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으로 인해 PC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졸업 & 입학 시즌으로 PC 판매량이 가장 많은 시기인데 그래픽카드와 같은 핵심 부품의 품귀 현상이나 가격 상승으로 판매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부품을 별도로 구입해 PC를 만드는 개인이나 완제 PC 판매자 모두 부품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이유로 브랜드PC 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모든 부품이 조립된 상태에서 판매되어 비트코인과 같은 이슈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으며 쉽게 구입하기 힘든 RTX 30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많은 유저들이 브랜드PC 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HP OMEN 30L GT13-0848KR 는 게이밍 PC를 구입하려고 계획했던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모델이다. 특히 최상위 스펙으로 구성된 하이엔드 급의 데스크탑PC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9-10850K를 비롯해 최상위 그래픽카드 RTX 3090과 64GB DDR4 메모리 1TB NVMe SSD를 지원해 사이버펑크 2077 과 같은 최신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으며 영상편집이나 3D 과 같은 전문작업 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리뷰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퀵 매뉴얼과 전원 케이블이 제공된다.
420 x 165 x 450 mm 의 크기와 5.96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제품의 스펙대비 작고 가벼운 편이기는 하지만 슬림PC나 미니PC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들고 이동하거나 셋팅할 때 조심할 필요가 있다. (전면과 측면에 유리가 설치되어 있어 더 조심할 필요가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누가봐도 게이밍 PC나 노트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기존의 오맨 시리즈와 달리 슈트를 입은 듯 깔끔한 느낌을 구현했으며 높은 마감 완성도로 럭셔리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단, 전면과 제품 내부에 화려한 LED가 적용되어 게이밍 PC 다운 모습도 화려함도 엿볼수 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대단히 만족스럽다.)
사무실에서 테스트로 사용하는 미들타워 PC와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스펙이 훨씬 높음에도 더 슬림하고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스펙대비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매력적인 디자인 까지 더해져 책상위에 올려두고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글래스가 설치되어 깔끔한 느낌을 주며 하단에는 신선한 공기를 내부로 유입해 안정성을 높이는120mm 대형 팬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30L 부피의 케이스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120mm 쿨링펜과 CPU 수냉 쿨러 등을 적용해 높은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전면과 측면으로부터 유입된 신선한 공기가 후면으로 자연스레 빠지도록 설계되어 있어 열로 인한 퍼포먼스 저하를 미연에 방지한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내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글래스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이엔드급 모델답게 제품의 마감 완성도가 대단히 뛰어나며 뿌연 느낌을 주는 저가형 튜닝 케이스와 달리 높은 투명도로 라이팅 이펙트를 즐겁게 감상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전면의 오맨 로고와 하단의 팬, 내부와 메모리의 조명을 사용자 임의대로 설정할 수 있다. 단색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지원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적용할 수 있으며 밝기과 속도 등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전용 S/W 인 오맨 커맨드 센터에서 컨트롤 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다양한 단자부가 제공된다. A타입과 C타입의 USB 3.2 Gen2 단자를 비롯해 (총 3개), 2개의 USB 3.2 Gen1 단자와 USB 2.0 단자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은 물론 여유로운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하며 오디오 단자와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지원한다.
또한 RTX 3090 그래픽 카드에는 3개의 DP 단자와 HDMI 단자를 지원해 4K 디스플레이 연결은 물론 최대 4개의 모니터 동시 연결이 가능하며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 홀도 지원되고 있다.) 하단에는 750W 파워 서플라이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2개의 USB 3.2 Gen1 단자와 (번개 마크가 있는 단자는 상시전원 지원) 헤드셋이나 이어폰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 마이크) 단자, 전원 버튼 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이나 측면과 마찬가지로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고무패드 (받침대) 높이가 4mm 에 불과해 원할하게 공기가 유입되지 못했던 전작과 달리 높이를 15mm 까지 높여 빠르게 신선한 공기가 유입된다.
이 제품은 볼트고 측면 패널이 고정된 대부분의 데스크탑PC와 달리 이지 오픈도어 기술을 지원해 버튼 하나만으로 손쉽게 패널을 오픈할 수 있다. 드라이버와 같은 툴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손쉽게 부품을 추가 및 교체할 수 있다.
제품 내부의 모습으로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이는 동시에 원할한 공기 흐름을 돕기 위해 가지런히 케이블이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10세대 인텔코어 i9-10850K가 장착되어 있으며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수냉쿨러가 사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Z490칩셋 기반의 고급형 메인보드를 사용했으며 전원부에 히트싱크를 추가해 안정성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화려한 LED를 적용한 4개의 16GB DDR4 3200MHz 하이퍼X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64GB를 지원하며 최대 128GB 까지 용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1TB 의 WD 블랙 NVMe SSD와 2TB HDD, 고급형 무선랜카드 Intel Wi-Fi 6 AX201 가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이엔드 게이밍PC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RTX 3090 이 장착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80플러스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쿨러마스터 750W 파워 서플라이가 하단에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케이블과 퀵 매뉴얼을 제공한다.
고급러운 디자인과 일반 게이밍 데스크탑을 압도하는 스펙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책상에 PC를 셋팅한 모습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일반적인 게이밍 데스크탑과 달리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모니터 크기 24형) 책상 위로 올려두기 부담스러운 일반적인 게이밍 데스크탑과 달리 부담없이 책상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0코어 20스레드, 20MB 캐시가 제공되는 최상위 프로세서 i9-10850K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64GB 의 DDR4 메모리와 1TB NVMe SSD & 2TB HDD를 지원한다.
또한 윈도우 10 이 OS나 드라이버 설치의 불편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텔 무선랜카드 지원으로 손쉽게 Wi-Fi 와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압도적인 성능을 구현하는 최상위 그래픽카드 RTX 30900이 장착되어 최신 게임 대부분을 풀옵션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전문가용 S/W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엔비디아 RTX 3090 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695MHz 의 부스트 클럭을 지원하며 24GB 의 GDDR6 전용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유선랜 만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게이밍 데스크탑PC 와 달리 인텔 무선랜 카드를 장착해 무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를 이용해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오맨 데스크탑PC와 노트북에서 기본 제공되는 커맨드 센터의 실행 모습으로 시스템 모니터링과 풍량 조절을 지원하며 네트워크 제어도 가능하다. 또한 CPU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수동 뿐만 아니라 초보자도 손쉽게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능형 오버클럭 기능을 제공한다.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조명제어도 오맨 커맨드에서 실행할 수 있다.)
서포트 어시스턴트를 통해 최신 드라이버나 S/W 로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오디오 컨트롤을 통해 사용자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적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DTS Headphone : X를 지원해 스피커나 헤드폰, 헤드셋 등을 연결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손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HP QuickDrop S/W를 제공한다. QR 코드를 통해 손쉽게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에도 QuickDrop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드래그앤 드롭 만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손쉽게 전송할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PC가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바탕화면이 보일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16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이오스 로딩 시간이 다소 길지만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PC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외장 그래픽을 사용한 모델임에도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소비전력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게임이나 영상편집과 같은 전문가용 S/W 사용시 400W를 훌쩍 넘어간다.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내온도 13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Idle 상태에서는 34~37도 정도로 동작했으며 10분간 오버워치를 플레이 하고 측정했을 때 에는 56~85도 정도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로 인한 스로틀링 등의 현상은 전혀 없었으며 가끔씩 팬이 최대 속도로 작동할 때를 제외하고는 팬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었다.
기본 장착된 NVIDIA 지포스 RTX 3090은 최대 4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DP와 HDMI 단자에 모니터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완벽하게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멀티모니터 사용은 물론 서라운드 모드 설정도 가능하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스팬을 선택후 설정하면 3개의 디스플레이에 동일한 화면이 출력되어 박진감 넘치는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서라운드 뷰 기능은 초슬림 배젤이 적용된 동일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A타입과 C타입의 USB 3.2 Gen2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 SSD를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으로 최대 1000MB/s을 넘어가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번개 마크가 있는 USB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반 데스크탑PC와 달리 블루투스를 지원해 무선으로 주변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상단의 사진은 마우스와 스피커를 연결한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K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영상을 즐기는데 불편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4K 동영상을 재생하며 CPU 점유율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1~3% 의 낮은 점유율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시 10% 초반 정도로만 점유율이 올라가 깔끔하게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본 JPG사진을 부드럽게 편집할 수 있었다. 하이 퍼포먼스 모델로 웹디자인 이나 3D 모델링과 같은 전문작업 용으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18초가 소요되었다. (그동안 노트포럼에서 테스트 했던 PC와 노트북 중 가장 빠른 시간을 보여주었다.)
영상편집 S/W 인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0MB, 900MB, 96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4분 25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편집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고급형 게이밍 데스크탑이 6분대의 시간을 보여주는 테스트 이다. 얼마나 성능이 좋은 제품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9-10850K가 탑재된 모델답게 4분 중반의 빠른 인코딩 시간을 보여 주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게이밍 데스크탑에서는 볼 수 없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던 성능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받지 않을 것이다.
3DMARK를 이용해 3D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메인스트림급의 GTX 시리즈는 물론 RTX 20 이나 RTX 3080 이하급의 그래픽과 확연한 성능차를 보여주었다. (끝판왕 그래픽카드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NVMe M.2 SSD를 탑재한 제품으로 SATA SSD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빠른 속도와 신뢰성을 자랑하는 WD 블랙 제품을 사용했으며 1TB 대용량 지원으로 다양한 최신 게임을 원할하게 설치할 수 있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구하는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FHD, 레이트레이싱 울트라 옵션) 다른 장소대비 프레임이 떨어지는 리퍼닥에서 80-102 프레임을 보여 주었으며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은 울트라 퀵프리셋 에서는 프레임이 약 20 정도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상' 옵션에는 312-400 프레임으로 플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대 프레임 제한을 Max 400으로 설정) 4K 해상도에서의 원할한 게임 플레이도 가능하며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도 전혀 문제가 없다.
배틀그라운드를 울트라 옵션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228-283 프레임으로 작동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상위 해상도에서도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한 플레이가 가능한 모델이다.
몬스터 헌터 : 월드 (조사거점 아스테라 맵) 를 최고 옵션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153-198 프레임을 보여 주었다. 고성능이 필수적인 게임이지만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일반 게이밍PC나 노트북은 100프레임을 넘기 힘들다.)
고성능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용으로 사용되는 레지던트 이블6 를 구동했는데 38086의 S급 랭킹을 보여주었다.
사이버펑크 2077 과 같은 최신 게임을 옵션 타협 없이 부드럽게 즐기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제품이다. 특히 가격은 높은데 그에 걸맞는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 만족스런 성능을 보여주지 못하는 일부 하이엔드급 모델과 달리 가성비 면에서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성능이라 할 수 있다. 노트포럼의 벤치와 실사용 테스트의 스코어를 대부분 갈아치웠을 만큼 차별되된 성능을 보여준 모델로 업그레이드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깔끔한 디자인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다양한 효과 적용이 가능한 라이팅 이펙트를 지원해 게이밍 PC와 같은 화려함도 경험할 수 있었다.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개인적으로 아주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설계도 인상적이다. 사방에 에어홀이 설치되어 원할한 공기 순환이 이루어 지며 120mm 시스템 팬과 수냉쿨러 지원으로 뜨거워진 열을 효과적으로 식히거나 발산한다. 내부 여유공간도 넉넉해 뜨거운 공기가 머물지 않고 빠르게 방출되도록 설계되어 장시간 게임시에도 열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용 S/W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인 것도 인상적이다. 오맨 커맨드에서 오버클럭을 적용해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명을 사용자 임의대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팬속도 조절을 통해 안정성을 한층 높일 수 있었다.
툴리스 방식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인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무선랜카드를 기본 지원해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점도 칭찬하고 싶다.
부품 구입의 어려움으로 게이밍PC를 구입하지 못하는 유저나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최상의 퍼포먼스를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