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을 위한 신기술이었던 AI 가 시간이 지만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AI 드로잉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약간의 작업으로 퀄리티 높은 그림을 완성할 수 있으며 짧은 단어나 문장만 가지고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기업이나 유저들이 AI를 적용해 업무를 보거나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S/W나 하드웨어 등을 구입하고 있다.
AI 기술이 대중화 되기 시작하면서 관련 하드웨어도 하나둘씩 출시되고 있으며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S/W 출시도 줄을 잇고 있다. 특히 높은 가격과 어려운 사용법으로 쉽게 사용하기 힘든 전문가용 S/W와 달리 최근 출시되는 S/W 나 솔루션 등은 AI를 모르는 유저들도 사용할 수 있을만큼 쉬워 대중화를 앞당기고 있는 상황이다.
쳇GPT 가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MS 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AI를 접할 수 있도록 코파일럿 이라는 윈도우용 S/W를 제공하고 있다. 수준에 맞는 다양한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법도 직관적인 인테페이스로 구성되어 꾸준히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다.
말씀드린 대표적인 AI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양한 유/무료 S/W 및 솔루션이 출시되어 있어 유저들은 쉽게 AI를 접할 수 있다. 단, 하드웨어에 따라 처리 속도가 달라질 수 있어 일정수준 이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PC를 사용해야 원할하게 AI를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AI를 위한 고성능 PC 구입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항상 새로운 주제를 고인해야 하고 컨텐츠 제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크리에이터 들이 AI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간단한 단어나 문구만 가지고 글의 흐름을 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영상 제작과 보정등도 손쉽게 실행할 수 있어 앞으로의 활용도는 더 높아지리라 예상된다.
하나의 컨텐츠가 제작되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특히 새로운 것을 제작하거나 영상등을 편집해야 할 경우 지루한 반복작업을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 컨텐츠를 만들다 보면 자연스레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많은 크리에이터 들이 중간에 포기하는 이유로 아이디어 고갈과 지나친 노동력을 들고 있다.
이런 이유로 크리에이터 들이 AI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루한 작업을대체할 수 있어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빠른 컨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이는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S/W 찾는 크리에이터 들이 무척 많아지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크리에이터 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AI 프로그램이나 솔루션 등을 살펴보고 AI 프로그램을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는 PC를 구성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MS 의 코파일럿은 크리에이터나 일반 유저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AI 솔루션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PC에 자동 설치되어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무료로 제공되어 별다른 비용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피스 365용 코파일럿은 유료 구독재로 운영) 찾고 있는 정보를 찾고, 원본 콘텐츠를 만들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DALL-E 3를 사용하면 음성이나 이미지로 검색하여 정보를 찾는 방법에 유연성을 더하거나 순간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쓰고 말하는 방식을 이해하여 정확하고 관련성 있는 답변을 제공한다. 음성 또는 이미지로 검색하여 정보를 찾는 방법을 더욱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
사신과 같이 인터페이스가 대단히 간결해 원하는 바를 글로 적기만 하면 자동으로 답변이 이루어 진다. 물론 PC의 스펙이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PC에서 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이미지 출처 : KREA AI 홈페이지
많은 유저들이 AI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이미지 생성일 것이다. 그만큼 다양한 S/W 나 실시간 변환 사이트 들이 생겨나 누구나 쉽게 AI를 이용해 이미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AI를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컨텐츠에 적용해 퀄리티 높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KREA AI 사이트에서 이미지 생성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쉽고 간단하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다. 테스트한 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트에서 AI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며 S/W 등도 출시되고 있어 크리에이터하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기 바란다. (검색창에서 AI 이미지 생성 이라고 검색하면 Adobe Firefly 등 다양한 AI 사이트에 방문해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MyEdit 웹사이트
촬영한 사진을 보정하거나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사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MyEdit 의 AI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진 화질 개선은 물론 블러나 오니즈 제거, 다양한 효과적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보정 관련툴은 기존에도 많이 있었는데 AI를 적용해 완성도를 높이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세로운 S/W 나 사이트 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이용한 컨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 출처 : ?필모라 홈페이지
간단한 동영상 제작은 AI 기술이 적용된 S/W 나 사이트를 방문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이미지 제작과 같이 문구나 단어 등을 입력하면 주제에 맞는 영상이 제작되고 편집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다. 다양한 영상이 필요한 크리에이터 들은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I를 통한 음성제작이 가능해 만든 동영상에 AI 음성을 더해 생동감을 더할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를 비롯해 다양한 음성변조 및 AI 목소리 만들기 프로그램이 출시되어 있어 손쉽게 S/W를 활용해 컨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많은 크레에이터 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 이미지 출처 : SUNO 웹사이트
생성 AI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음악분야 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악기나 전문장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유저들의 상상력 만으로 손쉽게 멜로디나 음악을 만들 수 있어 사운드에 관심이 많은 크리에이터 들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윈도우 코파일럿을 이용해 가사도 만들 수 있어 완전한 한곡의 음악을 완성시킬 수 있다.)
생성 AI를 활용하는데 있어 강력한 PC 성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물론 심플한 작업의 경우 일반PC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대용량 컨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크리에이터의 경우 속도가 느리면 전문가용 AI S/W 구동이 힘들거나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크리에이터는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가성비에만 신경쓰면 낭패를 볼 수밖에 없다. 처음 PC를 구성할 때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해야 다양한 S/W를 부드럽게 실행해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짧아진 작업시간은 돈으로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AI 기술을 활용하는데 있어 14세대 인텔코어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인텔코어 프로세서에 내장된 인텔 딥 러닝 부스트는 딥러닝 워크로드에 대한 추론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인텔 딥 러닝 부스트는 복잡한 AI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AI 추론 및 데이터 세트 학습 속도를 높인다. 이미지 분류, 번역, 음성 인식과 기타 작업 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이 적용된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주제 및 위치별로 이미지 앨범을 자동으로 정렬하는 등 보다 쉽고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최근 AI를 지원하는 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있어 작업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기술 3.0을 통해 코어에 빠르게 워크로드를 할당,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등의 소프트웨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인텔의 저전력 내장 AI 가속기 GNA 3.0 (가우시안 & 뉴럴 액셀러레이터 3.0) 도 눈여겨볼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동적으로 소음을 억제하고 저전력 상태일 때도 음성 명령을 인식하는 등 AI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켜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 진다.
생성 AI를 위해 PC를 고민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14세대 인텔코어 i7-14700K를 추천한다. 70만원 이상의 고가로 판매되는 i9 프로세서와 달리 50만원 초중반이면 구입이 가능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클럭만을 높여 성능을 향상시킨 다른 라인업 모델들과 달리 E코어를 추가하고 캐시 용량도 늘려 확연한 성능 향상을 꾀했다. 1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과도기 모델이라고 평가절하 하곤 하지만 i7 프로세서 만큼은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CPU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메인보드 까지 함께 교체해야 했던 예전과 달리 인텔 600 & 700 시리즈 칩셋과 호환해 12세대나 13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던 유저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만으로 최신 CPU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i7-14700K는 최상급의 인텔코어 프로세서 답게 딥러닝 워크로드에 대한 추론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인텔 딥러닝 부스트, 빠른 코어를 식별하고 열이나 전력 등을 고려해 중요 워크로드를 코어에 전달하는 인텔 터보부스트 맥스 기술 3.0 등 다양한 퍼포먼스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오버클럭을 통해 더 강력한 성능을 즐길 수 있는것도 14세대 i7-14700K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Z790 메인보드가 전문가를 위한 오버클럭 매뉴를 바이오스에서 제공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초보자를 위한 원터치 오버클럭 이나 인텔 XTU S/W를 통해 오버클럭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성능을 높여 사용할 수 있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딥러닝 모델의 학습과 추론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CPU와 마친가지로 신경써 선택해야 한다. 단, 크리에이터와 일반 사용자에 맞는 S/W 활용이기 때문에 워크스테이션급 모델이 아닌 게이밍 PC에 사용되는 그래픽카드를 구입해도 무방하다. RTX 4090을 사용하면 이상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에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최근 출시된 RTX 4070 슈퍼는 AI 텐서 코어를 갖추고 있고 강력한 3D 퍼포먼스를 지원해 AI 작업은 물론 영상편집 등에서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참고로 GeForce RTX 40 SUPER GPU는 PC에서 AI를 경험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로 전문화된 AI 텐서(Tensor) 코어는 게임, 창의적인 작업 및 생산성에서 AI를 위한 뛰어난 기능을 제공한다. AI 기반 NVIDIA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 초고해상도, 프레임 제너레이션 및 광선 재구성(Ray Reconstruction)이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도 지원하는데 ?DLSS를 사용하면 8개의 픽셀 중 7개가 AI로 생성되어 더 나은 이미지 품질로 전체 레이 트레이싱을 최대 4배까지 가속화할 수 있다.
AI가 대중화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할 일이 없어 '도대체 어떤 용도로 활용하라는 말인가' 라고 혼자 고민하곤 했다. 하지만 이번 기사를 위해 다양하게 AI관련 정보를 확인하면서 작업이나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AI 기능이나 기술등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미 대부분의 PC 관련 제조사에서 AI를 핵심 키워드로 삼았기 때문에 AI에 특화된 다양한 신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발맞추어 S/W 도 꾸준히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예상된다. 크리에이터는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높일 수 있어 AI의 발전이 무척 반가울 것이다.
아직도 AI에 선입견을 가진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유저들에게 만들어진 AI컨텐츠만 감상하지 말고 S/W를 한번 사용해보라 말씀드리고 싶다. 그럼 AI 에 대한 생각이 바뀔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