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펙 PC를 사용하고 있나요? 정품 CPU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2024.06.19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PC를 구입할 때 가장먼저 CPU를 선택해야 한다. PC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인 것과 동시에 CPU에 의해 주변부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CPU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무작정 고스펙 모델을 선택하면 전체 시스템 구입 가격이 지나치게 상승하게 되며 가성비만 고려할 경우 떨어지는 성능 때문에 원할하게 사용하기 힘들다.


문서작업이나 웹서핑, 동영상 감상등 캐주얼한 용도로 PC를 사용한다면 굳이 고가의 프로세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인 i5-14400 정도면 차고 넘치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출시되는 i5 프로세서의 경우 하이브리드 코어 기술이 적용되어 기존의 최상급 프로세서에 버금가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장시간 성능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i5 프로세서를 구입하고 있다.


게임을 즐기거나 영상편집 등의 작업용으로 PC를 사용한다면 i7 이나 i9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i5 프로세서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해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특히 CPU 의존율이 높은 작업의 경우 고성능 프로세서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인텔에서는 더 강력한 퍼포먼스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해 오버클럭이 가능한 K프로세서도 출시하고 있어 고스펙 PC를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노멀 프로세서 대비 높은 성능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간단한 작업으로 성능을 높일 수 있어 고성능 프로세서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 중 상당수가 K 프로세서를 선택하고 있다.



인텔의 최상급 프로세서 i9-14900K 는 전문작업자와 게이머를 위한 최상급 프로세서로 오버클럭 없이 6GHz 클럭 속도를 제공해 기존 프로세서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P코어와 E코어의 동작속도 향상으로 떠 빠른 쾌적한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단축된 작업시간으로 컨텐츠 생산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특히 새로운 플랫폼을 적용해 메인보드를 새로 구입해야 했던 예전과 달리 600 및 700 시리즈 칩셋과 호환되어 손쉽게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최신 무선기술인 외장 Wi-Fi 7과 블루투스 5.4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곧 출시될 썬더볼트 5 유선연결도 지원해 빠른 속도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24개의 코어 (퍼포먼스 8개, 에피션트 16개) 와 32개 스레드로 구성되어 있고 32MB 의 L2캐시와 36MB 의 L3 캐시를 지원한다. 또한 메모리 용량증가로 최대 192GB 용량을 적용할 수 있으며 대중화를 앞두고 있는 PCIe 5.0 SSD 와 외장 Wi-Fi 7 지원으로 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상급의 인텔코어 프로세서 답게 딥러닝 워크로드에 대한 추론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인텔 딥러닝 부스트, 필요할 때만 멀티코어 터보 주파수를 허용해 성능을 높이는 것과 함께 전력과 온도를 낮추는 인텔 어댑티브 부스트 기술, 온도가 낮으면 클럭 주파수를 자동으로 높여주는 인텔 써멀 벨로시티 부스트, 빠른 코어를 식별하고 열이나 전력 등을 고려해 중요 워크로드를 코어에 전달하는 인텔 터보부스트 맥스 기술 3.0 등 다양한 퍼포먼스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K 프로세서는 게임이나 작업용으로 사용되는데 장시간 PC를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작업의 경우 하루종일 PC를 켜두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CPU는 PC의 핵심 부품으로 고장이 발생하면 대체가 불가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할 필요가 있다.


우선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위해 메인보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당연히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Z790 메인보드를 사용해야 하며 보급형 보다는 전원부에 신경쓴 고급형 모델을 사용해야 안정적으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다. 메인보드의 경우 성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안정성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 가격 보다는 퀄리티를 신경써야 한다.


K프로세서는 오버클럭으로 인해 열이 많이 발생한다. 짧은시간 작업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장시간 작업할 경우 효과적으로 열을 식혀 주어야 부품의 데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고급형 수랭쿨러 사용은 필수라 할 수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고급형 3열 수랭쿨러가 판매되고 있어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파워 서플라이도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K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유저들 대부분은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전력이 소모될 수밖에 없는데 지원 전력이 낮거나 인증받지 않은 싸구려 부품을 사용할 경우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높은 소비전력과 인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정품 프로세서 사용도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CPU가 낼수 있는 최고 성능으로 장시간 작동하기 때문에 아무리 안정성에 신경써 시스템을 구축해도 노멀 프로세서 대비 고장의 가능성이 클 수밖에 없다. 고장이 발생할 경우 빠른 A/S를 받아야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데 비정품 모델을 사용하면 A/S가 불가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려 장시간 게임이나 작업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일부 비정품 CPU의 경우 정품대비 가격이 저렴해 많은 유저들이 유혹에 빠지곤 한다. 문제없이 작동한다면 상관없겟지만 만에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비정품 CPU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특히 최근에는 정품과 비정품간 가격차도 크지 않기 때문에 몇만원 때문에 비정품을 사용하는 모험을 할 필요가 없다. 많은 가격차가 발생했다면 제한적이지만 AS가 가능한 벌크 구입에 별다른 이견을 제기하지 않았겟지만 가격차가 상당히 적은 편이기 때문에 굳이 모험을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정품 CPU를 구입하면 각종 혜택이 따라오기 때문에 가격차를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다.



통합 A/S센터를 운영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공인대리점 3사에서 각각 A/S 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어떤 대리점에서 판매한 모델인지 확인해야 한다.


유통사 확인은 아주 간단하다. 제품 박스에 부착된 스티커를 통해 유통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제품의 정품 여부 및 A/S 센터 연락처 확인이 가능하다. 코잇 A/S 센터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40 삼구빌딩 6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텍앤컴퍼니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74 전자랜드 신관 광장층 1호에 고객지원 센터를 운영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피씨디렉트의 A/S 센터는 인텍앤컴퍼니와 같이 용산구 청파로74 전자랜드 신관에 위치하고 있다.


모든 서비스 센터가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설사 유통사를 혼동 했다 하더라도 서비스를 받는데 큰 불편이 없다. 또한 방문 A/S 는 물론 택배를 통한 A/S 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거나 지방에 살고 있는 유저들도 손쉽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인텔 정품 CPU 구입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통합 A/S 센터를 운영하던 예전과 달리 신속한 처리를 위해 유통사 A/S 로 전환 했는데 구입제품의 유통사를 모르거나 잘못 찾아가는 등의 불편이 있었다. 인텔에서는 이런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3사 A/S 센터 어디서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는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3개의 서비스 센터중 하나만 알아도 되는 것이다. 단, 해당 유통사 모델이 아닐 경우 다소 처리시간이 길어질 수는 있다는 점 참고 바란다.


최신 제품의 출시로 사용된 모델을 구할 수 없는 상황 (단종)이 되 버린다면 차상위 제품으로 교환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ex. 13900K 사용중 고장이 발생했는데 단종되었다면 14900K로 교체) 유저를 기본좋게 만드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A/S 기간이 제한적인 비정품 모델들과 달리 3년의 넉넉한 A/S 기간 제공도 정품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CPU 고장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심심치 않게 고장이 발생하고 있다. 이 경우 비정품은 기간이 짧아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 있는데 반해 정품 CPU는 넉넉한 애프터서비스 기간을 제공해 손쉽게 정상제품으로 교환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텔에서는 정품 CPU를 구입하고 사이트에 등록하는 유저들에게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행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참고로 정품 CPU는 realCPU 사이트에서 등록할 수 있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고장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 PC가 고장났을 때 CPU는 점검도 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많은 PC 판매점이나 유지보수 업체등에서 CPU도 필수 점검사항이 되었다. CPU의 성능이 상승하는 것과 비례해 고장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특히 작업이나 게임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K프로세서의 경우 100% 이상의 성능으로 장시간 동작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장의 가능성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CPU의 애프터서비스가 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고장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조치를 받지 못하면 PC를 사용할 수 없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한 A/S 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인텔 정품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른 조치를 받을 수 있다. 3개의 공인대리점에서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3년의 무상보증을 지원해 오랜기간 사용하다가 고장나도 불편없이 서비스 받을 수 있다. 구입처에서만 A/S가 가능하거나 A/S 자체가 불가한 비정품 CPU와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비스에서 질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스펙 PC를 사용하는 게이머나 전문작업자에게 인텔 정품 CPU를 추천한다. 몇만원 아끼려고 비정품 CPU를 구입했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몇십재의 손해를 볼 수 있는만큼 정품 CPU 구입으로 안심하고 PC를 사용하기 바란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