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적인 키감 선사하는 컴팩트 블루투스 키보드, 한성컴퓨터 GK868B TICO

2019.10.29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고급형 키보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키감이다. 키보드를 가리지 않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키감 보다 가격이나 디자인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지만 게이밍을 즐기는 유저나 타이핑이 많은 키보드 매니아의 경우 키감을 먼저 확인후 제품을 선택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이유로 키 스위치 종류나 브랜드 등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키보드 제조사에서는 까다로운 유저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K868B TICO 는 조용하고 부드러운 타건감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를 탑재해 체리청축 등의 기계식 키 스위치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과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GK868B TICO 는 50g 의 키압을 지원하던 전작들과 달리 35g 키압을 지원하는 모델도 동시에 출시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68 키 미니 레이아웃을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을 뿐만 아니라 휴대도 가능하다. 또한 블루투스를 지원해 무선 연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3대의 디바이스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기존에 출시된 고급형 키보드와 비교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키감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사용설명서와 브러쉬 더스트 커버, 스프링, 하이브리드 용두 등이 제공되며 컬러에 맞는 C타입 케이블과 맥용 키캡 등이 포함되어 있다.




318 x 109 x 36mm 의 크기와 630g 의 무게로 일반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공간활용성을 경험할 수 있다. 전작들과 달리 5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빈 공간을 없애 크기를 줄인 제품으로 비좁은 책상에서도 여유롭게 셋팅해 타이핑 할 수 있으며 쉽게 들고다니며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다.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소음도 없어 외부에서 사용시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


기기의 디자인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둥근 모서리의 곡면형 하우징을 적용해 정갈한 느낌을 주며 높은 마감 완성도가 더해져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블랙과 화이트 컬러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취향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GK898B, GK888B 과 같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를 적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를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피로도가 현저히 적으며 조용하고 부드러운 타이핑이 가능하다.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는 전류를 통해 인식되는 일반 키보드와 달리 키를 누를때 발생하는 정전용량이 설정값을 넘어서면 인식한다. 물리적으로 접촉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수명이 대단히 길며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고속의 타이핑이 가능하다.


특히 단축키 (F9) 를 이용해 스토로크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설정해 최상의 키캄을 구현할 수 있으며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50g 키압모델 뿐만 아니라 35g 키압지원 모델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낮은 키압을 선호하는 유저라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키캡 채결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십자스템을 사용했다. 체리규격에 맞게 설계되어 미세한 흔들림 등이 발생해 타이핑에 방해를 주는 일부 제품과 달리 안정적으로 타이핑 할 수 있다. (X축 두께는 1.3mm 이고 Y축 두께는 1.1mm 이다.)



키캡 리무버가 기본 제공되어 키캡을 손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브러쉬를 이용해 키보드 내부로 들어간 먼지나 이물질을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이 제품은 OEM 키캡대비 높이가 낮아 손목 부담을 줄인 체리 프로파일 키캡이 적용되어 있으며 내열성과 내마모성등 높은 내구성을 구현하는 PBT 재질을 사용해 번들거림 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각 열의 키각도를 다르게 적용해 타이핑시 손과 손목 피로를 최소화 한 스탭스컬쳐2를 적용했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열마다 키의 높이가 다르다.) 멀리있는 1~2열의 키도 쉽게 누를 수 있어 피로감 없이 타이핑이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타건 소음과 키캡 호환성 문제없이 타이핑 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했다. 힘을 분배해 모서리 부분을 눌러도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하며 입력 오류를 최소화 했다.


용두와 스프링은 여분을 제공해 손쉽게 유지보수 할 수 있는것도 눈에 띈다. (스테빌의 철심으로 인한 키감 방해를 방지하기 위해 스페이스 바 키의 장착방향을 달리 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붉은색으로 스템을 표시한 것이다.)



화이트 컬러 제품의 경우 다양한 펑션키에 그레이 키캡을 적용해 구분감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왼쪽 쉬프트키 사용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해 롱타입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8키 지원으로 인한 입력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양한 단축키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와 맥용 변환 키를 비롯해 캡스와 스크롤 변환도 가능하며 윈도우키 잠금을 비롯해 블루투스 기기 설정 등의 단축키가 제공된다.


또한 5열 제품답게 F1~F12 는 숫자키로 대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에서 언급했던 스토로크 민감도 조정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일반 키보드와 달리 백라이트 형태의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것이 눈에 띈다. 블루투스 연결 등에서 사진과 같이 LED가 켜져 쉽게 작동키를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 측면에는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전원 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3개의 무선기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USB 유선연결을 통해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 내부에는 2,500mAh 용량의 리튬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블루투스 모드로만 100시간 이상 연속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단, 유선에는서만 무한 동시입력으로 작동하며 블루투스 모드에서는 6+1 (IOPKL:+ L_Ctrl) 모드로 작동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C타입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케이블을 연결해 유선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케이블이 연결되면 배터리가 자동 충전된다.) 블루투스 무선 사용도 가능하다. 상단에는 2개의 각도조절 다리가 설치되어 총 3단계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고무패드가 사방에 설치되어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다.



바닥면에는 3방향 케이블가이드가 제공되어 PC의 위치에 따라 케이블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구성되어 꼬임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으며 벨크로가 부착되어 손쉽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노이즈를 방지하는 페라이트 코어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M 의 넉넉한 길이를 제공해 PC와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케이블과 맥용 키캡, 더스트 커버, 브러쉬를 비롯해 설명서, 스프링, 용두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설계와 크기를 최소화 해 공간 활용성을 높인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타이핑 테스트를 통해 키감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모바일 키보드와 같이 공간활용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설계된 제품이지만 키의 크기는 풀사이즈 키보드와 비교해도 별 차이가 없어 타이핑 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물론 단축키를 많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작업에서 불편함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문자 입력에서는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다.


사진과 같이 3단계 각도설정이 가능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각도를 조정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스텝스컬쳐 2를 적용해 1/2열의 키도 부담없이 누를 수 있는것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블루투스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키보드 측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눌러준 후 FN+P 키를 이용해 블루투스 상태로 변환하고 Fn+I/O/P (지정 하고자 하는 키) 를 3초 정도 누르면 페어링 상태로 진입한다.


이 상태에서 PC나 태블릿PC 등의 블루투스 기능을 실행해 검색해 주면 블루투스 키보드가 표시된다. 기기 선택 후 화면에 표시되는 6개의 숫자를 키보드로 입력하고 엔터를 쳐 주면 연결이 완료된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모바일 디바이스 또한 연결 방식이 동일하다.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에서도 블루투스를 실행해 검색해 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입력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이 제품은 3대의 디바이스를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으며 단축키를 통해 손쉽게 디바이스 변환도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PC와 노트북, 스마트폰을 각각 연결한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디바이스 연결시 먼저 연결된 기기의 블투루스를 비활성화 하기 바란다. (I 키에 기기를 등록한 후 O 키에 기기를 등록할 경우 반드시 I 키에 등록된 디바이스의 블루투스를 꺼 놓아야 한다.)



한성컴퓨터 홈페이지 자료실에 가면 최신 펌웨어가 등록되어 있어 제품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개별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통합 S/W 와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매크로 설정이 가능한 것은 물론 사용자 임의대로 키맵핑도 할 수 있어 자신만의 키보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무접점 방식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부드러운 타이핑이 가능했으며 피아노를 치듯 자연스럽게 손가락을 움직이며 고속의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청축으로 대표되는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걸리는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손가락에 확연한 피드백을 전해 정확하게 키눌림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키 사운드도 상당히 작아 사무실 등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도입부에서 언급했던 35g 키압 모델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필자와 같이 높은 키압을 싫어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로 손가락에 힘을 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눌리는 것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다. (평소 50g 의 키압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35g 와 함께 사용해 보니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이 제품은 게이밍 키보드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유선 연결시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다중키 입력으로 인한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윈도우키 잠금도 지원해 튕기는 등의 현상없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특히 전용 S/W를 통한 키맵핑과 매크로 설정이 가능해 사용자의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키보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협소한 책상이나 외부에서 쾌적한 타이핑 환경을 만들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특유의 작은 크기로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도 가능할 정도로 작고 가볍기 때문이다.


고가의 모델답게 키감에서도 보급형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를 사용해 부드러운 타이핑이 가능했으며 키압도 낮아 손가락에 부담을 주지 않았으며 체리 프로파일 PBT 키캡 특유의 질감도 타이핑을 즐겁게 해 주었다.


대부분의 제품에서 지원하지 않는 35g 키압 지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손가락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낮은 키압을 선호한다면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개인적으로 35g 키압 지원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블루투스를 지원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특히 3대의 디바이스를 등록해 손쉽게 선택할 수 있어 동시에 다양한 기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 특히 유용하다.


매트로 감성의 디자인도 매력적이며 무한동시입력 등을 지원해 게이밍 키보드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또한 전용 S/W를 제공해 사용성을 높인 점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텐키리스 디자인의 컴팩트 키보드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작은 크기가 매력적인 최고급형 무접점 키보드로 키감은 물론 편의성에서도 최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