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게이밍 헤드셋, 스틸시리즈 ARCTIS 7P+ WIRELESS

2024.03.22 A/V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사운드와 관련된 제품은 가성비만 따져가며 구입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사용되는 유닛이나 음향 기술에 따라 사운드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작은 발소리 하나도 정확히 들려야 하고 방향까지 확인해야 하는 FPS 게임의 경우 헤드셋의 사운드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이 들더라도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비싼 모델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고가 제품중에서는 게이밍에 특화되지 않고 음질 자체에 충실한 제품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게이밍 헤드셋이나 이어폰의 경우 게이밍 기어 전문 제조사중 유저들에게 인정받은 제조사의 모델을 선택하면 만족스러운 게이밍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단, 제품간 특징이 확연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스틸시리즈 ARCTIS 7P+ WIRELESS 는 20년 동안 e스포츠 전문가들과 함께 오랜동안 혁신적인 게이밍 기어를 설계하고 꾸준히 최상급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는 스틸시리즈의 무선 게이밍 헤드셋으로 C타입 동글을 제공해 플레이 스테이션 5를 비롯해 PC와 노트북,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차별화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다.


특히 5핀 단자를 사용했던 전작 (ARCTIS 7P) 과 달리 C타입 단자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급속충전 기능을 제공해 15번 충전만으로 3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고품질 스피커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시그니처 아크티스 사운드를 적용해 일반 헤드셋에서는 감지하기 힘든 미묘한 사운드도 확실하게 표현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스틸시리즈 모델답게 10만원 미만대의 헤드셋들과는 확연히 다른 사운드와 디자인,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국내 정식수입 제품은 박스 후면에 정품을 인증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QR코드를 스캔해 정품등록을 하면 2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병행수입이나 직구 제품의 경우 수입사에서 A/S를 받을 수 없다. 안심하고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정품을 구입하기 바란다.)





풀KIT의 모습으로 헤드셋을 비롯해 2.4GHz 무선연결을 위한 C타입 리시버와 유선 연결을 위한 3.5mm 오디오 케이블이 제공되며 배터리 충전을 위한 A타입 to C타입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A타입의 디바이스에 손쉽게 C타입 동글을 장착할 수 있도록 C타입 (Female) 케이블이 제공되며 퀵 매뉴얼을 지원한다. @ 마이크 내장형 제품이다. 이점 참조 바란다.




게이밍에 특화된 모델답게 크기는 큰 편이지만 무게는 356g로 (노트포럼 측정기준) 부담스럽지 않다.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장시간 편하게 게임을 즐기거나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착용감 및 착용시 디자인은 테스트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플레이 스테이션 5에 특화된 모델답게 블랙 일색의 일반 게이밍 헤드셋과는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광의 화이트 컬러가 멋스러우며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깔끔한 스타일의 헤드셋을 선호한다면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게를 측정한 모습으로 356g으로 측정되었다. 음악감상용 컴팩트 헤드셋 보다는 무겁지만 마이크까지 내장되어 있음에도 부담스럽지 않는 무게를 보여주어 성인 남성은 물론 여성이나 청소년 들도 편하게 착용하고 사용할 있다. (단, 아웃도어 보다는 인도어 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유닛의 모습으로 40mm 고품질 스피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작은 유닛의 음악감상용 헤드셋이나 이어폰과는 확연히 다른 공간감을 선사한다. 특히 시그니처 아크티스 사운드를 통해 미세한 사운드도 정확하게 듣고 반응할 수 있어 소리로 전장을 파악해야 하는 FPS 게임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S5 의 Tempest 3D Audio Tech 와 완벽 호환되는 헤드셋이다.




이어패드는 손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어패드를 구입해 교체할 수 있다. 매쉬 재질로 귀에서 발생하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며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으며 뛰어난 쿠션감으로 장시간 착용했을 때 머리나 귀의 통증을 최소화 한다. 또한 귀를 완전히 덮도록 설계되어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탈착식 마이크를 제공하는 일반 게이밍 헤드셋과 달리 빌트인 마이크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분리형 마이크는 휴대가 쉽지 않고 분실의 위험도 있다.) 특히 마이크에는 AI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되어 음성 전달시 키보드의 타건음이나 기타 소음없이 명확하게 음성만을 전달한다. @ 디스코드 인증을 받은 클리어 캐스트 마이크는 우수한 노이즈 캔슬링을 위해 항공 승무원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양방향 디자인을 사용해 음성을 선명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 준다.



마이크가 부착된 왼쪽 유닛의 모습으로 모바일 케이블 단자와, 헤드셋 공유 단자, 충전을 위한 C타입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볼륨조정 다이얼과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장착되어 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5핀 단자를 지원했던 ARCTIS 7P WIRELESS와 달리 ARCTIS 7P+ WIRELESS 는 C타입 단자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무선 게이밍 헤드셋 답게 유닛 내부에는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다. C타입을 지원하면서 급속충전 기술도 추가되 15분 충전으로 약 3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무션 헤드셋 충전은 반드시 PC나 플레이 스테이션의 USB 단자나 저전력 충전기를 사용하기 바란다.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고속충전기를 사용하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른쪽 유닛의 모습으로 전원 버튼이 설치되어 있고 (LED가 내장되어 ON/OFF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오디오 밸런스 조절을 위한 사운드톤 다이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사운드톤은 마이크 모니터링이라 불리며 마이크로 들어간 본인 음성이 헤드셋에 전달되어 들리는 것을 말한다.)




머리크기가 다른 사용자들이 모두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입체적인 각도 조절을 지원한다. 유닛이 회전하며 각도 조정도 가능해 누구나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유닛 자체가 늘어나는 일반 헤드셋과 달리 밸크로가 부착된 헤어밴드를 적용해 사용자에 맞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헤어밴드는 튼튼한 강철과 스크 고글밴드가 결합되어 장시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무선연결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오디오 단자를 지원해 유선 연결도 가능하다. (배터리가 떨어지더라도 편하게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C타입의 동글이 제공되어 최신 노트북이나 PC는 다이렉트로 연결할 수 있으며 (대부분 C타입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A타입 변환 케이블을 제공해 구형 PC나 노트북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PS5 에 특화된 게이밍 헤드셋이지만 C타입 동글을 지원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다. (뛰어난 호환성은 이제품의 큰 장점중 하나라 할 수 있다.) PC나 노트북과 간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타입을 지원하는 닌텐도 스위치나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이밍 UMPC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C타입 단자를 지원해 게임이나 유튜브, 음악 감상시에도 무선으로 퀄리치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동글의 크기가 크거나 무거워 장착했을 때 디자인을 해치거나 단자에 부담을 주는 일부 무선 헤드셋과 달리 동글이 작고 가벼워 깔끔하게 장착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설명서와 C타입 동글, 3.5파이 오디오 케이블, USB 충전 케이블, A타입 변환 케이블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 홈페이지에서 헤드셋 스탠드를 구입할 수 있다. 이어폰과 달리 크기가 커 보관이 쉽지 않은데 스탠드를 구입하면 편하게 헤드셋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무선 제품이기 때문에 케이블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다.)




화이트 특유의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높은 호환성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테스트를 통해 착용감과 음질, 기능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착용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유닛의 두께가 약간 두꺼워 요다현상이 나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착용해보니 그런 느낌은 들지 않았다. 단,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크기가 상당히기 때문에 아웃도어 보다는 인도어 용도로만 사용하기 바란다.


일반 헤드셋과는 길이조절 방식이 달라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헤어밴드 조절을 통해 편하게 착용할 수 있었다. 여성들의 경우 헤어밴드를 만질 필요 없이 편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필자와 같이 머리가 큰 유저들이라면 약간 헤어밴드 길이를 늘려주면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 참고로 헤어밴드가 쿠션 역할을 해 정수리 등의 통증은 발생하지 않았다. (밴드 자체가 타이트 하기 때문에 편하게 착용하고 싶다면 밴드 길이를 늘리기 바란다.)


빌트인 마이크는 사용자에 맞게 위치를 조정할 수 있었으며 측면에 설치된 다이얼도 편하게 작동할 수 있었다. (손쉽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점이 아주 마음에 든다.) 또한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 장시간 게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귀나 머리부분에 압력이 적어 통증이나 피로감도 없었다.




검색창에서 스틸시리즈로 검색해 홈페이지로 이동후 전용 S/W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전용 S/W인 스틸시리즈 GG를 실행한 모습으로 엔진 메뉴에서 EQ 설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해 편하게 원하는 음색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절전 기능도 제공한다.



Sonar 메뉴로 이동하면 더 디테일한 사운드 설정이 가능하다. 믹서를 통해 오디오 관련 기기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게이밍 메뉴에서는 유명 게임에 최적화된 EQ 프로파일이 제공해 최상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커스텀 EQ와 FPS 게임을 위한 전용 설정을 제공한다. (게임 뿐만 아니라 채팅이나 미디어용 세부 설정도 지원한다.)





FPS 게임인 오버워치 2와 배틀필드 2042를 실행한 모습으로 게이밍 헤드셋 답게 전장에 있는듯한 확연한 공간감을 보여 주었으며 작은 발자국 소리나 가까이 있는 적의 움직임을 소리로 정확하게 표현해 주었다. 특히 FPS에서 중요한 방향성도 뛰어난 모델로 총소리나 폭발음 등의 위치를 충분히 예측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특히 헤드셋 특유의 웅장한 사운드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일부 게이밍 헤드셋의 경우 저음이 너무 강조되어 귀가 피곤한데 반해 이 제품은 저음이 무겁게 깔리지만 결코 부담스럽지 않아 편하게 사운드를 들으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팰월드와 스마트폰 게임을 실행한 모습으로 스피커로 게임을 즐길때 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았던 바람소리가 명확하게 들리는 것이 무척 신기했다. 뿐만 아니라 걸음등의 다양한 효과음을 선명하게 표현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높여 주었다.


차폐성도 상당히 뛰어난 편으로 키보드의 타건음이나 마우스 버튼의 딸깍거림, 기타 소음이 거의 유입되지 않았다. 노이즈캔슬링은 지원하지 않지만 사운드가 겹처 불편을 느끼는 일은 없을 것이다.


C타입 동글을 기본 제공해 유선 연결이나 블루투스 페어링 등의 복잡한 과정없이 스마트폰과 손쉽게 연결해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PC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디테일한 효과음 구현이 인상적이었다. 일반 이어폰을 사용할 때와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동글의 크기가 작아 스마트폰을 손에 쥐었을 때 방해가 되지 않았다.)



동영상을 이용해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게임과 같이 저음이 과하지 않았으며 뛰어난 공간감과 높은 출력으로 높은 몰입감을 선사했다. 이 제품은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하며 EQ 설정도 가능해 노멀 사운드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원하는 대로 음색을 설정해 즐길 수 있다. (보급형 헤드셋과 비교되는 큰 장점중 하나이다.)



스마트폰에서 MP3 파일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게이밍에 특화된 사운드를 들려주는 모델들과 달리 저음이 과하지 않아 꽤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주었다. 보컬이 타이트하게 표현되어 답답함을 유발하지 않았으며 단단한 저음으로 메탈음악을 들을 때 특히 귀가 즐거웠다.






헤드셋은 한번 구입하면 고장날때 까지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게이밍기어 전문 브랜드의 헤드셋을 구입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가격대는 높은 편이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을 이해하고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위해 사운드를 튜닝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음질도 뛰어나 장시간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리뷰를 진행한 스틸시리즈 게이밍 헤드셋은 전용 S/W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미세하게 음색을 설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 음질이 뛰어나고 커스텀도 가능해 어떤 게임이든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셋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틸시리즈 ARCTIS 7P+ WIRELESS 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호환성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A타입의 동글을 제공하는 헤드셋의 경우 용도가 한정적인데 반해 이 제품은 C타입 동글을 제공하며 A타입 변환 케이블도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 스테이션5 뿐만 아니라 PC와 노트북, 게이밍 UM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평소 다양한 기기로 게임을 즐긴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게이밍에 특화된 입체음향을 지원하지만 저음이 과화지 않은점도 아주 마음에 든다. 저음이 너무강한 헤드셋을 장시간 사용하면 귀가 멍멍해 지는데 이 제품은 장시간 게임을 즐겼을 때 귀의 피로감이 적었다. 게임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음악감상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일반 게이밍 헤드셋과는 다른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도 칭찬하고 싶다. 무광의 화이트 컬러와 블루 컬러의 조합에 마감 완성도도 뛰어나 고급스러운 느낌도 자아내는 제품으로 요다현상도 없어 착용했을 때 상당히 멋스럽다.


편의성을 높인 설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빌트인 마이크로 필요할 때 마다 마이크를 빼내 사용할 수 있으며 손쉽게 사용자에 맞게 위치를 조정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측면에 볼륨조절 다이얼이 장착되어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중 빠르게 음량을 조절할 수 있었다.


C타입 단자 지원으로 호환성을 높인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5핀단자 지원으로 전용 케이블만 사용해야 했던 전작과 달리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되는 케이블을 이용해 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 특히 급속충전을 지원해 배터리가 떨어졌더라고 걱정 할 필요가 없다.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이밍 헤드셋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게이밍에 특화되어 있지만 동영상, 음악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사운드를 재생하는 모델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1,817 Review 3,347
2006-2024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