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는 국내 가전/디지털 시장에서 AI 처리 역량을 갖춘 제품의 거래액 점유율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노트북 시장에서 AI(인공지능) 탑재 제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다나와가 집계한 10월(1일~18일) 국내 노트북 시장 자료에 따르면, NPU(신경망처리장치) 탑재 노트북의 거래액 점유율은 50.6%로 절반을 넘어섰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8.2%) 대비해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일찍이 AI 기능을 도입했던 가전 시장에서도 AI 탑재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10월 국내 TV 시장에서 'AI 밝기 조절' 등 AI 기능을 보유한 제품의 거래액 점유율은 37%로, 전년 동기 대비 17%p(포인트) 증가했다.?또 같은 기간 냉장고 시장에서는 'AI 절약 모드' 기능을 탑재한 냉장고의 점유율이 36%로 16%p 상승했으며, 세탁기 시장에서는 'AI 세탁' 기능을 적용한 제품의 점유율이 68%로 15%p 증가했다.
?
조지영 기자 miyoujj@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