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게임을 즐기고 승패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유저들은 키보드나 마우스, 모니터를 선택할 때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게이밍에 특화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하지만 작은 차이 하나로 승패가 결정되는 배틀로얄 류의 FPS 게임을 즐기거나 높은 스코어를 기록하거나 상위 랭커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좋은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보급형 모델들의 경우 성능차가 크지 않지만 고가의 게이밍 기어는 일반 제품들과 확연한 성능차를 보여주기 때문에 좀더 쉽게 게임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KR 는 작은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이머를 위한 최상급 키보드로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를 탑재해 한차원 빠른 반응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최근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래피드 트리거 기술이 적용되어 지연으로 인한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3중 흡음제와 윤활처리된 스위치 스태빌라이저로 뛰어난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프로텍션 모드를 지원해 의도하지 않은 키 입력을 방지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정이 제한적인 일반 게이밍 키보드와 달리 전용 S/W를 지원해 다양한 기능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GG QuickSet을 지원해 게임에 최적화된 셋팅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프로게이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에이픽스 프로 시리즈의 최신작 답게 키감이나 성능, 기능에서 일반 게이밍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국내 정식수입 제품은 박스 후면에 정품을 인증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QR코드를 스캔해 정품등록을 하면 2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병행수입이나 직구 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A/S를 받을 수 없다. 안심하고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정품을 구입하기 바란다.)
이 제품은 마그네틱을 적용해 S/W에서 입력지점을 사용자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옴니포인트 3.0 스위치를 탑재해 높은 안정성은 물론 키입력시 오류를 최소화 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키를 추가로 눌렀을 때 누른키가 우선적으로 작동해 더 빠른 입력전환을 제공하는 래피드 탭과 키와 손가락이 떨어지는 동시에 입력이 비활성화 되어 지연시간 없이 더 빠르게 반응하는 래피드 트리거 기능을 제공한다.
0.54ms의 빠른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전용 S/W 인 스틸시리즈 엔진을 통해 0.1mm부터 4.0mm까지 0.1mm 간격으로 40단계의 입력 지점을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에 맞게 키보드를 셋팅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와 퀵 매뉴얼이 제공되며 고급형 게이밍 키보드 답게 손목 받침대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듈형 모델답게 USB 케이블이 별도로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356 x 128 x 42mm 의 크기와 970g 의 무게를 지원한다. 텐키리스 모델이며 슬림 베젤로 크기를 최소화 해 협소한 책상공간에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듈형 설계로 가방등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휴대성 까지 고려한 제품을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프리미엄 모델답게 상당히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스틸시리즈 제품과 블랙 컬러를 적용해 중후한 느낌을 주며 마감 완성도 또한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퍼키 RGB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게이밍 키보드 다운 화려함도 경험할 수 있다.
무게를 측정한 모습으로 안정성을 위해 다양한 부품이 추가된 모델답게 상당히 묵직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는 가볍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적당한 무게감을 주어야 과격한 타이핑에도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옴니포인트는 자석과 도체가 포함된 스틸시리즈의 특허 스위치로 키보드가 감지할 수 있는 단위 설정이 가능하며 입력 지점의 단계를 조절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KR 에 적용된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는 전작인 옴니포인트 2.0 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0.1mm부터 4.0mm까지 0.1mm 간격으로 40단계의 입력 지점을 선택할 수 있으며, 6ms 의 일반적인 기계식 스위치 대비 약 11배 빠른 속도를 구현해 빠르고 사용자의 의도를 키보드에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중요키에는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를 사용한 반면 1열과 우측면의 키에는 게이트론 적축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캡의 모습으로 오목하게 디자인되어 손가락을 편하게 올려둘 수 있으며 영문 이중사출이 적용되어 인쇄방식과 달리 장시간 사용해도 지워짐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글은 각인) 특히 RGB LED가 그대로 투광되어 확연한 구분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향상된 키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타이핑 정확도와 질감을 제공하는 더블샷 PBT 키캡을 사용해 편하게 타이핑 할 수 있다. 키캡 리무버가 기본 제공되어 손쉽게 키캡을 탈착 할 수 있으며 비키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해 청소 등의 유지보수도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길이가 긴 스페이스바와 쉬프트 키에는 키의 힘을 분배하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설치되어 중앙이 아닌 모서리 부분을 눌러도 자연스런 타이핑이 가능하다. 참고로 이 제품은 개별 키를 윤활 처리하여 타이핑 흔들림을 줄여주는 프리미엄 스위치 스태빌라이저를 적용했으며 3중 흡음재 등이 적용되어 부드러운 사운드와 타건감을 제공한다. 특히 제트기 등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소재의 상판을 적용해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상단에 있는 키도 편하게 누를 수 있도록 계단식 키보드 배열을 적용했다. (상단에 있는 키가 올라와 있어 하단에 있는 키와 같이 자연스럽게 누를 수 있다.) 또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오작동 없이 깔끔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스펙에 관련 내용이 없어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동시입력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30키 이상 누르는 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 측면에 설치된 평션키의 모습으로 쉬프트 사용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해 롱타입이 적용했으며 자주 사용되는 엔터나 스페이스바, 쉬프트 키에 컬러 키캡을 적용해 주목성을 높였다. @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KR 는 설정한 키의 주변 키를 누를 때 설정한 키의 입력 지점을 높여 오입력을 방지하는 프로텍션 모드가 적용되어 있다. (스틸시리즈 고유기술)
좌측면의 모습으로 방향키와 다양한 펑션키가 제공되어 상단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조정, 프로필 변경, 업데이트 확인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어 편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볼륨조절 다이얼을 적용했으며 (다이얼을 누르면 음소거 된다.) 하단에는 멀티미디어 키가 장착되어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번 누르면 일시정지, 두 번 누르면 다음, 세 번 누르면 이전)
펑션키를 지원해 밝기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고 기본 제공하는 다양한 효과 설정이 가능하다.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퍼키 RGB 백라이트를 지원한다. 10단계 밝기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밝기를 조장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를 제공해 아름다운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케이블 관리가 힘든 일체형 모델들과 달리 모듈형으로 구성되어 필요에 따라 케이블을 탈부착 할 수 있다. (이동성을 고려한 모델다운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키보드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2단계 높낮이조절 받침대가 양 측면에 설치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높이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키보드 정보가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고 키캡 리무버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손목 받침대의 모습으로 러버 재질로 뛰어난 촉감을 제공하며 바닥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또한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키보드와 편하게 탈/부착 할 수 있다.
꼬임 방지와 내구성을 위해 패브릭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약 2.3m 의 넉넉한 길이로 멀리 떨어진 PC에도 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A타입 USB 단자를 지원해 PC와 노트북 뿐만 아니라 플레이 스테이션이나 XBOX 와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손목 받침대와 케이블 퀵 매뉴얼, 키캡 리무버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일반 게이밍 키보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고급기능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키감과 성능 등을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책상에 PC와 모니터, 키보드 등을 설치한 모습으로 텐키리스 모델답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설치해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이 없을 것이다.
사용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받침대를 기본 지원해 손을 편하게 올려둘 수 있었으며 계단식 배열을 적용해 자연스럽게 상단의 키를 누를 수 있었다. 적당한 무게감에 고무패드 까지 사방에 부착된 모델답게 강한 힘을주고 타이핑을 해도 전혀 밀리지 않았으며 키간격이 넓어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 고속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키보드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손목 받침대 까지 제공되어 다양한 스타일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비교 모습으로 손이나 손목의 각도가 미세하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높낮이 받침대를 가장 높이 세워두고 손목받침대를 사용했을 때 가장 편했다.)
대부분의 스틸시리즈 게이밍 기어와 같이 스틸시리즈 엔진을 이용해 키보드의 주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검색창에서 스틸시리즈 엔진으로 검색하면 쉽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히 새로운 펌웨어가 나오면 사진과 같이 알려주어 최상의 컨디션으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 엔진을 실행한 모습으로 특정키에 원하는 액션을 설정할 수 있는 키바인딩 기능을 비롯해 (A키를 C로 변경할 수 있으며 매크로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동작 메뉴에서 래피드 트리거와 래피드 탭 설정이 가능하다. (모든키를 한번에 조정할 수 있고 각각의 키나 몇몇키를 모아 적용도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키가 2개의 기능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이중 바인딩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키의 조합을 통해 의도한 동작을 한번에 실행할 수 있는 이중동작과 메타바인딩 (키 바인딩과 달리 시틸시리즈 로고키와 특정키의 조합으로 동작), OLED 셋팅이 가능하다.
키보드 셋팅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저들을 위해 스틸시리즈에서는 GG퀵셋 기능을 별도로 제공한다.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게임에 최적의 설정을 기본 제공해 사용자가 일일이 셋팅할 필요없이 프로파일만 고르면 게임에 맞게 키보드가 자동 셋팅된다. 또한 프리즘 에서는 다양한 설정과 효과를 지원해 취향에 맞는 조명 셋팅이 가능하다.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받침대가 기본 제공되어 상당히 손이 편했으며 오타도 적었다. (손목이 살짝 들떠 있으면 자세가 불안정해 오타가 많이나곤 한다.) 클릭감을 제공하는 청축과는 확연히 다른 키감을 선사하는 제품으로 (적축과 흡사하다.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했다.) 뛰어난 반발력으로 키의 눌림을 손가락으로 바로 인지할 수 있었으며 키압도 과도하게 높지 않아 연속 타이핑시 손가락에 부담도 크지 않았다.
키소음은 작은 편으로 타건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저소음 적축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정숙을 요하는 장소에서의 사용은 추천하지 않는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GG퀵셋을 게임에 맞게 설정하고 발로란트를 실행한 모습으로 (참고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을 지원하며 리스트는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필자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입력시 마지막 키가 눌러지는 대로 작동하는 것도 확인했다.) 다중키 입력이 가능한 모델답게 여러키를 한번에 눌렀을 경우도 오작동 없이 작동했으며 계단식 배열이 적용되어 상단에 있는 키도 편하게 누를 수 있었다.
이 제품은 PC 뿐만 아니라 게이밍 노트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휴대성 때문에 데스크탑 키보드 수준의 키감을 제공하지 못한다. 사진과 같이 연결해 사용하면 확연히 다른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의 사진은 오버워치2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즉각적인 반응으로 빠르게 적의 공격에 대응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별다른 설정 없이도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다. 가격대를 보면 알 수 있듯 미세한 변화도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는 프로게이머나 그에 준하는 실력을 가진 일반 게이머, 정확한 움직임이 필수적인 FPS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모델이다.
전문가들이 자신에 맞게 키보드를 셋팅할 수 있도록 최상급의 부품을 사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KR 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FPS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래프드 트리거와 래피드 탭 설정이 가능하며 오작동을 방지하는 다양한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프로텍션 모드) 자신의 실력을 100% 가깝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 탑재는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0.54ms의 빠른 응답 속도와 함께 0.1mm부터 4.0mm까지 0.1mm 간격으로 40단계의 입력 지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게이머에 맞게 키보드를 셋팅할 수 있으며 S-Tier 홀 이펙트 3세대 센서를 탑재해 소음은 줄이면서 정밀도와 성능은 더욱 향상시켰다.
전용 S/W 인 스틸시리즈 GG를 통해 초보자도 손쉽게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점도 큰 장점이다. 인터페이스 자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원하는 기능을 셋팅할 수 있었다. 특히 스틸시리즈 키보드는 많은 글로벌 게이머 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설정 방법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설정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유튜브나 포털 검색을 통해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GG 퀵셋을 지원하는 점도 무척 마음에 든다. 일부 유저들은 다소 복잡할 수 있는 키보드 셋팅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제품은 GG 퀵셋에서 게임에 최적화된 설정을 제공해 몇 번의 클릭 만으로 게임에 최적화된 키보드 설정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이런 기능을 아주 좋아한다.)
제품의 퀄리티와 안정성을 높인 설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3중 흡음재를 적용해 뛰어난 타건감을 제공하며 개별키 윤활 처리를 통해 잡소리를 최대한 줄였다. 또한 받침대가 기본 제공되어 장시간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며 시리즈 5000 알루미늄 상판을 적용해 키보드 뒤틀림 등을 미연에 방지한다.
작은 크기로 공간 활용성을 높인점도 매력적이며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퍼키 RGB 백라이트 지원으로 화려함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점도 인상적이다. 또한 OLED 디스플레이 탑재로 키보드 상태 확인이 용이한 점과 볼륨 및 미디어 키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인점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많은 프로게이머 들이 사용하고 있는 APEX PRO 의 최신작으로 일반 게이밍 키보드와는 성능이나 기능에서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키보드에 반영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