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유튜브 스페이스랩 국제 우승팀 발표
레노버(Lenovo)와 유튜브(YouTube), 스페이스 어드벤처스(Space Adventures)는 유튜브 스페이스랩(YouTube Space Lab, youtube.com/spacelab)의 두 명의 국제 우승자를 오늘 발표했다.
이 행사는 14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우주에서 수행할 수 있는 실험을 고안해내는 세계 과학 경진대회이다. 17~18세 그룹에 참가한 이집트의 아므르 모하메드(Amr Mohamed)와 14~16세 그룹에 참가한 미국의 도로시 첸(Dorothy Chen)과 사라 마 (Sara Ma)팀이 워싱턴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유튜브 스페이스 랩 상을 수상했다. 이 시상식에는 미국 항공우주국 (NASA)과 유럽 우주국 (ESA),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를 포함한 스페이스랩 파트너 회원들이 참석했다. 학생들이 고안한 실험은 올해 지구로부터 250 마일 상공에 있는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우주 비행사들에 의해 수행되며, 이는 레노버 씽크패드 노트북을 통해 유튜브에서 생중계 된다.
▲ 무중력 비행을 체험 중인 유튜브 스페이스랩 지역 우승팀
(사진 출처 : 레노버 트위터 사진 http://twitpic.com/8zqd0e)
저명한 과학자인 스티븐 호킹 (Stephen Hawking) 교수는 "인류의 미래는 지구 너머의 세상에 달려있다"며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과 새로운 세대의 과학자, 우주 비행사가 필요하다. 유튜브 스페이스랩은 전 세계 젊은이들이 과학과 우주 탐험의 미래에 더욱 흥미를 갖도록 고무하는 멋진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18 세 청년 아므르 모하메드는 "늙은 거미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관련된 실험을 고안했다. 아므르는 중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제브라 거미(zebra spider)가 먹이를 잡는 데에 받는 영향과 제브라 거미가 이 상태에 적응해서 먹이를 잡을 수 있는 지 여부에 대한 실험을 제시했다. 아므르는 "우주에서 실시될 실험에 대해 직접 아이디어를 낸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며 "유튜브 스페이스랩 상을 받는다는 것은 나와 가족뿐만 아니라 중동의 모든 사람들에게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16세인 도로시 첸과 사라 마는 미시간 트로이의 트로이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 둘은 "외계 슈퍼 버그가 지구에 존재하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실험을 고안했다. 도로시와 사라는 지구의 세균을 없앨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알아낼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박테리아를 우주 정거장에 보내서 박테리아가 다른 영양소와 합성물과 반응하게 되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실험을 제시했다. "우리가 고안한 실험이 우주에서 실제로 수행된다니 믿을 수가 없다"라는 사라의 말에 도로시는 "꼭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다"고 덧붙였다.
우승자들은 다른 지역 우승팀 4팀들과 함께 이번 주 워싱턴에서 만나 그들의 업적을 함께 축하했다. 그들은 부상으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노트북을 받고 무중력(ZERO-G) 비행을 체험했다. 그리고 덜레스(Dulles)에 있는 우드바 헤이지 항공우주박물관(Udvar-Hazy Air & Space Museum)에서 관광과 식사를 했다. 레노버와 유튜브는 워싱턴 시내에 위치한 뉴시엄(Newseum)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우승자들은 자신의 실험이 우주에서 실행되는 것뿐 아니라, 일본에서 그들의 실험 계획이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발사되는 장면을 직접 보거나, 18세가 되면 러시아의 우주 비행사 훈련 센터인 러시아 스타시티(Star City)에서 우주 비행사 훈련을 체험하는 것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구글의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마케팅 운영 총괄이자 스페이스 랩 아이디어의 1등 공신인 자한 바르말(Zahaan Bharmal)은 "유튜브 스페이스 랩의 목표는 더 많은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우주에 대해 질문하고 더 많이 공부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교육인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세계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세 명의 뛰어난 우승자들은 전세계 곳곳에서 미래 과학자들의 영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레노버 월드와이드 교육 부문 이사인 마이클 쉬메들렌(Michael Schmedlen)은 "레노버 씽크패드 노트북은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사용하도록 인증 받은 유일한 노트북이다. 레노버는 교육용 PC의 선도기업으로서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경이로운 과학의 세계에 관심을 갖도록 지원할 수 있음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과학과 인류를 발전시키는데 공헌할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창의적인 영감을 줄 실험들이 우주에서 생중계 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브 스페이스랩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올해 생방송으로 중계될 실험에 대한 업데이트 소식은 youtube.com/spacelab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유튜브 스페이스랩 지역 우승팀 무중력 비행 체험 동영상은 http://youtu.be/ont-Iu0j9p0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