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OS 기반의 스마트 패드를 선택할 때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장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 7형이나 8형 디스플레이 탑재 모델의 경우 높은 휴대성을 구현하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시각적인 만족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10형 이상의 모델들은 쾌적한 사용 환경을 보장하지만 휴대가 힘들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사용자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언제나 들고 다니며 게임이나 동영상 등을 즐기고자 한다면 작은 크기의 제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노트북 대용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10형 이상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모델을 구입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서 아이코니아 B1-750 는 높은 휴대성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한 7형 스마트 패드로 2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경쟁사 모델대비 저렴한 가격과 감각적인 디자인, 만족스런 성능을 보장해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로 특히 20-3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에 테스트를 진행했던 모델들과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사용설명서 및 보증서가 제공되며 전원 어댑터 및 USB 케이블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코니아 B1-750 은 사진과 같이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등의 4가지 컬러로 출시되어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114 x 193 x 8.6 mm 의 크기와 269g 의 무게로 매력적인 휴대성을 보여주고 있다. 7형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성인남성의 경우 한손으로 충분히 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8.6mm 의 슬림함으로 가방은 물론 점퍼 주머니 등에 넣고 이동할 수 있다. 장시간 패드를 들고 게임을 즐기거나 잦은 이동시 피로감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컬러 마케팅을 통해 일반적인 스마트 패드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블랙이나 화이트 컬러에 한정된 대부분의 모델과 달리 강렬한 레드와 청명한 블루 컬러를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힌점이 무척 마음에 들며 심플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조잡한 느낌을 주지 않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디자인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마감 완성도라 말씀드리고 싶다. 10만원 초반~중반대의 모델들 상당수가 조악한 조립상태와 값싼 재질을 사용한것과 달리 아이코니아 B1-750 은 고가의 모델들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완성도 높은 조립 상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커버의 재질이나 느낌 또한 상당히 만족 스러웠다.
아이코니아 B1-750 은 디자인과 휴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성 유저들에게 특히 어필할 만한 모델이다. 300g 미만의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손에 들고 사용 하더라도 피로감이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핸드백 등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 외부에 들고 다니며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7형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1280 x 800 해상도를 지원하고 빛의 산란으로 밝기나 선명도가 떨어지는 에어본딩 방식의 디스플레이와 달리 패널과 백라이트 사이에 OCA층을 삽입한 다이렉트 본딩 방식 (제로 에어갭)을 적용해 보다 밝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했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30만 화소의 웹카메라가 탑재되어 셀프 촬영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는 10포인트 멀티터치를 지원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터치 제스처 기능을 제공해 화면의 듀얼터치로 기기를 켤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사용시 지문으로 인해 오염 되는 일반 제품들과 달리 올레포빅 코팅을 적용해 손가락에서 발생하는 지문 등으로 인한 오염을 최소화 하는 것은 물론 쉽게 닦아낼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이어폰이나 헤드폰 연결을 위한 3.5mm 오디오 단자와 음성녹음을 위한 마이크,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USB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B1-750 은 OTG 기능을 지원해 사진과 같이 스마트폰용 USB 메모리를 장착해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 편의성을 높인점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호환성이 높은 마이크로 USB 단자를 사용해 기본 전원 어댑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용 전원 어댑터를 이용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며 최근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외장 배터리팩을 이용한 충전도 지원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버튼과 볼륨조정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이 캡쳐된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최대 64GB 메모리와 호환되는 MicroSD 슬롯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6GB 의 기본 메모리에 MicroSD와 OTG를 지원해 고화질 동영상이나 대용량 파일 등도 부담없이 저장해 활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미끄럼 및 스크레치 방지를 위한 텍스쳐 디자인의 백커버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500만 화소의 웹카메라를 탑재해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듀얼 스피커가 부착되어 동영상이나 게임 실행시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성인 남성이 한손으로 들고 사용하기에 전혀 부담없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300g을 넘지 않는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의 극대화를 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주 들고 다니며 사용하거나 계속 손에 들고 게임등을 즐긴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설명서 및 보증서 (1년 무상보증을 지원한다.), 전원 어댑터 및 USB 케이블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V4.4 킷캣을 지원하며 브랜드 제품다운 깔끔한 메인UI가 돋보인다. 메뉴 버튼을 눌러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위젯이나 앱을 바탕화면에 등록할 수 있다.
시작화면 에서는 다양한 바로가기를 지원하며 화면을 길게 눌러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다. 또, 히스토리 버튼을 지원해 사용했던 앱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고 이벤트 및 설정창이 별도로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코니아 B1-750 은 BYOC (build your own cloud)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파일을 동기화 하고 엑세스 할 수 있다. 앱은 abPhoto, abMusic, abFile, abDocs 로 구성되며 촬영한 사진을 PC에 저장하거나 음악 호스팅, 파일 엑세스, 업데이트 된 문서 확인등이 가능하다. (자체적인 클라우드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 이해하기 바란다.)
간편하게 일정관리, 계산기, 메모, 지도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팝업 형태로 노출) 부유식 가젯을 제공하며 맥아피 모바일 시큐리티를 지원해 보안성을 높였다.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인텔 베이트레일 Z3735G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GB 의 시스템 메모리와 1280 x 800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멀티터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포인트 멀티터치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멀티터치가 필수적인 각종 게임이나 앱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을 것이다.
기본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도 통합적으로 관리한 수 있는 ASTRO 파일관리자를 기본 지원하고 있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내장메모리와 MicroSD 뿐만 아니라 OTG도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OS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베이트레일 모델답게 스마트 오디오 설정을 지원하며 더블터치 WakeApp 설정이 별도로 제공된다.
인텔 베이트레일 기반의 스마트 패드 답게 가격을 넘어서는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고가의 최신 스마트폰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답답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모델의 경우 클로버트레일 AP 나 동급의 떨어지는 AP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7형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모델로 이북이나 코믹뷰, 오피스 뷰어 용도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OfficeSuite pro를 제공해 텍스트나 PDF를 비롯한 각종 오피스 파일을 보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다.
베이트레일이 탑재된 모델답게 용량이 큰 파일들도 빠르게 로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화면 전환시 딜레이 또한 발생하지 않았다. (단, 블루라이트를 줄여 눈을 편하게 해 주는 리더모드 등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쉽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추가하면 좋을 듯 하다.)
각종 게임을 설치해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모든 게임이 부드럽게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성들이 좋아하는 카카오톡 연동 캐주얼 게임은 물론 각종 3D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아이코니아 B1-750 은 가격 때문에 보급형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스펙에서는 기존 보급형과 큰 차이가 있다. 상단의 사진은 동영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풀HD 해상도 영상까지 재생되는 경쟁 모델들과 달리 4K 해상도의 샘플 동영상도 부드럽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PS 패널까지 더해져 영상의 디테일에서도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웹서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7형의 디스플레이와 HD 해상도를 지원해 PC용 웹페이지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단, 글씨가 작아 확대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비일 페이지 위주로 활용하기 바란다.) 802.11n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페이지 로딩 속도도 무척 빠르며 많은 사진도 빠르게 로딩해 답답함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었다.
MP3 파일을 이용해 외장스피커의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은 출력을 지원해 방이나 사무실 정도는 채워주는 시원한 소리를 들려 주었다. 저음과 고음의 적절한 밸런스로 귀에 피로감도 주지 않았으며 노이즈 없는 깔끔함이 마음에 들었다.
베이트레일 기반의 모델답게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원본 JPEG 파일도 부드럽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7형의 대화면에 다양한 스토리지를 지원해 디카로 촬영한 사진을 확인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IPS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어떤 각도에서도 채도저하나 백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OLED를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과 같이 각도가 커지면 밝기가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기는 했지만 화질저하가 없어 영상을 즐기는데 불편은 전혀 없었다. (10만원 초반대 제품에서 이정도 퀄리티의 패널을 사용했다는 것이 좀 놀라웠다.)
WiFi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v4.0 도 지원되어 무선으로 각종 액세서리 연결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해 이동중에도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키보드 연결을 통해 컨텐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테스트 했던 두 기기모두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면과 후면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다양한 메뉴를 지원해 사용성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상단의 사진은 500만 화소를 지원하는 후면 카메라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리사이즈 후 웹용으로는 활용할 수 있는 퀄리티를 보여 주었다.
모바일 OS 기반의 스마트 패드는 출시 초기, 스마트폰과 확연히 비교되는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이긴 했지만 높은 가격과 떨어지는 휴대성, 매력을 주지 못하는 디자인, 전용 S/W 의 부재 등으로 인해 이슈 만큼의 판매량은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에이서 아이코니아 B1-750 에서 볼 수 있듯 최신 모델들은 높은 가격대 성능비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휴대성과 사용성 까지 만족시켜 스마트 패드 대중화를 점점 앞당기고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가격대 성능비라 말씀드리고 싶다. 10만원 초반대라는 가격만 듣고 성능이나 기본적인 하드웨어 스펙은 기대하지 않았는데 시스템 메모리가 1GB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20만원 이상에 판매되는 모델들과 비교해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인텔 베이트레일 기반의 모델다운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모델로 사용시 답답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남성 위주의 디자인이 대부분인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에 반기를 들듯, 여성들을 만족시킬 만한 설계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원색의 다양한 컬러를 사용해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인 것은 물론 라운딩 처리로 귀여운 느낌을 강조하고 핸드백 등에 쏙 들어갈 정도의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구현해 사용성을 한층 높였다. (부담없는 가격과 세련된 디자인이 합쳐진 모델로 다가오는 화이트데이 선물용으로 손색없는 모델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기능지원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MicroSD 와 OTG 지원으로 저장용량에 대한 스트래스가 없으며 블루투스를 지원해 무선으로 다양한 기기 연결이 가능한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또한 듀얼터치를 이용한 기기 구동이 가능한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었다.
가볍고 예쁜 디자인을 선호하는 여성들은 물론 가격에 민감한 유저, 높은 성능과 다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패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