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차량에서도 배터리를 충전하는 유저들이 무척 많아졌다. 특히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대용량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단, 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차량용 충전기도 QC 3.0 이나 PD 충전을 지원해야 한다. 기존의 차량용 충전기는 5V 2A 만을 지원하는데 반해 QC 3.0 충전기는 9V 도 지원해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트뮤 네오퀵 차량용 고속충전기 CC510 과 CC520 은 부담없는 가격과 세련된 디자인이 매력적인 QC 3.0 차량용 충전기로 최대 12V 까지 지원해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PC의 고속 충전도 가능하다.
특히 듀얼포트 충전을 지원해 2개의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해 충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안전기술이 적용되어 폭발이나 화재 등의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저가형 차량용 충전기와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차량용 충전기가 박스에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의 특징 및 스펙은 후면에 프린팅 되어 있다.)
63 x 26 x 26mm 의 크기와 28g 의 무게로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시거잭에 장착했을 때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는다. 12V 뿐만 아니라 24V 입력도 지원해 화물차 등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 포트를 지원해 2대의 스마트폰이나 기타 디바이스를 동시 충전할 수 있다. (CC520 은 2개의 QC3.0 단자를 제공하며 CC510 은 QC3.0 과 5V 2.4A 단자를 지원한다.)
기기의 디자인은 메탈 재질을 적용한 모델답게 무척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강렬한 레드와 중후한 그레이 컬러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저가형 모델들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마감 완성도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 것이 인상적이다.
특히 이 제품은 풀메탈 유니바디 아웃케이스를 사용해 대단히 단단하다. 강한 충격에 잘 부러지는 일반 제품과 달리 충격에 대단히 강해 위급 상황에서 자동차 유리등을 깨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30g 미만의 가벼운 무게와 손바닥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동성을 필요로 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휴대가 필요할 경우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 제품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퀄컴 퀵차지 3.0를 지원한다. QC 2.0 대비 최대 27% 빠른 충전속도를 구현하며 배터리 상태에 맞는 최적의 충전량을 설정해 효율을 높인다. 상단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확연히 빠른 충전속도를 보여주어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삼성이나 LG의 최신 스마트폰은 대부분 QC 3.0을 지원해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어댑티드 패스트 차징 이나 QC 2.0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과도 호환되며 12W 호환 애플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퀵차지 미지원 스마트폰을 연결할 경우 5V로 동작하기 때문에 구형 스마트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기기 측면부와 하단의 모습으로 전원 공급을 위한 단자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프링과 고탄성 소켓그립을 사용해 장착된 상태에서 쉽게 빠지지 않는다.)
이 제품은 단순히 전원을 공급하는 저가형 충전기와 차별화를 꾀한 모델로 지능형 전압관리 및 출력단락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과전압, 출력 과전류, 온도 과열 보호 기능을 제공해 폭발이나 화재 등을 미연에 방지한다.
기기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CC510 과 CC520이 QC 3.0을 지원하는 것은 동일하다. 단, CC520 은 2개의 QC 3.0 단자를 지원해 최대 36W 의 출력을 지원하며 CC510 은 5V 2.4A 가 적용되어 최대 30W를 지원한다.
호환성이 뛰어난 A타입의 USB 포트를 지원해 사용자의 사용 디바이스에 따라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케이블 일체형 모델과 달리 호환성에 대한 걱정 없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차량에서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과 같이 무드등을 지원해 실내등을 켜지 않고도 충전 포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은은한 빛으로 작동해 야간 운전중 눈부심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풀메탈 유니바디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이번에는 차량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활용법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갤럭시 S9 과 LG G8 의 충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QC 3.0 단자에서 고속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신 스마트폰 이라면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CC520 은 2개의 QC 3.0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최대 36W를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하고 있는 모습으로 두기기 모두 고속충전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낮은 출력으로 동시 고속충전이 안되는 저가형 모델과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CC510 도 듀얼포트를 지원하지만 한 개의 단자는 5V 2.4A를 지원한다. 12W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 등을 연결하기에 적합하며 사진과 같이 충전이 가능한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특히 일부 제품들의 경우 고속 충전기의 높은 암페어 때문에 충전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전자담배나 효도 라디오 등도 고속 충전기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제품군이다.) 좀더 낮은 전압과 암페어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CC510 이 더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보조배터리의 경우 입출력 모두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추세이다. 사진과 같이 보조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차량용 고속무선 충전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충전기 사용이 가능한 삼성 올웨어즈 노트북이나 LG 그램 노트북을 충전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차량 이동중 빠르게 스마트폰을 충전하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CC520 의 경우 2대의 스마트폰을 고속충전 할 수 있어 가족이나 지인등의 스마트폰을 함께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중에서 QC 3.0을 지원하는 모델은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단, 출력저하 없이 동시 고속충전이 가능한 모델들의 경우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CC520 은 가격 부담을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을 지원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디바이스에 따라 케이블을 선택해 연결할 수 있어 호환성에 대한 걱정없이 활용할 수 있으며 무드LED를 장착해 편의성을 높인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제품들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지능형 전압 관리, 출력 단락 보호, 과전압 보호, 출력 과전류 보호, 온도 과열 보호등 다양한 안전관련 기술이 적용된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풀메탈 유니바디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인 점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스마트폰의 고속 충전은 물론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의 차량 충전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듀얼포트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인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