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유저들은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할 때 주사율과 응답속도를 가장 먼저 확인한다.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FPS 게임을 즐길때 주사율과 응답속도에 따라 보여지는 영상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화면 크기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화면 크기가 작으면 답답함을 느끼는데 반해 대화면 모니터를 사용하면 시원시원한 게임 영상으로 몰입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30형 이상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가격이 저렴해져 큰 비용부담 없이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빠르게 대중화 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크로스오버 322GK3 리얼 165 게이밍 HDR 은 상단에 말씀드린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로 32형 대화면에 3면 슬림베젤 적용으로 탁 트인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165Hz 주사율과 1ms 응답속도 지원으로 빠른 움직임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대기업 정품 VA 패널 탑재로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HDR 기술을 지원해 사실적인 영상을 경험할 수 있다.
낮은 주사율의 일반 모니터나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영상을 구현하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DP 케이블, 사용설명서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14 x 519 x 240 mm 의 크기와 5.1Kg 의 무게로 쉽게 들고 원하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일반적인 30형 이상의 모니터와 같이 넉넉한 여유공간 확보는 필수적이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로 모니터 설치에는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초슬림 모델로 좌우로 들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다. 상하로 들고 이동하기 바란다.)
기기의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게이밍 모델답게 후면은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베젤리스 디자인 적용으로 탁 트인 시야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후면 하단에는 감각적인 패턴과 레드 반사판 등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삼각 형태의 스탠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32형의 크기에 FHD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한다. 화면 크기 대비 낮은 해상도로 디테일은 떨어지지만 일반적인 게임 환경이 FHD 해상도에 맞추어져 있어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은 없으며 대화면 특유의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슬림 패널과 베젤을 적용해 날렵한 느낌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최소 두께가 스마트폰 보다 약간 두꺼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티 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게임이 집중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저가형 패널을 사용하는 일부 제품과 달리 대기업 정품 VA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풍부한 색 표현에 기반한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sRGB 100%를 지원하며 300cd/㎡ 의 높은 밝기와 HDR 지원으로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진편집과 같은 작업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크로스오버 마크가 세겨져 있으며 하단에는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과 2개의 3W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75Hz 나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일반 게이밍 모니터와 달리 165Hz 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해 순간적인 움직임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1ms (OD) 의 응답속도와 조준선, FPS 모드등 게이밍에 특화된 기술이나 기능이 제공되어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최신 게임을 즐기는데 부족함이 없다.
또한 AMD 프리싱크 기술만을 지원하던 예전과 달리 엔비디아에서 지싱크 호환 기술도 지원한다. GTX10 이상급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최신 드라이버 업드레이드를 통해 영상이 잘리거나 찟어지는 등의 현상 (티어링) 없이 깔끔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깔끔함이 돋보이는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모니터 환경설정을 위한 OSD 버튼과 전원 버튼이 측면에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통풍구가 설치된 것도 눈에 띈다.
스탠드는 손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베사홀을 지원해 벽에 걸거나 ARM 등을 장착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하단에는 저원 단자와 오디오 OUT 단자를 비롯해 DP와 HDMI, USB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모니터와 같이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상의 시야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기본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 설명서를 비롯해 케이블 일체형 전원어댑터와 DP 케이블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과 게이밍에 특화된 다양한 기술지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를 책상에 셋팅한 모습으로 30형 이상의 모델답게 넉넉한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한다. 단, 일반적인 32형 모니터와 달리 베젤리스 방식을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 한 제품으로 실제 보았을 때 크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이 제품은 DP 와 HDMI를 지원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연결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게임콘솔과 같은 주변기기도 손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DP 단자가 165Hz를 지원한다. 가능하면 DP 단자로 연결하기 바란다. (144Hz 만으로도 충분하다면 아무 단자나 사용해도 된다.)
165Hz 주사율을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확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일정수준 이상의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즐기고자 한다면 GTX 1060 이상급의 그래픽카드를 사용을 권한다.
32형 대화면에 FHD 해상도를 지원해 두 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두고 작업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시인성으로 눈의 피로감 없이 글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A타입의 USB 단자를 제공해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디바이스의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케이블에 무선 충전기를 연결해 스마트폰을 충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모니터 기능 설정을 위한 OSD를 지원한다. 특히 핫키를 제공해 스피커 볼륨이나 4개의 조준선, 입력소스 선택 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OSD 메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비 화면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블랙레벨과 색온도 조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HDR, 프리싱크, OD, 프리싱크 설정을 지원하며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165Hz 의 높은 주사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위 프레임과 같이 재생되는 영상 (960 Pixel Per Sec) 을 셔터스피드 1/20 로 촬영한 모습이다. 프레임이 낮을수록 캐릭터의 수가 적으며 프레임이 높아질수록 시간당 많은 화면이 뿌려지기 때문에 캐릭터의 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직접 눈으로 영상을 볼 경우 41Hz나 83Hz 의 경우 화면이 늘어지고 깨지는 느낌을 주는데 반해 165Hz 의 경우 무척 자연스럽게 UFO 가 이동한다.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와는 움직임에서 큰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FPS 게임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2형 대화면을 지원해 20형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탁 트인 시야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답게 움직임 자체가 60Hz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RTX 2070을 사용했으며 옵션을 낮춰 프레임을 충분히 확보 했다.) 1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불쾌감을 주는 잔상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조준선을 지원해 정확한 사격이 가능했으며 프리싱크 뿐만 아니라 지싱크 어댑티브 기능을 제공해 화면 찢어짐 등의 불편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FPS 화면모드가 제공되어 암부에서도 밝은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밝기가 상당히 높은 제품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캐릭커와 배경의 확연한 구분이 가능하다.
화려한 그래픽이 돋보이는 사이버펑크 2077과 역동적인 영상을 제공하는 포르자 호라이즌 4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명암비가 높은 VA 패널 제품답게 끊어지는 느낌 없이 자연스러운 영상을 보여 주었으며 32형 대화면에 슬림베젤을 지원해 탁 트인 시원한 게임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20형대 모델과는 느낌이 완전히 다르다.)
이 제품은 게이밍 모니터지만 화질도 상당히 만족스런 모델이다. 디테일한 배경 및 캐릭터 묘사와 진한 컬러감을 선호한다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FPS 와 RTS 등의 게임 화면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표준모드 와의 비교 모습으로 확연한 배경 및 캐릭터 구분이 가능했다. 순간적으로 적이나 배경등을 파악해야 하는 FPS 게임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해 게임 등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절한 블랙레벌 조정을 통해 보다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 표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블랙 레벨을 낮추면 구분감은 떨어지지만 선명도는 증가한다.)
장시간 화면을 봐야 하는 게이밍 모니터의 특성을 감안해 눈건강을 위한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상단의 사진은 눈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설정값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셋팅한 모습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모드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322GK3 리얼 165 게이밍 HDR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플리커 프리 테스트를 하는 김에 두 제품의 베젤 및 패널 두께를 비교해 보았는데 확연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꺼운 베젤로 인한 거슬림 없이 영상에 몰입하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채도저하나 반전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IPS 패널과는 차이가 있지만 VA패널을 탑재한 경쟁모델 대비 높은 선명도를 보여주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2형 대화면 모델임에도 밝기 50%에서 26W, 밝기 100%에서 28.5W의 낮은 전력소모를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32형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밝기에서 40W 정도까지 소비전력이 올라간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생생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FHD 해상도 모델로 QHD 모니터 대비 디테일은 떨어지지만 기본적인 컬러 표현에서는 전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다.
IPS 패널의 약 3배인 3,000:1 의 높은 고정명암비를 지원해 더 깊이감 있는 영상도 즐길 수 있다. 특히 500만 : 1의 동적명암비 설정도 가능해 게임이나 동영상 등을 감상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원본 JPG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밝고 화사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진한 컬러 표현이 매력적이며 자연스러운 명암처리가 가능해 일반적인 사전편집이나 심플한 디자인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에만 특화된 일부 게이밍 모니터와 달리 화질까지 생각한 모델이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ms 의 빠른 응답속도 지원으로 잔상없는 깨끗한 영상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높은 몰입감을 구현한다. 여기에 32형 대화면을 지원해 20형대 모델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쾌적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비슷한 가격대의 게이밍 모니터 대비 대화면을 지원하는 것과 밝기가 상당히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가지 모두 게임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32형 대화면에 슬림 베젤을 탑재해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20형대의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으며 게임 뿐만 아니라 웹서핑이나 오피스 작업시에도 답답함이 전혀 없었다. 물론 화면크기대비 해상도가 떨어지긴 하지만 게이밍 용으로는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QHD 이상의 해상도를 선호하고 RTX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크로스오버 32Q144 와 같은 QHD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면 된다.)
밝은 영상을 지원해 게임에서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는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FPS나 RTS 모드를 적용하면 암부나 야간 맵에서도 숨어있는 적을 바로바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확연한 구분감을 제공했다. (기본 밝기가 상당히 높은 모델이다.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의 작업에서는 밝기를 40 이하로 사용하다가 게임에서만 FPS 모드로 설정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눈건강을 고려한 기술이 지원되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 감소와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하며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장시간 게임을 즐길때 발생하는 눈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프리싱크 뿐만 아니라 지싱크 호환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 티어링 현상없이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며 구분감이 확연한 게임모드 및 블랙레벨, 조준선 등도 몰입감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대화면을 선호하며 게이밍 모니터 지만 화질까지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크로스오버 모델답게 높은 가성비를 보여주는 모델로 합리적인 가격에 대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