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소프트 하면 VISTA나 XP와 같은 OS가 먼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만큼이나 하드웨어도 잘 만드는 회사가 마이크로 소프트라 말하고 싶다. (까탈스러운 필자를 만족시킬만큼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집에서는 MS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 @ 키보드나 마우스 뿐만 아니라 웹캠에서도 영원한 경쟁자인 로지텍과 함께 하이엔드 급 제품들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리뷰를 진행할 LifeCam VX-7000은 생김새부터 무척 특이한 녀석이라는 것은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MS 제품이니 만큼 OS호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하며 윈도우 메신져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이나 사진의 화질과 기존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기능을 얼마나 많이 추가 했는지도 무척 궁금하다.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이미지 센서 | 2.0 MegaPixel Sensor |
렌즈 타입 | Auto focus |
인터페이스 | USB 2.0 High Speed |
파일 포맷 | JPEG / WMV |
이미지 사이즈 | 1.3MP / 2.0MP / 1024 x 768 / 640 x 480 / 352 x 288 / 320 x 240 / 176 x 144 / 160 x 120 pixel |
동영상 사이즈 | 1.3MP / 2.0MP / 7.6MP / 1024 x 768 / 640 x 480 / 352 x 288 / 320 x 240 / 176 x 144 / 160 x 120 pixel |
크기 | 68.98 x 26.02 mm (전면) |
OS | MS Windows VISTA, XP, more.. |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의 모습으로 웹캠 및 프로그램 CD, 사용 설명서 등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가 내장된 제품으로 별도의 이어셋은 지원되지 않고 있다.)
68.98 x 26.02 mm의 크기로 상당히 작으며 가볍기 때문에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라도 손쉽게 가방에 보관할 수 있다. (기기 자체가 납작하기 때문에 휴대가 무척 용이하다.)
기기의 디자인은 특이하다는 말이 먼저 떠오른다. 기존 제품들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이라는 것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을 듯 하며 실버 컬러를 적용하여 산뜻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100% 만족스러운 디자인은 아니지만 독특함에는 많은 점수를 주고싶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렌즈가 설치되어 있으며 (200만 화소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760만 화소의 사진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물론 웹캡이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퀄리티를 기대하긴 힘들겠지만 화소가 높을수록 리사이즈나 크롭시 유용하기 때문에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우측면에는 내장 마이크 및 상태표시LED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장 마이크는 잡음 제거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단일 방향성으로 보다 깨끗한 음성을 상대방에게 전달 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화상전화를 실행할 수 있는 윈도우 라이브 통화 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MSN메신져의 화상전화 기능이 실행된다.)
@ 화상전화 기능도 좋지만 차라리 사진촬영을 위한 셔터버튼으로 설정했으면 더 활용도가 높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바닥에는 고무패드가 설치되어 바닥에 기기를 설치해도 미끄러지지 않는다. 헤드 부분의 각도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리를 통해서도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다. (하지만 상하각도 조절만 지원할 뿐 좌우각도는 조절할 수 없는 것이 무척 아쉽다. 볼헤드를 사용한 제품처럼 상하좌우 마음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었으면 좋으련만...)
이 제품을 처음 받고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무척 고민했다. (하지만 직접 설치해 보니 의외로 간단하다.) 노트북에서 사용시 사진과 같이 살짝 걸쳐주기만 하면 된다. 왠지 부실해 보인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노트북과 접촉되는 면이 고무패드로 처리되어 미끄러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판을 흔들어봐도 떨어지지 않았다.
필자와 같이 두꺼운 (30인치)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그냥 바닥에 놓고 사용해도 무관하며 좌측 사진과 같이 걸쳐놓고 사용도 가능하다. (어떻게 설치해야 할 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어떤 환경에서도 기기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기기의 디자인 및 사용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다른 제품에 비해 카메라의 스펙이 뛰어나기 때문에 만족스런 테스트가 되리라 생각된다. 광량이 만족스럽지 않은 실내에서도 퀄리티 높은 영상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 무척 궁금하다.)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USB단자를 PC에 연결하면 된다.)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설정조정 창을 통해 스피커, 마이크, 웹캠의 조정이 가능하다.
번들 프로그램인 LifeCam의 실행 모습이다. 중앙에 이미지가 표시되며 사방에 다양한 설정 아이콘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 중앙에 설치된 아이콘을 통해 사진 촬영, 동영상 녹화, 보이스레코딩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좌측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대시보드 메뉴가 떠오르게 된다. (2개의 샘플사진과 같이 효과를 줄 수 있으며 하단의 컨트롤 메뉴를 통해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사진메뉴에서 촬영한 사진을 메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우측하단의 첫 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단 OUTLOOK을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우측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상도 조절이 가능하다. 비디오 해상도의 경우 최대 2.0MP 까지 촬영이 가능하며 사진의 경우 별도로 7.6MP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을 촬영한 모습으로 일반적인 디지털카메라와 화질에서는 다소 차이가 발생하지만 웹용으로는 충분히 활용 가능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하이라이트가 날라가는 것이 다소 아쉽지만 최대 3200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롭 작업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리사이즈시 보다 깔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필자의 DSLR이 400만 화소인데 VX-7000은 760만 화소라는 것을 확인하니 허탈한 웃음만 나온다.
@ 320 x 240 해상도로 촬영 (인코딩 없이 WMP 에서 재생 가능)
동영상을 촬영한 모습으로 UCC용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샘플만 봐도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운드도 깨끗하게 녹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고해상도에서는 버벅이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아쉽지만 광량만 충분하다면 640 해상도 정도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제 MSN에 특화된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흔히 사용하는 화상채팅 기능은 당연히 지원되며 화상전화 기능도 가능하다. (사용법이 무척 간단하다. 기기 상단의 윈도우 라이브 버튼을 누르면 대화상대목록이 표시되며 상대를 선택한 후 좌측 상단에 화상전화 아이콘을 눌러주면 된다.) 상단부에 상대방이 표시되고 하단에 자신의 영상이 표시되며 볼륨조절도 손쉬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에 이야기 했던 것처럼 무척 깨끗하게 음성이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웹캠 하단의 별모양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대시보드가 실행되며 상단에 있는 사진교환 아이콘을 누르면 포토스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포토스왑 기능을 실행 한 모습이다. 사진추가 버튼을 이용하여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슬라이드 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것도 알 수 있다.
상대편 PC의 모습으로 저장 아이콩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업로드한 사진을 마음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필자가 대화창에서 빠져나간다 하더라도 슬라이드쇼 감상 및 사진저장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포토스왑 기능은 화상 전화 사용하며 사진까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라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참으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MS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필자의 누님이 중국에 살고 있는데 이 제품을 구입한다면 무척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던 제품이다.
전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사진촬영 및 동영상 촬영, 보이스레코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와 같은 부가기능도 폭넓게 지원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타 제조사의 제품들에 비해 해상도가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보다 퀄리티 높은 영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잡음제거 기능 등으로 사운드도 무척 만족스러운 편이었다. 또한 화상전화 나 포토스왑 기능 등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MSN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무척 만족하며 기기를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좌우 각도조절이 안되는 것은 단점이라 생각하며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 하이라이트가 날아가는 것이 무척 아쉬웠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 광량만 확보되면 끊어짐이나 느려지는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이점은 만족스럽지만 영상의 퀄리티에는 좀더 심혈을 기울여 주었으면 한다.)
MS에서만든 하드웨어 답게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 최고의 AS정책을 펼치고 있는만큼 (필자가 MS마우스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