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스토리지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솔루션을 개발하고, 퓨어스토리지 포트웍스(Portworx) 솔루션의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기업들이 쿠버네티스 워크로드를 프로덕션 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프로덕션 환경에서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하는 글로벌 조직들이 2019년 35%에서 2025년 85%로 증가할 전망이다. 아마존 엘라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 이하 Amazon EKS)는 쿠버네티스 컨트롤 플레인 또는 노드를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 할 필요 없이 AWS상의 쿠버네티스를 구동 및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매니지드 서비스다. 컨테이너를 도입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엔터프라이즈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같이 최신 애플리케이션들에 필요한 스테이트풀(stateful) 및 영구(persistent)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퓨어스토리지의 포트웍스는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영구 스토리지(persistent storage),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재해 복구, 크로스 리전(cross-region) 및 하이브리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그리고 자동화된 용량 관리를 지원하는 완전한 통합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포트웍스 엔터프라이즈(Portworx Enterprise)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이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 및 쿠버네티스 관리자들의 니즈를 충족한다. 이들이 필요한 사항(용량, 성능 수준, 복원력 수준, 보안 수준 및 액세스, 보호 수준 등)에 따라 스토리지를 요청하면 데이터 관리 레이어가 세부 사항들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포트웍스 PX-백업(Portworx PX-Backup)은 스테이트리스(stateless) 애플리케이션 등 모든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급 포인트-앤-클릭(point-and-click) 백업 및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포트웍스는 AWS와의 협업의 일환으로 AWS를 위한 포트웍스 서비스형 백업(BaaS) 얼리 엑세스(early access)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포트웍스의 서비스형 백업은 현대적인 데이터 보호 컨트롤 플레인을 통해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복구 목표 구현을 가속화하고,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포트웍스 서비스형 백업은 포트웍스가 향후 고객들에게 제공할 다양한 서비스형 제품 중 하나다.
퓨어스토리지는 3년간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AWS와의 관계를 확장할 계획이며, 애플리케이션을 프로덕션 환경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양사의 공동 고객들을 위한 포괄적인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