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기지 않은 유저들은 모니터를 구입할 때 기능이나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전과 달리 모니터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 고가의 전문가용 모니터가 아니라면 부담없는 가격에 화질 만족감을 높인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LG전자 24BK550Y 는 모니터를 구입할 때 화질과 기능성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이다.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영상모드 지원해 컨텐츠에 맞는 최적의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여기에 눈건강을 고려한 기술이 지원되어 장시간 PC를 사용하더라도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여기에 고가의 제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멀티스탠드를 적용해 틸트 뿐만 아니라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 등이 가능하다. 여기에 LG의 다양한 S/W 가 제공되어 활용성을 한층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깔끔한 디자인 만큼이나 화질에서도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화질 및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용 모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장색교정을 마친후 제품이 출시된다. 사진과 같이 리포트가 함께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질 만족감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HDMI 와 DP케이블이 제공되며 전원 케이블과 케이블 정리를 위한 홀더 등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퀵 매뉴얼과 보증서, S/W CD 등이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53.8 x 382.9 x 240 mm 의 크기와 5.7Kg 의 무게로 구성되어 있다. 멀티스탠드를 장착해 3Kg 대의 경쟁 모델과 달리 무게가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기는 30형대 모델과 달리 부담스럽지 않아 협소한 집이나 사무실의 책상에 여유롭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신 게이밍 모니터등과 같은 화려함은 느껴지지 않지만 중후한 블랙 컬러에 높은 마감 완성도가 더해져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디자인이다. 직선을 선호하며 복잡한 느낌을 싫어한다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니터 전면부의 모습으로 패널이나 베젤 두께도 부담스럽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형의 크기에 FHD 해상도 지원으로 다용도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디테일에서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IPS 패널을 탑재했다.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로 인한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측면에 OSD 버튼이 지원되는 것이 눈에 띈다. 전원 버튼과 상태표시 LED를 비롯해 OSD 설정을 위한 다양한 버튼이 제공되어 모니터 환경을 조정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전기세 부담을 최소화 하는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또한 하단부 양 측면에는 1.2W 듀얼 스피커가 장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툴리스 방식을 적용해 스탠드를 간편하게 탈부착 할 수 있으며 100 x 100mm 베사홀 지원으로 벽에걸어 사용할 수 있다.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도 설치되어 있다.)
경쟁모델 대비 다양한 단자부 지원은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오디오 IN/OUT을 비롯해 D-SUB/DVI/HDMI/DP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개의 A타입 USB 단자가 설치되어 USB 메모리나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허브로 활용할 수 있다. (PC와 모니터가 USB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에서만 활용 가능하다.)
다양한 각도 조절이 가능한 멀티스탠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바닥면의 경우 모니터 전체가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스위블 기능을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툴리스 방식을 지원해 바닥면 조립도 무척 간편했다.)
15도의 각도조절을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35도 조절의 틸트 기능을 지원하며 모니터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스위블,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엘리베이션, 세로모드로 활용할 수 있는 피벗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케이블과 케이블 홀더, HDMI & DP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으며 S/W CD와 보증서, 퀵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과 멀티스탠드 장착으로 활용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를 셋팅한 모습으로 작은 크기로 부담없이 설치할 수 있었다. 멀티스탠드를 장착해 다소 무게감이 느껴지긴 하지만 협소한 장소에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고가형 모델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양한 단자를 지원하는 모델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PC에 연결할 수 있으며 외부 기기나 헤드폰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단자 및 USB 메모리 등의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USB 단자 등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24형의 크기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2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모니터와 달리 S/W CD를 제공해 다양한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드라이버를 비롯해 각종 S/W를 설치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사용설명서가 제공되어 편하게 모니터 기능을 숙지할 수 있다.
온스크린 컨트롤 S/W를 설치해 실행한 모습으로 중요 기능을 OSD 에 진입하지 않고도 조정할 수 있으며 사용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영상모드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설정에서는 텍스트 크기 및 해상도 조절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화면분할 기능을 제공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보면 쉽게 작동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OSD 기능의 모습으로 자주 사용되는 밝기나 명암등은 간편설정에서 지원하며 영상 및 음향, 일반설정 등을 지원한다. (사진만 봐도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영상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눈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제공하는 읽기 모드를 비롯해 사진 및 영화, 게임에 특화된 영상을 제공하며 색약자를 배려한 모드도 지원되는 것이 인상적이다.
이 제품은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해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플리커 현상을 테스트 하기 위해 2개의 모니터를 동일하게 셋팅한 모습으로 육안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우선 모니터의 밝기를 70%~80% 로 설정하고 웹페이지 등의 흰 배경을 띄어둔다. 그 다음 스마트폰 카메라를 실행해 전문가 모드 (셔터스피드 1/200 이상) 를 실행하면 플리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두 개의 모니터를 각각 확인한 모습으로 지속적으로 플리커가 발생하는 테스트용 모니터와 달리 LG전자 24BK550Y 에서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이 제품은 플리커 프리 뿐만 아니라 읽기 모드와 안티 글레어 타입등을 적용해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 한 모델이다. 장시간 PC를 사용할 경우 큰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4BK550Y 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IPS 패널 탑재라 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반전이나 채도 저하가 없었다.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게이밍에 특화된 모델은 아니지만 빠른 응답속도와 24형 대화면 지원에 게임에 특화된 영상모드 등을 지원해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최신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은 없다. 특히 IPS 패널 특유의 강렬한 색감으로 캐릭터 구분감을 높인 것이 대단히 마음에 들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 20W를 넘기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0% 밝기에서는 12.5W) 경쟁모델 대비 전력소비가 적은 제품으로 전기세를 걱정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가성비를 높인 모델임에도 IPS 패널을 탑재해 진하고 선명한 색을 구현해 주고 있다. 원색이 강렬하긴 하지만 튄다는 느낌없이 자연스럽게 재생하는 것 또한 무척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1000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하는 모델로 사진의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구분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전문가용 모델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사진편집이나 심플한 디자인 용으로는 사용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JPG 원본 사진을 띄어두고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진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자연스러움이 돋보이는 VA계열의 패널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깊이감 있는 컬러를 원하는 유저들이라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4형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며 스피커도 내장되어 있어 고화질 동영상을 즐기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4K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발군의 컬러 표현력을 보여 주었다. 특히 응답속도도 빠른 편으로 빠른 움직임의 스포츠 경기 등에서 잔상없는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최근 모니터 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높은 주사율 기반의 게이밍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게이밍 모니터가 게임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LG전자 24BK550Y 는 다용도로 활용하는 올라운드 성격이 강하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화질이라 할 수 있다. IPS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깊이감이 느껴지는 선명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영상모드를 제공해 사용자에 맞는 최상의 컬러감을 구현할 수 있다.
멀티스탠드 지원으로 활용성과 편의성을 높인점 또한 무척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비슷한 가격대의 24형 제품들이 틸트만을 지원하는데 반해 이 제품은 넓은 각도의 틸트 뿐만 아니라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 등이 가능해 어떤 환경에서도 최상의 시야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피벗을 지원해 전자출판 용으로 활용하거나 유튜브 직캠 동영상 등을 꽉찬 화면을 즐길 수 있다.)
전용 S/W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인점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편하게 화면분할을 할 수 있어 능동적인 멀티테스킹이 가능했으며 OSD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모니터 설정이 가능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만족스러운 부분이며 다양한 단자부 제공으로 편의성 까지 고려한 것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또한 눈건강을 고려한 설계로 피로감을 최소화 한 것이 만족스러웠다.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핟거나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다용도로 활용하는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저가형 제품들과는 화질이나 기능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 제품으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