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PC를 구입하려면 가장 먼저 어떤 용도로 활용하느냐를 고민해야 한다. 사용되는 S/W 나 즐기는 컨텐츠 등에 따라 사용부품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하드웨어의 경우 가격대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활용도를 고려해 부품을 구입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비용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
어떤 용도로 활용할지 고민했다면 가장 먼저 CPU를 선택하면 된다. CPU 는 PC의 핵심적인 부품으로 어떤 모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메인보드와 메모리, 파워서플라이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인텔의 경우 성능이나 가격에 따라 명확하게 라인업을 구분해 판매하고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문서작업이나 기타 캐주얼한 작업이 주를 이룰 경우 i3 프로세서가 주로 사용되며 게임이나 작업, 학습 등 다양한 용도로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i5 프로세서를 출시하고 있다.
i7 부터는 하이엔드 영역으로 고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강력한 프로세서 성능을 가지고 있어 CPU 사용율이 극히 높은 S/W를 실행하거나 게임이나 랜더링 등의 전문작업을 한다면 i7 프로세서가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i9 프로세서는 4K 게이밍이나 전문작업에 특화된 최상급 프로세서로 일반 프로세서를 압도하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해 매니아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유저들이 작업 보다는 다용도로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13세대 인텔코어 i5 프로세서 정도면 성능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i5 는 가성비에 특화된 i5-13400F 뿐만 아니라 높은 성능으로 게임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i5-13600K 등의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선택이 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 성능걱정 없이 다용도로 PC를 사용하고 싶다면 i7-13700 프로세서를 추천한다. 인텔은 라인업별로 확연한 성능차를 두고 있는데 특히 i5와 i7 의 성능차는 상당히 큰 편이다. 다중창을 띄어두고 PC를 사용하거나 최적화 되지 않은 게임이나 S/W를 실행하면 갑자기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i7 프로세서라면 갑자기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더라도 부드럽게 PC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CPU 사용율이 극히 높은데 반해 GPU 사용율이 적은 작업이나 학습용 S/W를 사용할 경우 i7-13700 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i3나 i5와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을 구현해 부드럽게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면서도 고성능 내장그래픽이 탑재되어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최신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라면 대부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겟지만 작업용이나 고화질 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은 내장그래픽 기반의 고성능 프로세서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가 흔하다. i7-13700는 65W PBP를 지원해 125W PBP를 지원하는 K프로세서와 달리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본쿨러 만으로 운용이 가능하며 팬소음을 최소화 하고 싶다면 중급의 공랭쿨러나 보급형 수랭쿨러 정도만 달아줘도 정숙한 PC환경을 만들 수 있다.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지만 정숙하고 싶다면 i7-13700 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작업을 하거나 영상등을 즐기다 보면 소음에 민감해 질 수밖에 없는데 i7-13700을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소음을 최소화 할 수 있다.
PC사용중 전력소모가 가장 높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500W 대의 파워서플라이 정도로도 충분히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으며 고가의 Z메인보드도 구입할 필요가 없다. 프로세서의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전체적인 가성비를 생각하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13세대 인텔코어 i7-13700는 LGA1700을 지원해 Z790 이나 B76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에서 사용되던 Z690 이나 B660 메인보드와도 호환된다. 메모리는 기존과 같이 DDR4 와 DDR5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DDR4 메모리를 사용하면 가격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DDR5 메모리는 더 빠른 속도와 대역폭을 지원하는 DDR5 사용이 가능해 향상된 워크플로우 생산성을 경험할 수 있다.
13세대 인텔코어 i7-13700 프로세서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적용해 단일코어의 구형 CPU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8개의 성능코어 지원은 동일하지만 효율코어를 4개에서 8개로 늘렸으며 L2캐시 용량도 12MB에서 24MB, L3 캐시 용량은 25MB에서 30MB 로 늘어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더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특히 13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더 빠른 퍼포먼스 코어, 더 많은 에피션트 코어 및 더 큰 캐시를 탑재한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해 동급의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대비 성능을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딥러닝 부스트 지원으로 딥러닝 워크로드에 대한 추론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터보부스트 기술 3.0을 지원해 프로세서가 가장 빠른 코어를 식별하고 중요한 워크로드를 코어에 전달해 빠르게 전달한다. 또한 썬더볼트 4 기술이 적용되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i7-13700은 F프로세서와 달리 내장그래픽을 지원해 보다 학습이나 사무 환경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3D 성능이 떨어졌던 예전의 UHD 그래픽과는 확연히 다른 성능을 구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i5-13400 이 UHD 730을 지원하는데 반해 i7프로세서는 UHD 770 내장그래픽을 지원해 게임을 더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오버워치2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중간 옵션에서 86-132 프레임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0 프레임 정도에서 게임이 실행되는 구형 제품들과는 확연한 성능차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3DMARK 스코어와 실제 게임성능은 다소 차이를 보인다. i7-13700 의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는 2800 으로 높은편이 아니지만 4000점을 넘어가는 노트북들과 비교해 실제 게임에서는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13세대 인텔코어 i3-13700은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성능이 아주 뛰어나 하이엔드 게이밍이나 전문가용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있다. 최상급의 게임 & 작업용 PC를 구입할 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내장그래픽의 성능이 뛰어난 편으로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낮은 소비전력과 발열으로 편하게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멀티테스킹이나 높은 CPU 성능이 필수적인 작업용 S/W등을 실행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Z 메인보드와 고가의 쿨러 & 파워 서플라이 등을 필수적으로 구입해야 하는 K 프로세서와 달리 B나 H칩셋 메인보드와 기본 쿨러나 보급형 쿨러 사용이 가능하며 파워 서플라이도 일반 제품 사용이 가능해 비용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것도 장점이다.
특히 상단에서 테스트 한것과 같이 UHD 내장그래픽은 게임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LOL이나 오버워치 등의 게임의 경우 옵션 조정이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부드럽게 플레이 할 수 있다. 캐주얼한 게임 위주로 즐긴다면 i7-13700을 사용해 가성비 까지 챙기기 바란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