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가 3D 프린팅 구독 서비스 ‘HP 3D-as-a-Service(이하 ‘HP 3DaaS’)’를 출시했다. HP 3DaaS는 3D 프린팅 소모품의 주문 및 관리, 제품 케어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종합 서비스로, HP코리아는 이를 통해 고객사의 디지털 제조 혁신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3D 프린팅 산업의 성장 활로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HP 3DaaS는 모든 운영 비용을 하나로 묶어 사용량을 기준으로 지불하는 종량제(Pay-as-you-go) 비즈니스 모델의 일환이다. 해당 서비스는 상용 및 산업용 3D 프린터 ‘HP 젯 퓨전(HP Jet Fusion) 5200 시리즈’ 및 ‘HP 젯 퓨전 4200’의 3D 인쇄 솔루션과 ‘HP 젯 퓨전 500 시리즈’ 소형 3D 프린터에 적용 되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HP 3DaaS는 장비나 단위 건당 거래보다는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과에 중점을 두며, 최소한의 약정으로 비용 관리를 비롯한 운영 전반의 효율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3D 프린팅 디자인과 제조의 혁신을 지원, 제품 설계 주기를 단축화하고 부품 품질을 균일화해 고객사의 대량 생산을 효율적으로 실현한다.
HP는 3DaaS 고객사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양한 케어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먼저 ‘HP 3D 프린팅 케어 서비스(HP 3D Printing Care Services)’는 HP 소속 혹은 HP의 인증을 받은 테크니션이 원격 또는 현장에서 제품 문제점을 진단하고 필요시 신속하게 수리를 지원한다. ‘HP 공급 및 자동 보충(HP Supplies and Automatic Replenishment)’ 프로그램은 고객의 프린팅 기록과 소모품 잔여량을 확인해 재고가 소진되기 전에 제품을 미리 배송해주는 방식이다. 또한 ‘HP 3D 사전 유지보수 키트(HP 3D Preventive Maintenance Kits)’는 부품의 마모 가능성을 인지하고, 사전에 부품을 교체해야 할 경우 프론트 패널(Front Panel)이 이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 외에도 편리하고 손쉽게 비용을 청구하고 사용량을 추적할 수 있는 온라인 대시보드도 제공한다.
HP 3DaaS는 사업의 확장을 목표로 캐시 플로우의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을 필요로 하는 신규 사업자, 중소기업 서비스 제공자, 엔지니어링 또는 중소 규모의 OEM 등의 고객사에 특히 효과적이다.
HP는 오는 28일 HP 3DaaS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HP 3DaaS 웨비나’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HP 3DaaS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서비스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의료기기 전문 제조업체 ‘SLMED’ 등 HP 3DaaS를 도입한 국내 고객사가 직접 서비스 이용 경험을 공유하는 세션을 마련한다. 웨비나는 별도 페이지(http://virtuosity-event.com/)에서 등록 가능하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