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길때 PC의 성능만큼 중요한 것이 주변기기라 할 수 있다. 특히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등은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확연히 달라질 만큼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이유로 게이밍 전용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비교적 고가 임에도 유저들은 지갑을 여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캐릭터를 컨트롤 하는 마우스의 경우 수를 헤아릴 수 없을만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FPS 나 MOBA 등에 특화된 제품들이 별도로 판매되고 있는가 하면 높은 DPI 와 고급 부품등을 사용해 퍼포먼스를 높인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단, 대부분의 게이밍 마우스는 유선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무선 마우스의 경우 끊킴이나 미세한 딜레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PC사용 용도로는 문제가 없지만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이 필수적인 게이밍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Tune GM100W 는 케이블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무선 마우스로 2ms 의 빠른 응답속도로 딜레이 없는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4,800dpi 와 Pixart 3122 옵티컬 센서, 옴론 스위치, 패트론 글라이드 등의 고급 부품을 사용해 게이밍 퍼포먼스를 높였음에도 가격은 무척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선 게이밍 마우스에 근접하는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릍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마우스를 비롯해 나노 리시버와 배터리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28 x 74 x 41mm 의 크기와 85g 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고급형 게이밍 마우스와 흡사한 크기를 가진 제품으로 나노 마우스를 장착하도록 설계되어 이동성도 충분히 감안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누가봐도 게이밍 마우스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만큼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손모두 사용하는 좌우대칭 디자인이 아닌 오른손잡이에 특화된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제품으로 편한한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표면 전체에 UV 코팅을 적용해 땀으로 인한 끈적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먼지나 지문등이 잘 묻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전면 상단부의 모습으로 PC조작을 위한 좌/우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명확한 피드백을 필요로 하는 게이밍 기어 답게 천만회의 버튼 수명을 자랑하며 켱쾌한 클릭감이 매력적인 OMRON 스위치가 탑재되었다. 특히 하단에 길게 뻣은 탑커버로 클릭시 손가락의 부담을 최소화 한 것 또한 일반 제품들과는 다른점이라 할 수 있다.
중앙에는 스크롤 휠이 설치되어 있으며 S/W를 통해 기능을 지정해 버튼처럼 활용 가능하다. 또한 LED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레드 컬러의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800~4800 DPI를 지원하며 6단계 DPI 설정이 가능하다. 사진과 같이 2개의 DPI 조정 버튼이 제공되어 게임이나 프로그램 사용중 실시간으로 DPI를 조정해 최상의 사용감을 경험할 수 있다.
DPI 변경 버튼을 눌러 조정하면 사진과 같이 스크롤 휠에 있는 LED의 컬러가 변하며 DPI가 변경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엄지손가락을 쉽게 거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몰딩커버에 벌집 구조의 표면처리를 통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LED를 지원해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웹서핑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뒤로가기 버튼이 설치되어 있으며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임의로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곡선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좌측면과 같이 몰딩커버에 벌집 구조의 표면처리로 뛰어난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부드럽고 빠른 움직임을 위한 테프론 글라이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찰력이 적어 대부분의 마우스패드에서 거침없는 빠른 움직임이 가능하다. 또한 무선제품 답게 케이블은 설치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ON/OFF 버튼이 설치된 것도 눈에 띈다. 조명의 ON/OFF 까지 가능해 더 긴 시간동안 배터리 교체없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게이밍 마우스에 걸맞는 높은 광학성능을 위해 Pixart 3122 옵티컬 센서를 탑재했다. 정확한 트래킹이 가능해 대부분의 게임 환경에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게추 역할까지 병행하는 AA 배터리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동중 나노 리시버의 분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전용 장착공간을 제공한다. (마우스를 흔들어도 리시버가 빠지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무선 마우스에서 발생하는 미끄러짐 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2ms 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한다. 게이밍 광학센서에 빠른 응답속도가 더해진 제품으로 일반 무선마우스와는 확연히 다른 트래킹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100g을 넘지 않지만 배터리를 장착하면 100g을 넘어가 묵직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적당한 무게감으로 보다 안정적인 움직임이 가능할 것이다.
기본 지원되는 나노 리시버의 모습으로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데스크탑PC 는 물론 협소한 공간에서 주로 사용하는 노트북에 연결했을 때 걸리적 거리는 느낌이 없어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이밍 마우스 임에도 무선방식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높은 하드웨어 스펙으로 트래킹 퍼포먼스를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한성컴퓨터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전용 S/W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상단에 사진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으로 총 7개의 버튼에 임의로 기능을 지정할 수 있으며 클릭 스피드와 포인트, 스크롤 스피드 등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폴링레이트 설정도 가능하며 6개의 DPI 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프로파일 기능이 지원되어 원하는 대로 셋팅후 특정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에서만 활용할 수 있다.
그립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양손잡이형 모델과 달리 편안한 그립감을 추구하는 비대칭형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손 전체를 감싸는 꽉찬 느낌이 인상적이었으며 부담스럽지 않은 무게와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불편없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센서감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Pixart 3122 옵티컬 센서를 탑재한 모델답게 마우스패드는 물론 책상, 가죽, 천, 비닐 등에서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리나 투명한 비닐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표면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장소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케이블이 설치되지 않아 책상이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케이블의 당겨짐 등이 게임을 방해해 마우스 번지 등을 사용하곤 하는데 이 제품은 무선 방식을 지원해 그런 불편 자체가 없다.
게임 실행시 유선과의 미세한 차이는 느껴진다. 단, 2ms 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해 일반 무선마우스에서 느껴지는 고질적은 딜레이 현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즐겼을 때 불편함은 느끼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했던 부분이다.)
오버워치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캐릭터의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데 의도한 대로 움직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실시간으로 DPI를 조절할 수 있어 맵이나 상황에 따라 DPI를 조절해 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기본적인 마우스 성능에서는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았지만 테프론 글라이드의 마찰력이 적어 너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와 같이 약간의 마찰력을 선호하는 유저들이라면 천재질로 된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사용해 길을 들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필자는 무선 마우스와 유선 마우스의 사용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편이다. 높은 광학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 등에서는 유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반면 웹서핑이나 일반 S/W 사용시에는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다. 무선 마우스도 간간히 게이밍 용도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미세하게 발생하는 지연 현상 때문에 스트레스가 커 자주 사용하지는 않고 있다.
리뷰를 진행한 한성컴퓨터 GTune GM100W는 2ms 응답속도로 대부분의 무선 마우스에서 느껴지는 지연현상을 최소화 해 충분히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Pixart 3122 옵티컬 센서가 더해진 제품으로 높은 광학성능에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뛰어난 그립감 또한 칭찬하고 싶은 부분이다. 오른손잡이에 최적화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구현한 모델로 빈틈없이 손에 딱 붙는 느낌이 매력적이었으며 손목들림 현상도 없어 장시간 사용시에도 피로감이 크지 않았다.
일반 마우스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세련된 디자인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확연한 클릭감을 제공하는 옴론 스위치 탑재나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장하는 테프론 글라이스 사용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지원하는 모델임에도 가격은 무척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선 마우스 특유의 지연현상 없이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실시간 DPI 설정과 S/W 제공으로 기능성 까지 만족시키는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