능하다. 암부가 많은 맵에서도 캐릭터나 배경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리모콘에서 핫키를 지원해 게임 실행중에도 화면모드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모드와 RTS, FPS 모드를 비교한 모습으로 RTS 에서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실내나 야간맵 등에서 확연한 시인성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눈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제공한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설정값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보다는 흰색 배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에서 사용힐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해 게임 등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값을 높여 구분감을 높일 수 있으며 적절한 블랙레벌 조정을 통해 보다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한 모습으로 눈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모드에서 셔터스피드 1/35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32SS PLUS QHD 75 HDR 에서는 플리커 현상 없이 깔끔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부분의 각도에서 반전이나 채도 저하로 인한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IPS 까지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VA계열의 패널과 비교하면 상당히 양호한 수준으로 시야각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 40W 정도의 높은 소비전력을 보여 주었으며 50% 밝기에서는 27W로 소비전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기에서는 0.5W를 유지한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A-MVA+ 패널을 탑재한 제품답게 자연스러운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기본적으로 높은 밝기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영상이 무척 화사했다. 10억 7천만 컬러와 sRGB 100% 지원으로 FHD 해상도 모니터와는 비교되는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IPS 나 TN 패널의 경우 1:000 의 명암비를 지원하는데 반해 이 제품은 3,000 :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해 더 깊은 블랙 컬러를 경험할 수 있으며 그림자나 어두운 배경에서 밝기의 단계를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다.
높은 명암비와 디테일을 구현하고 자연스러운 컬러 표현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심플한 디자인이나 사진편집 등의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한 32형 대화면에 WQHD 고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이 요구되는 CAD 작업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2형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시각적 만족감이 무척 컷다. 특히 이 제품은 HDR을 지원해 자연스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동영상 감상 용도로는 손색이 없다. (2개의 5W 스피커가 장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도 즐길 수 있었다.)
저렴한 가격에 화질까지 생각한 대화면 모니터가 필요한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다. 테스트 전만해도 화질에서는 만족감이 크지 않을거라 예상했는데 기대 이상의 진하고 선명한 화질로 만족스럽게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다.
크로스오버 32SS PLUS QHD 75 HDR 평면 떡상은 10억 7천만 컬러에 sRGB 100%를 지원해 일반적인 용도 뿐만 아니라 하이 아마추어의 작업용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물론 전문가용 모니터와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도 없으며 HDR 까지 지원해 화질에서는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0형대 모니터의 가격으로 32형 대화면을 즐길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WQHD 해상도를 지원해 디테일에서도 부족함이 없으며 A-MVA+ 패널 탑재로 TN 패널 등을 탑재한 보급형 모델과는 다른 색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기본적으로 75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설정을 통해 100Hz 까지 주사율을 높일 수 있어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FPS 게임에도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었다.
눈건강을 고려한 설계도 인상적이다.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했으며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해 청색파장 으로부터 눈을 지킬 수 있다.
가성비를 생각하면 흠 잡을 때 없는 모델이다. 고해상도 지원 대화면 모니터를 선호하지만 가격에 민감한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FHD 해상도의 20형대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화질과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