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게임들은 단순하게 배경음을 재생하거나 대사 등의 음성을 전달하는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저가형의 스피커나 헤드셋, 이어폰 만으로도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최신 게임의 경우 소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커졌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발자국 소리만으로 알 수 있으며 총소리의 방향 까지도 구분할 수 있도록 게임이 개발되어 확연한 채널 분리나 공간감 등을 지원하는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음성 채팅이 대중화 되어 마이크 기능까지 지원하는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이런 이유로 게이밍 이어폰이나 헤드셋의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번 죽으면 게임이 끝나는 베틀필드 류의 게임의 경우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적의 움직임을 빠르게 캐치해야 하는데 게이밍 이어폰을 사용하면 이게 가능해 지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픽스 GE004BA 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게이밍 이어폰이라 할 수 있다. 최고급형 커널형이어폰에서나 볼 수 있는 트리플 드라이버 탑재로 해상력 높은 고음질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인이어 방식으로 외부 소음없는 명확한 사운드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4극 3.5mm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Y케이블도 지원되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활용할 수 있으며 착용성 또한 뛰어난 장시간 게임을 즐기더라도 귀에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부터 고급형의 느낌을 물씬 풍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음질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에이픽스 GE004BA 게이밍 이어폰 언박싱
풀KIT 의 모습으로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는 것이 눈에 띈다. 이어폰을 비롯해 휴대성을 높이기 위한 전용 케이스가 제공되며 높은 착용감을 구현하기 위해 총 10쌍의 이어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Y케이블이 추가 되었으며 설명서도 제공하고 있다.
게이밍을 연상시키는 강렬한 레드 컬러가 눈에 띄는 제품으로 1.2M 의 넉넉한 케이블 길이를 지원해 포터블 기기 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에도 간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약 14g 의 무게로 착용시 부담이 거의 없다.
이 제품은 높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어 인도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는 헤드셋과 달리 아웃도어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연결해 외부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유닛의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트리플 드라이버를 지원한다. 2개의 6mm 다이나믹 드라이버는 폭넓은 대역과 사운드의 풍성함을 높여주며 이어팁 장착부분에 설치된 BA 드라이버는 사운드의 선명도를 높여준다.
다이나믹 드라이버는 중저역을 담당하며 BA드라이버는 고음역을 담당하고 있다. 3개의 드라이버는 음역별로 구분되어 있어 일반 이어폰 대비 높은 해상력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탁월한 음분리 효과도 경험할 수 있다.
이어팁을 장착하는 부분에는 필터망이 설치되어 귀지나 먼지 등이 드라이버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며 후면에 후크가 설치되어 뛰어난 착용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총 10개의 이어팁을 제공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실리콘 팁 뿐만 아니라 폼팁을 제공해 귓속으로 이어팁이 들어가는 인이어 이어폰에 거부감을 느끼는 유저들도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다.
게이밍 이어폰을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컨트롤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는 횟수에 따라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버튼을 비롯해 (통화 연결 및 종료, 재생 및 정지, 이전/다음곡 재생이 가능하다.) 보다 빠른 볼륨 컨트롤을 위해 슬라이딩 볼륨레버를 지원하는 것도 눈에 띈다.
또한 중앙에는 마이크가 부착되어 게임시 팀원간의 음성대화가 가능하며 전화 통화시 명확하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다.
3.5파이의 4극 단자를 지원해 PC나 노트북은 물론, 스마트폰 등에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ㄱ' 자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된 것이 눈에 띄며 단자와 Y케이블 중앙부에는 실드처리가 이루어져 잦은 움직임으로 인한 단선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
또한 아이가 깨물어도 안전하며 높은 내구성과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장하는 TPE 소재 케이블을 적용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전용 케이블가 제공되며 Y케이블과 설명서를 지원한다. 또한 크기와 종류별로 이어팁을 제공해 더 나음 차음성과 착용감, 뛰어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이어팁은 작은 사이즈에서 큰 사이즈 순으로 착용하다 보면 자신에 맞는 이어팁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트리플 드라이버를 탑재해 해상력을 높이면서도 가격 부담을 최소화 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착용감을 알아보고 다양한 디바이스 연결을 통해 음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인이어 이어폰의 경우 과도하게 귓속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하면 피로감이 느껴질 수밖에 없다. 이 제품은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0쌍의 이어팁을 제공해 사이즈를 선택해 귀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특히 부드러운 폼팁을 지원해 푹신한 느낌을 주는 것이 대단히 마음에 들었다.
또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해 귀에 딱 맞게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후면에 후크가 설치되어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다. (이어폰을 착용한 채 전력질주를 했는데 전혀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어폰 중앙부에 설치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 불편함도 없었다. 사진과 같이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즐길때 손쉽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었으며 전화 통화시 핸즈프리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었다.
인도어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까지 고려한 게이밍 이어폰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연결해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커널형 특유의 높은 차폐성으로 외부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었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Y케이블을 지원해 사운드 마이크와 이어폰이 별도의 단자로 구성된 PC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 길이도 1.2M 로 넉넉한 편으로 게이밍 헤드셋을 대체하는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의 사진은 배틀그라운드를 설치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스피커에서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방향성을 느낄 수 있었다. 소리를 듣는 동시에 어느 방향에서 적이 오고 있거나 사격하고 있는지 충분히 알 수 있었으며 깜짝 놀랄 정도로 강렬한 효과음 재생도 일품이었다. 특히 미세한 소리 하나하나를 잡아주어 전체적인 전장 상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간편하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에서도 에이픽스 GE004BA 게이밍 이어폰을 이용해 음악이나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오버워치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각각의 캐릭터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귀 전체를 울려주는 높은 출력으로 답답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MP3 파일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 에이픽스 게이밍 이어폰과 같이 강렬한 효과음을 선사하는 중고음 위주로 셋팅되어 EQ 조정이 필요했다. (저음을 선호하는 필자의 성향을 고려한 셋팅이었다. 중고음을 선호한다면 기본 셋팅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런 음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음질은 뛰어난 편으로 스마트폰으로 음악이나 동영상을 즐기는데 부족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컨트롤러에 마이크도 부착되어 핸즈프리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음성통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대방의 음성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으며 통화 버튼을 지원해 전화를 받거나 종료하는 것도 무척 수월했다.
게이밍 이어폰이나 헤드셋은 확연한 공간감을 구현해 소리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이런 이유로 FPS 게임을 즐기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게이밍 전용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에이픽스 GE004BA 는 게임에 특화된 가성비이어폰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부담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BA 드라이버와 2개의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지원되어 높은 해상력을 경험할 수 있으며 게임에 특화된 강렬한 중고음을 재생해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게임용이어폰은 장시간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귀에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이 제품은 귀에 쏙 들어가는 인체공학적 설계에 10쌍의 이어팁 지원으로 불편없이 착용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이이폰과 달리 후크가 설치되어 쉽게 빠지지 않는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배그이어폰으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명확한 음성전달은 필수적이다. 이 제품은 컨트롤러 마이크가 부착되어 실시간 음성채팅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슬라이딩 방식의 볼륨조절 레버를 지원해 빠른 조정이 가능했다.
게이밍 헤드셋과 달리 인도어 뿐만 아니아 아웃도어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며 PC 나 노트북, 게임콘솔,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게이밍에 특화되어 있지만 음질까지 고려해 게이밍이어폰을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재생하는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