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승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력이다. 운동이나 공부와 같이 꾸준히 학습하고 실패를 거듭할수록 실력이 늘게되고 어느순간 고수가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단, 최신 게임은 빠른 움직임 하나에 승패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아 좋은 장비를 사용하는 것 또한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게이밍기어가 일반 부품대비 높은 가격대를 유지함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는 것인 이런 이유 때문인 것이다.
특히 모니터는 게임을 즐길때 가장 중요한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잔상이 생기거나 화면이 찢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면 순간적인 움직임에 대처할 수 없으며 이는 곳 패배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ULTRON 2760G 리얼 144 게이밍 은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모델로 보급형 제품들과 달리 144Hz 주사율과 1ms (OD) 응답속도를 지원해 빠른 움직임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PVA 패널을 지원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일반 모니터와 어떤점이 다를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사용설명서와 DP케이블, 케이블 홀더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18 x 480 x 170 mm의 크기와 3.77Kg 의 무게로 가볍게 들고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다. 특히 동급 경쟁 모델대비 가벼운 무게로 부담을 최소화 했으며 슬림 베젤을 적용해 협소한 장소에서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심플하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스타일을 통해 저가형 제품들과 차별화된 스타일을 구현했으며 세련된 느낌을 강조한 스탠드 지원도 인상적이었다. 특히 전작들과 달리 후면에 TFG 로고를 부착해 포인트를 준 것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 제품은 27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답답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FHD 해상도 지원으로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을 실행할 수 있다. 특히 두꺼운 베젤을 적용해 투박한 느낌을 주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3면에 슬림 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7.9mm 에 불과한 얇은 두께로 일반 모니터와 차별화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폰 과의 두께비교 모습으로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PVA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sRGB 100% 와 3000 :1 의 높은 명암비 지원으로 일반적인 PC사용에서도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로고나 OSD 버튼, LED 등이 설치된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무척 심플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게이밍을 즐기는 유저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144Hz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다. 일정수준 이상의 게이밍 그래픽카드 사용을 통해 프레임을 확보해 주면 60Hz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부드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1ms 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해 잔상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화면 찢어짐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AMD 프리싱크 기술도 제공된다. 여기에 인풋렉 제어 기능을 지원해 키보드와 마우스의 입력 신호를 딜레이 없이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TFG 로고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 중앙에는 75 x 75mm 의 베사홀이 지원되어 벽에걸어 사용할 수 있다. (스탠드는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다.)
후면 좌측면에는 구분감을 높여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도 OSD를 조정할 수 있는 버튼이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PC뿐만 아니라 게임콘솔이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추가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DP1.2와 HDMI 2.0/1.4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탠드의 모습으로 바닥면에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홀더를 장착해 전원이나 그래픽 케이블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하단 양 측면에는 2개의 3W 스피커가 장착되어 별도의 스피커 연결 없이도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DP와 HDMI 모두 영상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동시 전송해 별도의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5~15도 각도 조절이 가능한 팅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따라 최적의 각도를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을 비롯해 DP케이블이 제공되며 설명서와 케이블 홀더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 및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27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디자인 부분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협소한 책상 등에서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단자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PC나 노트북 뿐만 아니라 게임콘솔 등을 추가로 연결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P 포트에서 144Hz를 지원하기 때문에 (HDMI 는 120Hz) PC연결시에는 DP 단자를 활용하기 바란다.
144Hz를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성능을 지원해야 한다. (144프레임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특히 그래픽카드 선택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GTX 1050 Ti 이상급의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을 권한다.
27형 대화면에 FHD 해상도를 지원해 2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업무용 모니터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빠른 상황판단과 움직임이 필수적인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FPS 모드를 지원해 밝고 강렬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어두운 실내 등에서도 캐릭터의 구분이 명확했을 뿐만 아니라 샤픈을 먹인듯한 쨍한 느낌을 주어 전체적인 상황 판단이 무척 용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144Hz 와 1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빠른 움직임도 부드럽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잔상이 남지 않아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움직이며 파밍이나 사격 등을 할 수 있었다. (60Hz 나 75Hz 모델과는 분명하게 비교되는 움직임이었다.)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오버워치를 실행한 모습으로 예상했던 것과 같이 144Hz 지원모델 답게 끊어짐 없는 부드러운 움직임이 인상적이었으며 PVA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컬려 표현도 상당히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불편함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모니터와 같이 OSD 설정을 지원한다. 특히 이 제품은 핫키를 지원해 실시간으로 화면모드의 변경이 가능하며 4개의 조준선을 원하는 스타일대로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기능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고정종횡비 설정이 가능하며 색온도 및 메뉴조정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에 기타 메뉴에서는 볼륨 조정 및 블루라이트 감소, 프리싱크 설정, 오버 드라이브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상단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다양한 화면모드를 지원해 컨텐츠에 따라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선명도를 높여 영상의 또렸한 느낌을 살린 게임화면 모드를 비롯해 높은 명암비로 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FPS 모드, 색상 톤을 증가시켜 원할하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RTS 모드 등을 지원해 게임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는 물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망막이나 수정체 등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고급형 모니터에서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기본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리뷰를 진행하는 ULTRON 2760G 리얼 144 게이밍 또한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해 눈의 피로감이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구형 모니터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화면이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해 장시간 화면을 보다보면 자연스레 피로감이 쌓이곤 했다. 이 제품은 피로감 없이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구형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해 복제 모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눈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플리커 프리 테스트를 하는김에 두 대의 모니터 베젤을 비료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실행하고 전문가 모드 (셔터스피드 1/200 이상) 로 변경후 모니터를 보면 플리커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플리커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화면 깜빡임이 없는 ULTRON 2760G 리얼 144 게이밍과 달리 구형 모니터는 지속적으로 화면이 깜빡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기 상태에서는 0.5W 가 표시되었으며 50% 밝기에서 17W, 100W 밝기에서 28.5W 의 전력이 소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기세 걱정없이 PC와 연결해 게임등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PVA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했다.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도나 밝기의 변화가 없는 OLED와 달리 각도에 따른 밝기의 변화는 있었지만 채도 저하나 반전 등의 현상없이 선명한 컬러감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색감은 무척 선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부 게이밍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뿌연 느낌은 전혀 들지 않았으며 컬러 표현력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게이밍 모니터지만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높은 명암비는 PVA 패널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IPS 패널의 3배에 달하는 3000:1 의 명암비 지원으로 사진편집 등의 작업이나 깊은 블랙 표현이 필수적인 동영상 감상 등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JPG 원본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색을 선명함이 돋보이며 튀는 느낌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6.7M 컬러 지원과 sRGB 100% 의 스펙을 가진 제품으로 사진등을 감상하거나 편집하는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4K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27형 대화면을 지원해 답답함 없이 즐길 수 있었으며 하단 양 측면에 3W 스피커가 탑재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었다.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하드웨어 스펙으로 무장된 모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적인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1ms 응답속도가 더해져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게임에서 완벽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
특히 높은 주사율과 응답속도 뿐만 아니라 끊킴현상이나 프리엠 손실을 방지하는 AMD 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하며 FPS, RTS, 게임모드 등이 핫키로 제공되어 게임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다. 게이밍 모니터로는 손색없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날렵한 디자인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7.9mm 에 불과한 얇은 두께로 디자인 만족감을 한층 높였으며 LED가 장착된 TFG 로고, 감각적인 스탠드 등을 지원해 일반 모니터와 차별화된 스타일을 보여주었다.
PVA 광시야각 패널 지원으로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이며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확장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여기에 블루라이트 감소와 플리커프리, 안티 글레어 타입 등의 다양한 시력보호 기술을 제공하는 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다양한 고급기술이 적용된 모델임에도 가격은 상당히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만원을 살짝 넘어가는 가격으로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44Hz 주사율을 비롯해 게이밍에 특화된 기술을 기본 지원하면서도 화질까지 만족시키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