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은 단연 그래픽카드라 할 수 있다. 최근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프로세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긴 하지만 프레임을 올려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만드는데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만큼 좋은 것은 없다.
이런 이유로 그래픽카드 제조사는 꾸준히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레퍼런스 제품에 오버클럭을 적용해 성능을 높인 OC 제품들을 비롯해 일반적인 2팬 뿐만 아니라 3팬 이나 수냉킷 등을 적용해 안정성을 높인 제품들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선명한 화질과 프리싱크 지원으로 게이밍 매니아들이 선호하는 AMD 라데온 시리즈 또한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특히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경우 바이오스 업데이트 등을 통해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어 비용부담 없이 더 강력한 3D 성능을 즐길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살펴볼 ASUS DUAL 라데온 RX 5600 XT T6G EVO D6 6GB 또한 AMD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전반적인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다.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높인 14Gbps 바이오스 적용을 통해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게 되었으며 유저들은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업그레이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시간에는 ASUS DUAL 라데온 RX 5600 XT T6G EVO D6 6GB 의 특징을 살펴보고 경쟁 모델인 RTX 2060 과 비교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 제품인지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그래픽카드와 퀵 매뉴얼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드라이버와 S/W 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83 x 132 x 52mm 의 크기와 약 1Kg (노트포럼 측정 기준) 의 무게로 보급형 제품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팬 구성으로 PC케이스의 호환성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대형 히트싱크 장착으로 무게감이 상당하다는 것은 감안해야 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 전체를 커버가 감싸고 있으며 고급형 모델답게 바닥면에는 백 플레이드가 설치되어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PCB가 노출되지 않는다.
가로의 길이가 283cm 에 불과해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PC케이스와 호환된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무게는 약 1Kg 으로 레퍼런스 모델대비 무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쿨링성능 극대화를 위해 개선된 대형 히트싱크가 장착되어 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듀얼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기가 베리어 라는 특수 기술로 압축되어 작은 블레이드로 PCB 나 GPU 등에 강력한 압축공기를 전달하는 Axial-tech 팬 디자인을 지원하는 모델로 이 장착되어 장시간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높은 효율성 대비 낮은 RPM 으로 소음은 줄이고 부품 수명은 연장시켜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용 환경에 상관없이 팬이 동작하는 보급형 그래픽카드와 달리 GPU 온도가 55도 미만일 경우 팬이 정지되어 정숙한 환경에서 PC를 사용할 수 있으며 55도 이상에서는 팬이 동작해 GPU의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 사진 출처 : ASUS.com
대형 히트싱크 탑재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GPU의 열만 제어하는 일부 제품과 달리 개선된 히트싱크 적용을 통해 GPU는 물론 VRM 및 온보드 메모리를 모두 냉각시켜 발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안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보급형 그래픽카드와 달리 강한 충격 등으로부터 그래픽카드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알루미늄 백 플레이트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B가 노출되지 않아 제품손상을 미연에 방지하며 기판의 열을 방출하는 히트싱크 역할도 병행해 안정성을 높여준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6핀 전원을 지원하는 일반 그래픽카드와 달리 OC모드 지원 모델답게 8핀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LED가 설치되어 은은한 조명효과를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AMD 의 7nm 게이밍 GPU가 장착되어 14nm 대비 클럭당 성능이 1.25배, 와트당 성능이 1.5배 향상되었다. 여기에 6GB GDDR6 게이밍 메모리가 장착되어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즐길 수 있다.
또한 PCI Express 4.0을 지원하며 정밀 자동화 공정을 통해 제품간 편차를 최소화 했다. 특히 144시간의 유효성 검사 (안정성 테스트 및 벤치마킹) 를 통해 안정송 확보도 차별화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단자부의 모습으로 3개의 DP와 1개의 HDMI를 제공한다. 최대 해상도는 7680 x 4320 이며 최대 4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한 제품으로 다중작업이나 4K 고화질 디스플레이 연결을 통해 게임은 물론 전문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메인보드 장착을 위한 PCIe 슬롯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 하면서도 소음을 최소화 하고 안정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RTX 2060r과의 비교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 PC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모습으로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신PC 케이스의 경우 대형 그래픽카드 장착을 염두해 설계했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6GB 의 GDDR6 비디오 전용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750GHz 의 부스트 클럭을 지원한다. 특히 이 제품은 OC 모드 적용시 1770MHz 까지 부스트 클럭을 올릴 수 있어 더 강력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CD는 제공되지 않아 홈페이지에서 S/W를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라데온 아드레날린 드라이버는 AMD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기 바란다.)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에서는 다양한 셋팅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PC를 구성할 수 있다. (기존대비 15%%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으며 93% 드라이버 안정성을 보여준다.)
성능 탭에서는 사용자 임의대로 성능을 조정할 수 있는 튜닝 기능에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GPU와 VRAM 의 오버클럭 기능이 지원되어 더 빠르고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보수적으로 오버클럭이 진행되어 시스템에 과부하를 주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 사진 출처 : ASUS.com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 AMD 만의 차별화된 게이밍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해 화면이 끊어지는 등의 스터터링 & 틔어링 현상을 최소화 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미지 깨짐이나 끊킴 등의 현상이 없어 순간의 움직임 등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FPS 게임등에서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AMD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적 세부 묘사를 강화하는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 기술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RIS 는 게이밍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남은 자원을 활용해 영상의 사후처리 효과를 적용해 선명도를 높이는 대비 적응형 새프닝 알고리즘 으로 고해상도 플레이에서 선명한 비주얼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빠른 반응속도를 선호하는 유저들의 니즈는 반영해 라데온 안티랙 기능도 제공된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개입으로 인풋랙을 줄여주어 사용자가 이질감 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ASUS 에서는 자체적으로 퍼포먼스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GPU Tweak II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과 같이 손쉽게 게이밍이나 OC모드 적용이 가능하며 어드벤스드 모드를 통해 임의로 클러과 볼트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멀티 디스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개의 4K 모니터와 2개의 FHD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중 모니터를 사용해야 할 경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AMD 에서는 Eyefinity 기능을 지원해 여러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버튼 한번만 누르면 바로 작동해 초보자도 쉽게 셋팅할 수 있을 것이다. (레이싱 게임이나 축구와 같은 스포츠 게임을 즐긴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단, Eyefinity 기능 활용시 슬림 베젤의 동일 모니터 사용을 권한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대로 RX 5600 XT의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엔비디아의 RTX 2060 과의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다. 특히 비교 테스트에 사용된 RTX 2060 의 경우 1830MHz 부스트 클럭을 지원하는 OC 제품으로 레퍼런스 대비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3D 그래픽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3DMARK 실행 모습으로 파스와 파스 울트라의 경우 그래픽 스코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타임 스파이의 경우 스코어가 약간 떨어진다.)
벤치마크 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씨네벤치 R15와 Geek벤치 4.2.2를 이용해 비교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3DMARK 보다 큰 스코어 차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다. 동일한 옵션에 동일한 장소에서 프레임을 측정 했는데 오버워치의 경우 RTX 2060에서 217 프레임, RX 5600 XT에서 234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실제 게임 에서는 168-203 프레임으로 플레이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HD 해상도에서는 여유롭게 144Hz 나 165Hz 게이밍 모니터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배틀필드 V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RTX 2060에서 98 프레임, RX 5600 XT에서 113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분명한 성능차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실제 게임에서는 101-113 프레임으로 플레이가 가능했다.)
몬스터 헌터 : 월드를 이용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RTX 2060에서 85 프레임, RX 5600 XT에서는 86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다른 게임들과 달리 편차가 거의 없었다.) 실제 게임에서는 70-87 프레임으로 플레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포르자 호라이즌 4 데모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GPU FPS 는 대동소이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CPU 시뮬레이션이나 랜더링 에서는 확연히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버워치나 베틀필드 V 등의 게임에서는 발군의 성능을 보여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일부게임의 경우 프레임 차가 미미하거나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성능은 대단히 만족스런 수준이었다.
테스트 했던 두 제품간 가격차를 고려하면 라데온 RX 5600 XT 의 높은 가성비에 충분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ASUS DUAL 라데온 RX 5600 XT T6G EVO D6 6GB 이 3만원 정도 저렴하다.)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게임을 상위 옵션에서 부드럽게 즐길 수 있으며 게이밍 모니터 사용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AMD 만의 차별화된 기술 지원으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프리싱크를 지원해 티어링 등의 화면찢어짐 현상 없이 깔끔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이미지 샤프닝을 지원해 선명한 게임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오버워치에서 확연한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라데온 안티랙 지원으로 인풋랙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Axial-tech 팬 디자인 설계와 개선된 히트싱크로 소음과 발열을 모두 잡은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20에디션과 GPU Tweak II 지원으로 디테일한 셋팅이 가능한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부담없는 가격에 더 강력한 게이밍 퍼포먼스를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14Gbps 바이오스 적용으로 한층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제품으로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