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수준의 성능에서 원할하게 작동하던 예전 게임들과 달리 최신 게임의 경우 높은 성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유저들은 원할한 게이밍을 위해 고성능 부품을 이용해 PC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특히 게이밍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구형 그래픽카드로는 상위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기 힘들 정도로 최신 게임에서 요구하는 스펙이 높다보니 원할하게 상위 옵션에서 게임을 즐기고자 한다면 그래픽카드를 반드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MSI RADEON RX570 MECH 2 8GB OC 는 트윈프로져6를 적용했던 전작과 달리 MECH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쿨링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메모리도 8GB 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OC모드를 기본 지원해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제품으로 업그레이드용 그래픽카드로는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일반 그래픽카드와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그래픽카드를 비롯해 S/W CD와 퀵 매뉴얼, 단자부를 보호하는 캡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70 x 130 x 40mm 의 크기와 842g 의 무게로 일반 그래픽카드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공간 활용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높이는 차별화된 설계의 제품으로 구형 PC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호환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 컬러 베이스에 MSI를 상징하는 강렬한 레드가 더해져 게이밍 제품다운 화려함을 뽐내고 있다. 특히 LED를 지원하며 미스틱 라이트를 통해 LED 조명을 컨트롤 할 수 있어 튜닝 케이스 등에서 화려한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MECH 디자인의 쿨링 솔루션을 탑재했다. 특수 디플렉터가 공기를 히트파이프로 직접 보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레퍼런스 냉각 솔루션 대비 18% 낮은 온도를 제공한다.
또한 TORX 2.0 펜을 탑재해 소음을 최소화 하면서 냉각 성능을 높였다. 공기 분산형 펜 블레이드는 가파른 곡선날을 지원해 공기 흐름을 가속화 하며 일반 펜 블레이드는 방열판으로 지속적인 공기를 유입한다. 이를 통해 22% 더 많은 공기 압력을 만들어내 저소음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쿨링 성능을 유지한다.
특히 제로 프로져 기술이 적용되어 60도 이하에서는 펜이 멈추고 60도 이상에서만 작동해 가벼운 작업시에는 펜소음의 스트레스 없이 PC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블 볼 베어링을 적용해 오랜기간 그래픽카드를 사용 하더라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소음을 줄이고 고장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
진보된 공기역할 기술을 적용해 더 많은 공기를 MECH 히트파이프로 유도하며 상단에 말씀드린 특수 디플렉터가 표면적을 확대시켜 온도를 빠르게 낮출 수 있다. 또한 프리미엄 열전도 그리스 사용으로 보다 효율적인 GPU 쿨링이 가능하다.
특히 SSU 형태의 히트파이트 레이아웃 설계로 열발산 효율을 높였으며 6mm 의 구리 히트파이프 적용으로 프리미엄 특수 화합물과 결합된 고체 니켈도금 구리베이스 플레이트에 열전달율을 높였다. 또한 모스펫 (MOSFET) 쿨링도 지원해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경험할 수 있다.
트윈플로져6 가 장착된 그래픽카드와 디자인을 비교한 모습으로 기본적으로는 흡사하지만 약간 설계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보급형 그래픽카드와 달리 강한 충격 등으로부터 그래픽카드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메탈 백플레이트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6핀 전원을 지원하는 일반 그래픽카드와 달리 오버클럭 구현은 물론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8핀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원 단자부의 모습으로 2개의 DP와 2개의 HDMI를 제공하며 DVI-DL 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4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한 제품으로 다중작업이나 4K 고화질 디스플레이 연결에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메인보드 장착을 위한 PCIe 슬롯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크로스파이어를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2개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해 더 높은 3D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예시일 뿐 동일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야 한다.)
그래픽카드 내부의 모습으로 RX570 칩셋이 장착되어 있으며 8GB 의 전용 메모리가 사방에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메모리 부분에는 쿨링패드가 부착되어 효과적으로 열을 발산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 PMW 히트싱크 냉각판이 더해진 것도 눈에 띈다.
또한 커스텀 PCB 지원으로 안전성을 한층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높은 전력 효율성을 구현하는 Super Ferrite Choke를 비롯해 로우 프로파일 및 높은 전력 효율성을 지원하는 HI-CAP, 고효율 및 열저항을 가진 Solid CAP 등이 설치되어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단자보호 캡과 퀵 매뉴얼, S/W CD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음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인 MECH 쿨링 솔루션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 및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PC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모습으로 여유롭게 장착할 수 있었다. 구형 PC케이스의 경우 장착에 애를 먹을 수도 있지만 최신PC 케이스의 경우 대형 그래픽카드 장착을 염두해 설계햇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 테스트용 PC는 i5-6600 & H170 & 8GB DDR4 & 256GB SSD로 구성되어 있다. 참조 바란다.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8GB 의 전용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281GHz 의 클럭으로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데온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으로 기본적인 시스템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다양한 그래픽 설정 메뉴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MD 그래픽카드 답게 화면 찢어짐을 방지하는 프리싱크 기술도 지원한다.)
손쉽게 그래픽카드의 퍼포먼스를 설정할 수 있는 게이밍 앱을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3가지 모드를 제공해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60도 이하에서 펜이 정지하는 제로 프로져와 펜이 최대로 동작해 빠른 열발산이 가능한 쿨러 부스트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VR 레디도 지원하며 HDR 호환을 통해 향상된 명암비와 선명한 색상을 구현한다.
이 제품은 게이밍 앱 뿐만 아니라 애프터버너 S/W 도 지원된다. 애프터버너는 그래픽카드 오버클러킹 프로그램으로 디테일을 요구하는 섬세한 수동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
그래픽카드 MSI로고에 설치된 LED를 조정할 수 있는 미스틱 라이트의 모습으로 미스틱 라이트를 지원하는 타 제품과의 조합을 통해 일관성 있는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멀티 디스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개의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중 모니터를 사용해야 할 경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3DMARK를 실행한 모습으로 일반적인 3D 게임은 상위 옵션에서 즐길 수 있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시리즈 중 GTX 1060 6GB 제품과 흡사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그래픽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한 모습으로 보급형 게이밍 GPU 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성능면에서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음' 옵션에서 79-92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옵션을 낮추면 144Hz 게이밍 모니터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상 옵션에서 88-103 프레임을 보여주어 부드럽게 즐길 수 있었다.
하이엔드PC 에서나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최신게임 '와치독스 2' 의 실행 모습으로 (돌로레스 파크 맵) 그래픽 옵션을 '아주 높음' 으로 실행했을 때 40-46 프레임을 보여 주었다. (보급형 게이밍 그래픽에서는 30프레임을 넘기지 못한다.)
3D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레지던트 이블6 벤치마크 게임을 구동한 모습으로 14497점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이밍 그래픽카드로 사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6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반에 장착해 몇몇 스코어가 낮았다. 최신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나 최신 AMD 프로세서 등에서 사용하면 테스트 값 보다 높은 스코아나 프레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모델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MECH 디자인 쿨링솔루션 탑재라 할 수 있다. 트윈프로져6 와 같이 최고급형 제품들에서 사용되는 쿨링 방식으로 소음을 최대한 억제함과 동시에 발열을 최소화해 대부분의 게임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다. MSI 의 기술력이 총 동원된 제품으로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필요로 하면서도 소음을 싫어한다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메모리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최신 게임들의 특성을 감안해 8GB 의 넉넉한 전용 메모리를 탑재했으며 OC모드도 별도로 지원해 급격하게 프레임이 요동치는 현상 없이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고급형 모델답게 메탈 백 플레이드를 기본 장착한 것도 인상적이며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취향대로 단자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4개의 모니터 사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극한의 게이밍 환경에서도 높은 안정성과 정숙성을 가진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스펙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