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책상에 앉아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의자의 중요성을 절감할 것이다. 잠깐씩 앉아있을 경우 어떤 의자에 앉아도 피로감이 크지 않지만 1시간 이상 고정된 자세로 PC를 사용할 경우 인체공학이 적용되지 않은 의자에 앉아 있으면 허리나 엉덩이 등에 피로감이 가중되어 더 오랜시간 앉아 있으면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유저들이 장시간 편하게 앉아 있을 수 있는 컴퓨터 의자를 찾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가구 제조사는 물론 PC관련 제조사 들도 게이밍 등에 특화된 의자를 출시하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특히 착좌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의자들이 출시되어 유저들이 보다 편하게 앉아 PC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픽스 게이밍 의자 GC202 는 장시간 편하게 앉아 게임을 즐기거나 공부등을 할 수 있는 의자가 필요한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스포츠형 버킷시트를 적용해 몸을 감싸는 아늑함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체압을 적절히 분산해 베김등의 불편없이 편하게 앉아 있을 수 있도록 소프트 쿠션 시트를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목과 허리 통증을 최소화 하고 편하게 쉴 수 있도록 U자형 넥쿠션과 허리쿠션을 기본 제공하며 등받이 각도와 높낮이, 팔걸이 높이, 틸팅강도 등을 사용자에 맞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고강도 강철 프레임을 적용해 최대 150Kg의 무게도 안정적으로 지탱하며 CLASS-4 가스 스프링을 체택해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의자와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인 게이밍 의자와 대동소이한 126~133 x 53 x 69cm 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중형 의자와 같이 크기가 상당하기 때문에 공간이 넉넉해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들고 이동하는 것은 힘들지만 오발 베이스에 부드러운 PU 휠이 부착되어 가까운 장소는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에이픽스 게이밍의자 시리즈와 같이 깔끔하고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버킷시트 디자인을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진한 블랙에 화이트 컬러로 포인트를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마감 완성도도 뛰어나 조잡한 저가형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산뜻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헤드 부분의 모습으로 전/후면에 에이픽스 로고가 세겨져 있으며 적당한 쿠션감으로 머리를 편하게 올려두고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화이트 컬러의 스티치로 포인트를 준 것이 인상적이다.
장시간 의자를 사용하다 보면 표면이 찢어지거나 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에이픽스 게이밍 의자 GC202는 보급형 의자들과 달리 PU/PVC 인조가죽을 오염 제거가 수월하며 높은 내구성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새것과 같은 깔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등판 부분의 모습으로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을 때 자세가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버컷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땀이 많이 발생하는 등과 목부분에 통풍구를 설치해 더운 여름에도 편하게 앉아 게임등을 즐길 수 있다.
등판이 상당히 넓은편으로 건장한 성인 남성도 편하게 앉아 사용할 수 있으며 중앙에는 에어홀 패턴가죽이 부착되어 공기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양 측면의 버킷시트 부분도 적당한 쿠션감을 적용해 몸을 기울였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며 카본 패턴의 인조가죽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시트의 모습으로 거구의 성인 남성들도 편하게 앉아 있을수 있도록 넓은 면적을 제공하며 양 측면이 올라가는 디자인으로 자연스레 발을 중앙으로 모아준다. 특히 오래 앉아도 편한한 소프트 쿠션이 적용되어 있으며 내부에 고강도 강철 프레임이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50Kg 의 무게를 견디도록 설계되었다.)
우측 중앙에는 등판 각도 조절을 위한 레버가 설치되어 있다. 앉아있는 상태에서 레버를 당긴 후 몸을 이용해 원하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자동차의 시트각도 조절을 연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등판 각도조절이 불가한 일반 의자와 달리 사진과 같이 다양한 각도로 등판을 조정할 수 있다. 특히 180도 등판각도 조절이 가능해 간이침대와 같이 누워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180도 상태에서도 의자가 뒤로 넘어가는 등의 불안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양 측면에 팔걸이가 설치되어 있으며 높이 조절을 지원한다. (상단에 보이는 레버를 누르면서 자유롭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팔걸이에 적당한 쿠션감을 주고 곡선 디자인을 적용해 장시간 손을 올려 두더라도 통증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의자 후면부의 모습으로 카본 패턴과 화이트 스티치 적용으로 포인트를 준 것이 눈에 띈다. 디자인 부분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높은 마감 완성도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의자 하단부의 모습으로 가스스프링을 제어할 수 높낮이 조절 레버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좌석의 각도 조절을 위한 틸팅 강도조절 다이얼이 부착되어 있고 높낮이 조절 레버를 이용해 틸팅 락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CLASS-4 인증의 가스 스프링을 사용해 폭발등의 걱정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나 취향대로 조절해 사용할 수 있다. @ 참고로 CLASS-4 가스스프링은 TUV 와 SGS 안전인증을 받은 고품질 부품을 사용해 뛰어난 내구성과 안정성을 자랑한다.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장시간 사용하면 파손되는 일부 의자와 달리 높은 내구성을 구현하는 강철 오발 베이스를 적용했으며 부드럽게 움직이는 PU 휠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방이나 일반 사무실 등에서 바닥에 스크레치를 남기지 않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허리쿠션과 목쿠션을 기본 제공한다. 목 쿠션은 인조가죽과 벨벳 느낌의 양면 재질을 적용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사용할 수 있다. (벨벳 재질은 양털처럼 대단히 부드럽다.)
허리쿠션의 모습으로 일반 게이밍 의자와 달리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신체 사이즈에 맞게 조절해 허리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 지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테스트를 통해 착석감과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테스터의 키는 184cm 이고 몸무게는 88Kg 이다. 이점 참조해 사진을 봐 주기 바란다.
헤드 부분에 머리를 기댄 모습으로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 (키가 큰 편이지만 짧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다.) 헤드 부분은 쿠션감이 있긴 하지만 하드한 편으로 편하게 머리를 올려두고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목쿠션을 사용하기 바란다. @ 필자는 목쿠션을 사용해 목을 지그시 눌러주고 머릴 받쳐 주었을 때 훨씬 편했다.
착석감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등판 면적이 상당히 넓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었으며 (100Kg 이상의 성인도 편하게 앉을 수 있을 것이다.) 쿠션감을 제공해 등에 통증등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버킷시트 디자인이 적용되어 과격한 움직임에도 몸이 이탈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해 몸에 자극을 주지 않았다. (맨살에 닿았을 때 촉감이 상당히 좋았다.)
시트가 상당히 넓어 다리를 활짝 펴고 사용할 수 있으며 집에서 양반다리를 하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쿠션감이 과도할 경우 오랜시간 앉아 있으면 허리에 통증이 유발되는데 (이런 이유로 디스크가 있는 필자는 절대 푹신한 의자에 앉지 않는다.) 이 제품은 적당한 쿠션감으로 장시간 편하게 앉아 사용할 수 있었다.
디자인 부분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몸의 무게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각도를 만드는 것이 손쉬웠으며 180도 등판각도 조절에서도 기울어짐 등의 불안한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사진과 같이 목쿠션을 배게삼아 누워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 180도 각도 조절에서는 의자를 낮추고 틸팅을 고정시켜야 한다. 틸팅 기능이 더해지면 의자가 뒤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과 같이 의자 전체가 움직이는 틸팅 기능을 지원한다. 하단 중앙에 강도조절 다이얼이 설치되어 사용자의 취향따라 설정할 수 있으며 높낮이 조절 레버를 이용해 Lock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Lock 으로 설정해 놓으면 틸팅이 작동되지 않는다.)
팔걸이 높이조절 뿐만 아니라 가스 스프링을 이용한 의자 높낮이 조절도 부드럽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높이조절 폭이 커 성인은 물론 청소년도 편하게 앉아 PC를 사용할 수 있다.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해 게이밍 의자의 가격도 상당히 올라갔다. 10만원 초반대에 구입할 수 있었던 예전과 달리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10만원 중반대로 가격이 상승해 유저들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리뷰를 진행한 에이픽스 게이밍 의자 GC202 또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중급형 게이밍 의자로 1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출시되었다. 단, 다양한 혜택을 적용하고 있어 10만원 초반대에 구입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게이밍 의자를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하고 싶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착좌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몸을 감싸는 버킷시트 디자인에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며 너무 푹신하지 않는 적당한 쿠션감으로 편하게 앉아 PC를 사용하거나 책을 읽을 수 있었다. 특히 PU/PVC 재질을 사용해 몸에 전해지는 촉감도 상당히 좋았다.
다양한 고급기능 지원도 아주 마음에 든다. 등판각도 조절이 불가한 일반 의자와 달리 마음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휴식과 게임, 독서 등 다양한 환경에 맞게 각도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으며 높낮이와 팔걸이 높이 조절이 가능해 몸에 맞게 의자를 조정할 수 있었다. 또한 틸팅 기능도 제공되어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한 것도 인상적이었다.
내구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설계도 인상적이다. PU가 혼합된 PVC 소재를 사용해 찢어짐이나 헤짐등의 문제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CLASS-4 인증의 가스 스프링과 강철 프레임, 강철 오발 베이스 등을 적용해 고장등의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가성비에 특화된 모델임에도 목쿠션과 등쿠션을 기본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할 경우 아주 만족할 것이다.
뛰어난 착좌감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컴퓨터 의자를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내구성이 더해진 모델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