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이 보이지 않는 오염 물질까지 정밀하게 감지해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다이슨 쿨 공기청정기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다이슨 핫앤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다이슨 휴미디파이+쿨 포름알데히드 가습 공기청정기까지 총 4가지의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전 신제품은 필터뿐 아니라 제품 전체가 헤파(HEPA) H13 등급을 충족하도록 봉인되었으며, 그중 ‘포름알데히드’ 제품 3종은 새롭게 개발된 고체 형태의 포름알데히드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포름알데히드를 지속적으로 감지 및 파괴한다.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이산화질소(NO2)와 같은 오염 물질은 일상 곳곳에서 배출된다.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PM2.5), 가구 등에서 가스 형태로 지속 배출되는 포름알데히드, 그리고 청소 용품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다이슨에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실험 끝에 오염 물질 감지와 필터레이션을 더욱 개선한 최신 기술을 개발했고 새롭게 선보이는 다이슨 공기청정기 제품에 적용했다.
포름알데히드는 무색의 가스 오염 물질로 합판이나 섬유판이 내장된 가구 또는 목조 제품, 단열재, 페인트나 벽지, 광택제, 청소용품 등 다양한 일상용품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름알데히드 입자의 크기는 0.1 마이크로미터의 500분의 1 정도로 포착하기 매우 어렵지만, 제거하지 않을 경우 가스 배출 현상이 지속되어 장기간 노출을 피할 수 없다.
다이슨의 새로운 공기청정기에는 포름알데히드만을 선별해 감지하는 고체 형태의 포름알데히드 센서가 적용되어 있다. 일반적인 젤 형태의 포름알데히드 센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증발되어 성능이 퇴화할 수 있다. 그러나 다이슨의 포름알데히드 센서는 전기 화학 전지(electro-chemical cell)를 이용해 개발된 것으로, 기기를 사용하는 내내 정밀한 감지가 가능하다. 또한, 다이슨 고유의 지능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매초 데이터를 교차 확인하여 포름알데히드를 다른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구분해 선별적으로 감지하도록 설계되었다.
감지된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는 다이슨 고유의 선택적 촉매 산화 필터(Selective Catalytic Oxidisation filter, 이하 촉매 필터)에 의해 지속적으로 파괴된다. 이 촉매 필터에는 크립토멜레인(cryptomelane) 광물과 동일한 구조로 이루어진 독특한 코팅이 입혀져 있는데, 이 코팅에 포함되어 있는 원자 크기 수준의 터널 수십억 개는 포름알데히드를 포착해 극소량의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 및 파괴하기에 적합한 크기와 형태로 되어 있다. 촉매 코팅은 공기 중 산소에 의해 재생되기 때문에 별도 교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새롭게 공개된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필터뿐 아니라 제품 전체가 헤파(HEPA) H13 등급에 충족하도록 봉인되었다.2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정화되지 않은 공기가 필터를 우회하여 오염 물질이 제품 밖으로 다시 새어나가지 않도록 제품을 설계하고자 했다. 이에 공기청정기 내 24개의 주요 지점을 찾아 고압으로 밀봉하는 작업을 추가로 거쳤다. 이렇게 봉인된 다이슨의 공기청정기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반려동물의 비듬, 꽃가루 등 0.1 마이크로미터만큼 작은 입자를 99.95% 제거3하고, 신종 인플루엔자 A로 알려진 H1N1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또한, 활성 탄소 필터는 벤젠과 같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 이산화질소 등의 유해할 수 있는 가스와 공기 중 냄새를 제거한다.
다이슨 휴미디파이+쿨 포름알데히드 가습 공기청정기는 포름알데히드 감지 및 파괴, 헤파 H13 등급에 충족하도록 봉인된 제품과 더불어 위생적으로 집 안을 가습한다. 반사성이 높은 PTFE 튜브를 통해 UV-C 광선을 여러 번 노출시켜 물 속 박테리아의 99.9%를 제거 하며, 은사가 짜여진 증발기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한다. 증발기를 거친 물은 정화된 수증기 형태로 필터를 거쳐 방 안 전체를 위생적으로 가습한다. 효율적인 물 관리 시스템과 5리터 탱크 덕분에 자주 물을 보충하지 않고도 최대 36시간 동안 위생적으로 가습할 수 있으며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설계된 딥 클린 사이클(deep clean cycle) 기능은 제품 세척이 필요한 시점을 자동으로 알려주고, 물에 노출되는 모든 부분을 확실하게 세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슨의 공기청정기에는 에어 멀티플라이어™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멀리 있는 오염 물질을 끌어당기고 정화된 공기를 방 안 전체로 분사한다. 다이슨의 공기청정기는 실제 가정환경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다이슨의 자체적인 폴라 테스트(POLAR Test, Point Load Automatic Response Test)를 거쳐 그 성능을 확인한다. 업계 표준의 성능 측정은 공기 순환용 천장 선풍기와 1개의 공기 질 측정용 센서를 갖춘 약 28m 규모의 작은 공간에서 진행된다. 반면, 다이슨의 폴라 테스트는 일반적인 거실의 실제 크기와 유사한 약 81m 크기의 공간에서 진행되며, 방 모서리와 중앙에 각각 8개와 1개의 센서를 설치해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다. 이렇게 자체적인 테스트를 거친 다이슨 공기청정기와 가습 공기청정기는 강력한 순환으로 방 안 전체를 정화하고 가습한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