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커지고 있다. 많은 모바일 액세서리 제조사 들이 스마트폰을 위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 보급형 뿐만 아니라 높은 퀄리티와 성능을 가진 고급형 모델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단순 액세서리로만 취급되는 케이블 시장 또한 스마트폰을 만나면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고속 충전을 지원해 그에 걸맞는 내구성을 가진 케이블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고급형 케이블 시장이 나날이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트뮤 고속충전 케이블은 충전 및 데이터 전송 등을 위한 고급형 케이블로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바일 액세서리 전문기업 제품으로 일반 케이블이나 젠더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출시된 아트뮤 케이블 & 젠더 시리즈의 모습으로 C타입 모델을 비롯해 일반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마이크로 USB 타입과 아이폰용 케이블이 판매되고 있으며 C타입 지원 노트북/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젠더도 판매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s://goo.gl/kSmEOc 를 참조하기 바란다.)
일반 케이블과 아트뮤 케이블을 비교한 모습으로 한눈에 보기에도 두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약 2.8mm 정도의 보급형 케이블과 달리 약 4mm 의 두께를 지원해 내구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케이블 꼬임 현상이 적은 장점이 있다. 특히 높은 전류량이 필요한 최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케이블이 짧고 굵을수록 충전이 빠르고 효율이 높다. 두껍다는 것은 피복안에 많은 전선이 지원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전기의 흐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케이블은 특수 PVC 와 특수 PVC + 패브릭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마감 완성도로 장기간 사용할 때 단선 등이 발생할 확율을 최소화 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보급형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스펙을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나 기기 충전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헤드 부분의 모습으로 장기간 사용하거나 꺽임이 발생했을 때 PVC 가 뜯어지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넉넉한 길이의 쉴드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상단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두꺼운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어 꺽임 현상도 적은 편으로 파손의 걱정없이 스마트폰 등을 충전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신 스마트폰에서 고속 충전을 지원해 이와 관련된 액세서리 등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현재 스마트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비롯해 차량용 충전기가 출시된 상태이며 외장 배터리에서도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모델들이 판매되고 있다.
저가형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지원 전류에 미치지 못하는 설계로 충전 시간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이트뮤 케이블은 전류 저하 현상이 없어 빠른 충전을 보장한다.
특히 케이블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류량 저하로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데 아트뮤 케이블의 경우 2M 제품에서도 속도저하 없는 빠른 고속충전이 가능하다.
최근 C타입 단자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늘어나고 있어 호환 케이블을 구입하려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노트북은 썬더볼트 3 나 USB 3.1과 같은 고속 데이터 전송이 지원되고 있어 고급형 케이블 사용이 필요하다. 아트뮤에서는 사진과 같이 다양한 C타입 케이블을 출시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타입 충전 케이블은 USB 3.0 과 USB 2.0 지원 제품이 별도로 판매되고 있으며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9V/12V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특수 PVC 와 특수 PVC + 패브릭 소재의 제품이 별도로 판매되고 있어 취향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25cm 케이블과 120cm 케이블이 판매되고 있어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일반 스마트폰에서도 아트뮤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 USB 와 아이폰용 케이블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최대 허용전류가 3A 이상으로 퀄컴 2.0~3.0을 완벽 지원하며 충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 USB 단자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C타입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특수 PVC 와 패브릭 추가 모델이 판매되고 있으며 최대 200cm 제품까지 출시되어 원거리에서도 불편없이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C타입 단자는 최신 인터페이스로 일반 유저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다. 마이크로 USB 나 A타입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아트뮤에서는 사진과 같이 마이크로 USB와 타입 A 젠더를 판매하고 있다.
마이크로 USB 젠더는 메탈 타입과 실리콘 쉴드 타입으로 분류되며 USB A 젠더는 메탈 타입에 골드/실버 컬러를 지원한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C타입 단자를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으며 추후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고속충전을 지원하리라 예측하고 있다. 고속 충전의 경우 높은 전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보급형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충전 시간이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제대로된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리뷰를 진행한 아트뮤 케이블 & 젠더 시리즈 는 고속 충전에 특화된 고급형 케이블로 모바일 기기 구입시 제공되는 케이블과는 질적으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블의 두께를 키워 안정적인 전기 흐름을 도모 했으며 이를 통해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3A 이상의 전류와 9V/12V 지원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고속충전기와 호환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충전기나 보조 배터리의 성능을 100% 가깝게 활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고속충전에 특화되고 내구성 까지 높은 고급형 케이블과 젠더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아트뮤 케이블을 추천하고 싶다. 보급형 모델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