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워크로드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HDD, WD UltraStar DC HC310

2018.11.20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일반 유저들은 스토리지를 선택하는데 있어 속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이런 이유로 일반적인 가정용이나 사무용 PC 와 노트북 등은 대부분 메인 스토리지로 SSD를 사용하고 있다.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HDD와 달리 논리적으로 작동하며 PCI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도 출시되어 훨씬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달리 기업용 스토리지 분야에서는 안전성과 용량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비용으로 환산할 수 없는 중요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며 24시간 구동되는 서버나 NAS 시스템 등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필수라 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대용량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가용비가 떨어지는 SSD로는 스토리지를 구성 하기 힘들다.


특히 시장에는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업용 HDD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기업에서는 스펙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WD UltraStar DC HC310 은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SSD나 일반 HDD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안전성을 구현한다.


256MB의 데이터 버퍼가 설치되어 있으며 200만 시간의 MTBF 및 최대 550B/Y 의 워크로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며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WD 는 그린, 블루, 블랙, 레드, 퍼플 등의 컬러로 제품을 구분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최상위 등급인 골드 컬러를 대체하는 울트라스타 라인업 모델이다. 하위 스펙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퀄리티를 구현하는 HDD 라 할 수 있다.


일반 HDD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차별화된 기술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뷰를 통해 기기의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47 x 101.6 x 26.1mm 의 크기와 715g 의 무게로 일반 HDD 대비 무게감이 느껴진다. 4TB 의 대용량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게가 늘어났지만 휴대성은 전혀 고려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장단점을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내구성이나 퍼포먼스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지만 기본적인 디자인은 일반 HDD 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5형 폼팩터로 구성되어 있어 고성능 데스크탑PC 는 물론 NAS 시스템이나 서버랙 등에 장착하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다.




이 제품은 일반 가정용 HDD와는 완전히 다른 제품이다. WD 와 HGST 의 첫 통합제품으로 높은 안전성과 성능을 갖추고 있어 중요 데이터를 다루는 고성능 PC를 비롯해 NAS 시스템과 데이터 센터 서버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24시간 꺼지지 않고 작동하는 시스템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로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빅데이터 분석, DB 가속 및 협업, 증강현실 등 기술집약적 환경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골드를 대체하는 울트라스타 시리즈로 WD 의 최상위급 모델이다. NAS 전용 스토리지인 WD RED 시리즈나 서베일런스 (CCTV) 용도로 사용되는 퍼플 시리즈 보다 상위 라인업 모델로 극한의 환경에서도 오작동 없이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WD DC HC310은 SATA 6GB/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7200RPM 의 속도로 작동한다. SATA 인터페이스 기반의 시스템에서 호환성의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4TB 의 넉넉한 용량으로 대용량 파일들을 저장하고 지속적으로 로드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특히 이전세대 모델인 UltraStar 7K6000 대비 용량이 33% 용량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속도가 최대 12% 증가해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데이터 센터 및 서버 애플리케이션 용으로 디자인되어 복잡한 설정없이 바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S 기간이 짧은 일반 HDD와 달리 중요 자료를 다루는 고성능 HDD 답게 5년의 넉넉한 무상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유통사인 래안텍을 통해 교체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256MB 의 데이터 버퍼 메모리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송수신간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완화하는 것은 물론 빠른 처리속도를 보장하며 200만 시간의 MTBF 로 데이터센터와 같은 극한의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회전진동 보호기능 (RVS) 를 지원해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저하를 최소화 하며 지속적으로 높은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다양한 호환성 테스트를 거친 모델로 데이터 트랙과 헤드 포지셔닝으로 위치 정밀도를 개선하는 듀얼 스테이지 액추에이터 기술을 채택했으며 수평자기 기록방식을 채택한 일반 HDD 와 달리 기록밀도를 높인 수직자기 기록방식 (PMR) 을 채택해 높은 집적도와 안전성을 확보했다.


180TB/Y 의 워크로드를 필요로 하는 SOHO 환경이나 180TB/Y~300TB/Y 와 180TB/Y~ 300TB/Y 의 워크로드를 필요로 하는 SMB/SME, 300TB/Y~500TB/Y 의 워크로드를 필요로 하는 SME 환경에서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00만 시간의 MTBF 와 최대 550TB/Y 의 워크로드를 지원해 1000명 이하의 사용자를 가진 SME 에서도 수년간 데이터 보호가 가능하다.



WD UltraStar DC HC310 는 SATA 6GB/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최대 233MB/s 의 빠른 속도를 구현한다. 특히 1600편의 HD 동영상, 80만장의 고화질 사진, 40만곡의 고음질 MP3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4TB 대용량을 지원해 용량으로 인한 스토리지 교체 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저용량의 스토리지를 여러개 장착하는 기존의 서버환경과 달리 DC HC310을 기반의 서버 시스템은 대용량을 지원해 스토리지 숫자를 줄일 수 있다. HDD의 수가 줄어든 만큼 오류도 줄어들게 되며 전력 소모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여유로운 공간 활용을 통해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기존의 프리미엄 HDD의 경우 고용량 모델의 가격이 너무 높아 저용량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수밖에 없었던데 반해 이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HDD 에 필수적인 보안 옵션을 기본 지원하는 것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든 테이터가 암호화된 방식으로 즉시 삭제되는 ISE를 비롯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암호키 적용으로 보안성을 높인 ESD 등을 지원한다. (HDD를 폐기할 때 데이터 삭제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일반 HDD와는 스펙이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특징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제품은 3.5형 폼팩터를 가지고 있어 일반 PC 는 물론 NAS 시스템이나 서버랙 등에 손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SATA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12GB/s 의 SAS 인터페이스 모델도 지원해 데이터 센터 환경에서 편하게 연결해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Z370, i5-8400, 16GB DDR4, RTX 2070 기반의 PC에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HDD를 연결한 후 파티션 생성 작업을 진행하면 4TB가 정상적으로 인식된다.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거나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쌓이는 기업 환경에서 용량 부족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크리스탈 디스크인포를 이용해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SATA III 에 7200RPM 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MART 와 APM, NCQ 등의 고급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이용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00MB/s 이상의 높은 속도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물론 대부분의 HDD와 같이 속도가 점점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급격한 속도 저하는 발생하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로딩하는데 적합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10GB 의 더미 파일을 이용해 데이터 전송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HC310에서 HC310 으로 파일 복사) 끝까지 200MB/s 이상의 속도를 유지했으며 42초가 소요되었다. 일반적인 단일 데이터가 10GB 이하로 구성된 것을 감안한다면 속도로 인한 스트레스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



7000여개의 파일로 구성된 1.2GB 데이터를 전송했을 때 36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일 파일 대비 데이터 액세스가 잦아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지만 HDD라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만족스런 성능이다.



지속적인 데이터 전송중 온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사무실 온도 15도) 30도를 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NAS 나 서버랙 등에 HDD가 장착되어 구동될 경우 온도가 더 올라 가지만 이정도라면 발열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을 것이다.


또한 소음도 무척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PC의 펜소음으로 인해 HDD 작동음이 들리지 않으며 귀를 하드에 가져다 대면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다. 소음에 민감한 유저가 NAS 시스템 구축용으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일반 유저들에게는 전혀 어울리는 모델이 아니다. SSD 가격이 저렴해져 부담없는 가격에 논리적으로 작동하는 SSD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 환경에서 중요 데이터를 다루거나 지속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 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이 제품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기본적인 스펙이 일반 HDD와는 확연히 다른 제품으로 한차원 높은 안전성과 내구성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WD 의 최상위 라인업인 울트라골드 시리즈 제품으로 경쟁 모델은 물론 WD 의 하위 라인업 제품들과 확연한 스펙 및 퍼포먼스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200만 시간의 MTBF 와 최대 550TB/Y 의 워크로드를 지원해 SOHO 환경의 NAS 운용은 물론 1000명 이하의 사용자가 데이터를 액세스 하는 SME 환경에서도 원할한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 HDD의 경우 이런 극한의 환경에 맞는 스펙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4TB 의 넉넉한 용량으로 대용량 파일들을 저장하고 지속적으로 로드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256MB 의 데이터 버퍼 메모리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송수신간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완화하고 빠른 처리속도를 보여주는 것도 차별화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듀얼 스테이지 액추에이터 기술을 채택한 것도 눈에 띄며 유저들이 선호하는 기록밀도를 높인 수직자기 기록방식 (PMR)을 지원해 높은 집적도와 안전성을 확보한 것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또한 최대 233MB/s 의 빠른 속도를 구현하며 대용량 파일 전송이나 액세스 에서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아 데이터 센터와 같이 빠른 액세스가 필요한 환경에서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다.


대용량 지원과 높은 내구성, 안전성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도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유저나 기업에 추천하고 싶다. 일반 HDD 와는 확연히 다른 제품으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