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는 탁월한 타건감과 빠른 반응속도를 지원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선택이 제한적인 맴브레인이나 팬타그래픽 방식과 달리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키스위치가 제공되고 있어 즐기는 게임이나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고가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5만원 미만에서도 쓸 만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직장인 뿐만 아니라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는 학생들도 부담없이 구입하고 있다. 일부 제품의 경우 맴브레인 키보드 정도의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어 기계식게이밍 키보드의 대중화는 더 가속되리라 예상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K204 RAINBOW 게이밍 기계식키보드는 가격 부담을 줄인 극가성비 제품으로 사전윤활 기계식 스위치를 탑재해 비슷한 가격대의 맴브레인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타건감을 제공하며 1000Hz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일반 게임은 물론 빠른 반응이 필수적인 FPS 게임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5천만회 이상의 키 작동수명을 지원해 고장 가능성을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단색의 LED를 지원하는 동 가격대 경쟁 모델들과 달리 화려한 레인보드 LED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고가의 키보드에서나 지원하는 한영 이중사출 적용으로 시인성을 높이는 동시에 폰트의 지워짐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부터 보급형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을 출시해 많은 게이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한성의 최신 모델답게 키감이나 기능, 성능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설명서와 키캡 리무버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42 x 132 x 52mm 의 크기와 약 720g 의 무게를 지원한다. 텐키가 설치된 풀사이즈 키보드로 게이머 뿐만 아니라 숫자 입력이 많은 직장인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슬림 베젤을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 한 제품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또한 특유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시 큰 부담이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키보드의 디자인은 화려함을 강조하는 최신 게이밍 키보드들과 달리 상당히 클래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레인보우 백라이트를 지원하고 다양한 효과를 제공해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유저들의 니즈도 충족시켜 주었으며 레트로와 블랙, 화이트 컬러로 출시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무게를 측정한 모습으로 상당히 가벼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블 간섭이 있기 때문에 무게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 단순 참조하기 바란다.) 무게는 가볍지만 바닥면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과격한 타이핑 시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러짐을 미연에 방지한다.
키스위치는 가장 대중적인 리니어 방식의 적축이 적용되었다. 5천만회 이상의 높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클릭 방식의 청축등과 달리 걸리는 느낌이 없어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하다. 사전윤활로 부드러운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잡소리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업무나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조명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키위치 커버를 반투명으로 적용한 것도 눈에 띈다.) @ 솔더링 방식으로 퀵스왑은 지원하지 않는다.
키캡의 모습으로 영문에만 이중사출을 적용한 일부 키보드와 달리 한영 모두 이중사출을 적용해 오랜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더라도 지워짐이 발생하지 않으며 조명 사용시 높은 시인성을 구현한다. 또한 표면에는 ABS 소재를 사용하고 내부는 PC소재를 사용해 높은 내구성을 구현한 동시에 뛰어난 촉감을 경험할 수 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해 축의 뒤틀림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입력요류 등의 현상없이 어떤 부분을 누르더라고 깔끔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또한 스테빌라이저 에도 윤활 처리가 되어있어 스페이스 바를 누를때 발생하는 잡음을 최소화 했다.
타이핑에 최적화된 모델답게 손가락과 손목의 각도가 자연스럽게 수평을 이루도록 설계된 스텝스컬쳐2를 지원한다. (계단과 같이 상단에 있는 키가 높이 올라와 있어 자연스럽게 누를 수 있다.)
양 측면에 설치된 평션키의 모습으로 쉬프트 사용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해 롱타입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과 화이트 컬러 모델은 사용이 많은 엔터와 ESC 키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반대되는 컬러의 키캡을 적용했다.)
기기 우측면에는 텐키를 비롯해 각종 평션키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NUM, CAP, 윈도우키 비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N키 조합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백라이트 효과와 밝기, 빠르기 조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설정과 윈도우키 비활성화가 가능해 PC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레인보우 백라이트 지원으로 야간에도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와 밝기, 컬러 지원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조명을 설정할 수 있다. (이중사출 적용으로 폰트의 시인성이 대단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높이조절 받침대가 양 측면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며 사방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터프한 타이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해 준다.
케이블의 모습으로 약 1.65m 의 넉넉한 길이로 멀리 떨어진 PC에 편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페라이트 코어를 장착해 노이즈를 최소화 했다. (단선을 방지하기 위해 키보드 연결부와 단자부에 고무 쉴드 처리가 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가성비에 특화된 모델임에도 화려한 조명 효과와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과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키감과 성능을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책상에 키보드를 셋팅한 모습으로 풀사이즈 지만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모니터의 크기는 27형 이다.)
스텝스컬쳐2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상단에 있는 키들도 쉽게 타이핑 할 수 있었으며 여유로운 키간격 지원으로 고속의 타이핑시 오타 발생이 거의 없었다. 또한 ABS 키캡의 촉감이 상당히 좋았으며 (일부 유광코팅 키캡 대비) 엔터나 쉬프트 등의 키가 커 편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높이조절 받침대가 설치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키보드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키 스위치의 동시눌림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키들의 동시입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6키 동시입력을 지원해 대부분의 게임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키와 단축키를 제공해 윈도우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볼륨과 재생 설정은 물론 인터넷, 이메일, 파일탐색기, 미디어 플레이어 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리니어 방식의 적축을 탑재해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했다. 걸리는 느낌은 없지만 반발력이 뛰어나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 분명하게 키눌림을 인지할 수 있었으며 키압은 그리 높지 않아 타이핑시 손가락의 부담은 크지 않았다. (기존에 테스트 했던 적축과는 키감이 살짝 다르다. 사각사각 거리는 체리 적축과 달리 좀더 터프한 키감을 보여주었다.)
사전윤활 처리로 과격한 타이핑에서도 잡소리는 들리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건음은 비교적 큰 수준으로 정숙을 요하는 사무실 보다는 집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타건음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다중키 입력시 오작동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었으며 윈도우키 비활성화가 가능해 게임 실행중 튕기는 현상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다. 높은 반발력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일반 적축과는 다른 손맛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1000Hz 의 높은 폴링레이트 지원 모델답게 누르는 즉시 동작해 FPS 게임을 즐길때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펜타그래픽 방식의 키보드가 장착된 노트북의 경우 타이핑이나 게임 실행시 타격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한성컴퓨터 GK204 RAINBOW 게이밍 기계식키보드는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타건감을 선사하며 성능도 훨씬 뛰어나 노트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극강의 가성비를 보여준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였다. 기계식 키보드를 2만원 대로 구입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판매되는 제품들은 기능이나 성능이 보잘 것 없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 제품은 뛰어난 타건감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고가 제품들에서나 지원하는 이중사출과 사전윤활, 화려한 조명효과를 지원해 편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었다.
리니어 방식의 적축을 사용한 것이 GK204 RAINBOW 게이밍 기계식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비슷한 가격대의 게이밍 키보드가 맴브레인 방식을 적용한데 반해 이 제품은 적축 키스위치 사용해 뛰어난 키감과 확연한 구분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사전윤활 처리로 잡소리나 이질감도 최소화 했으며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해 스페이스바 등을 편하게 누를 수 있었다.
이중사출 ABS 키캡 적용도 인상적이었다. 일반 사무용 키보드의 경우 오랜시간 사용하면 번들거리거나 폰트가 지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제품은 이중사출 적용으로 폰트의 지워짐을 근본적으로 방지했다. 또한 조명이 폰트에 그대로 발광되어 야간에 명확하게 키를 구분할 수 있었다.
아름다운 레인보우 조명 효과도 아주 마음에 든다. 단순히 RGB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경쟁 모델들과 달리 약 20여개의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밝기와 효과 빠르기 설정도 가능해 자신만의 사용자에 맞는 조명 효과 설정이 용이하다.
1000Hz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고가의 마그네틱 축 등과 같은 퍼포먼스와 정확성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누르는 즉시 동작해 테스트한 게임들을 즐기는데 전혀 불편이 없었다. 입문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Fn 키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점도 인상적이었다. 자주 사용되는 볼륨조정이 무척 간편했으며 인터넷이나 파일탐색기 등도 쉽게 실행할 수 있었다. 특히 RGB 백라이트 효과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마지막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칭찬하고 싶다. 보급형 모델이지만 마감의 완성도가 뛰어나 저가형의 느낌을 주지 않았으며 다양한 컬러를 지원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예전에 사용했던 기계식 키보드를 연상시키는 레트로 컬러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입문용 기계식 키보드를 찾고 있는 유저들이나 가성비에 특화된 게이밍 키보드를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손가락에 전해지는 짜릿한 키감과 뛰어난 성능으로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