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기술력 때문에 무선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의 구입을 망설였던 예전과 달리 최근 출시된 무선기반의 디바이스의 경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해 유저들이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필자가 지인들의 PC를 조립해 주던 5-6년 전만 해도 무선 키보드, 마우스 를 구입해 설치해 주면 몇 달 지나지 않아 문제가 생겼다고 연락을 받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혀 그런 전화를 받지 않는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이락스 IRK15R 는 2.4GHz Wireless Keyboard & Mouse KIT 으로 아이락스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델로 뛰어난 무선 성능, 오랜 배터리 사용시간, 나노리시버 탑재 등 눈에 띄는 장점이 무척 많은 모델이다. (특이하게 생긴 마우스 측면부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를 대표하는 아이락스에서 오랜만에 맴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를 선보여 더욱 관심이 간다. 리뷰를 통해 마우스 및 키보드의 키감 및 성능을 살펴보고 일반 무선 제품들과 비교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 마우스 KIT을 비롯해 나노 리시버, AAA 배터리, 사용 설명서 등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기본 제공되는 무선 키보드의 모습으로 456 x 173 x 16mm 의 크기와 595g 의 무게로 모바일 키보드와 같은 휴대성을 보장하지 않지만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간편하게 이동하며 활용할 수 있다. (풀사이즈 키보드 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공간을 필요로 하지만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아이솔레이션 +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에서 느낄 수 있는 화사하고 사이버틱한 느낌을 경험할 수 는 없지만 깔끔하고 중후한 멋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충분한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일반 맴브레인 키보드와 달리 키캡이 무척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 멤브레인 키보드와 달리 키압이 낮은 것이 아주 마음에 들며 (키압이 높은 제품들은 10분 정도만 타이핑 해도 손가락이 저려오곤 한다.)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정숙성을 요하는 사무실이나 학교 등에서 무리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06 키 + 기능 4키 풀사이즈 키보드로 두 개의 넓은 쉬프트 키가 지원되어 타이핑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윈도우 키가 양 측면에 배치된 것도 눈에 띈다. 또한 키보드 하단에 손바닥 이나 손목을 받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 장시간 타이핑 시 피로도가 훨씬 적은 장점이 있다.
우측면에는 NUM 키패드가 지원되어 엑셀과 같이 숫자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오피스 및 비즈니스 용도로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또한 상단에는 인디케이터가 지원되어 키보드의 작동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보다 편리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 전용 버튼을 지원한다. (뒤로/앞으로 가기, 중지, 새로고침 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하단에 고무패드를 적용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으며 상단 중앙에 두 개의 AAA 배터리 장착 공간이 지원된다. 또한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각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양 측면에 받침대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약 10달 정도 배터리 교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초슬림 펜타그래프 키보드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일반 맴브레인 키보드와 비교했을 때 훨씬 가볍고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선 마우스의 모습으로 95 x 55.5 x 29 mm 의 크기에 배터리 포함 80g 의 무게로 휴대성은 무척 뛰어난 편이다. (일반 데스크탑용 마우스에 비해 크기도 작고 가볍기 때문에 나노 리시버를 장착 후 노트북 등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이색적인 모델로 상단이나 바닥면의 경우 일반 키보드와 큰 차이가 없지만 측면부의 경우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홀을 만들고 하이그로시 코팅을 적용해 디자인 적 만족감을 한층 높였다.
마우스 전면부의 모습으로 뛰어난 구분감을 제공하는 2 버튼 및 고무 재질을 적용해 마찰력을 높인 휠 스크롤이 설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배터리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LED가 장착되어 있다. @ 사진과 같이 왼쪽 버튼과 스크롤 휠을 동시에 누르면 최대 1750 으로 3단계 DPI 가 변경된다.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자 들의 경우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엄지손가락을 올려놓을 수 있으며 보다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손바닥이 밀착될 수 있도록 둥글게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패드가 부착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1000dpi 지원 옵티컬 센서를 지원해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또한 ON/OFF 스위치가 설치되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으며 2개의 AAA 배터리가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노 수신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이동성을 높였다.) @ 약 6개월의 사용시간을 보장한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 및 AAA 배터리 (키보드 & 마우스), 나노 리시버 등을 지원하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얼마나 만족스런 성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고 기본 지원되는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휴대성과 디자인을 강조한 초슬림 키보드의 경우 팜래스트를 지원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도 조절도 힘들기 때문에 타이핑에 다소 불편이 따르곤 했다. 하지만 아이락스 IRK15R 의 경우 각도 조절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손바닥을 살며시 팜래스트에 붙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시 피로감이 훨씬 적은 장점이 있다.
데스크탑용 일반 마우스에 비해 다소 크기가 작아 묵직한 느낌은 덜했지만 2개의 배터리가 무게추 역할을 해 안정적인 움직임이 가능했다. 또한 그립감도 부족함이 없었으며 마찰력도 적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큰 마우스를 좋아하는 필자를 만족시키시에는 마우스가 작았다. 하지만 손이 작은 와이프의 경우 그립감이 상당히 좋다는 예기를 해 주었다.) @ 양손잡이 디자인으로 구성된 것 또한 큰 장점이 되리라 보여진다.
2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인터넷 사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했던 대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5M 떨어진 다른 책상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설치후 테스트를 동일하게 진행 했는데 문제없이 작동 되었다.) 또한 키보드 우측 상단에 뒤로/앞으로 가기 및 새로고침 등의 버튼이 지원되어 보다 편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 @ 마우스에 뒤로가기 버튼이 설치되지 않았지만 웹서핑을 하는데 불편함은 없을 것이다.
테스트를 위해 필자의 책상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설치한 모습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 단자에 나노 리시버를 장착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피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키압이 낮아 손가락이 무척 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고속의 타이핑 시에도 전혀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특유의 소음 때문에 아쉬울 때가 많았다. 소음에 민감한 유저들이라면 큰 만족감을 경험 하리라 자신한다.)
마우스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FPS 게임을 실행한 모습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게이밍 마우스 정도의 만족감을 주지는 못했지만 빠른 움직임 시 미끄러지는 현상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응답속도도 대단히 빨라 사격을 하는데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 자체적인 DPI 조정도 가능한 모델로 심플하게 게임을 즐기거나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아이락스 IRK15R 디자인 & 구동 동영상]
항상 손으로 만져야 하는 입력장치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라 말씀드리고 싶다. 가격만 보고 저가형을 구입하게 되면 성능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떨어지는 성능 때문에 속이 타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아이락스 IRK15R 무선 키보드 & 마우스 KIT 은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뛰어난 무선품질을 지원하면서도 만족스런 키감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키보드 특유의 정숙성이 무척 인상적이었으며 부담스럽지 않는 부드러운 키감 또한 상당히 만족 스러웠다. (맴브레인 키보드였기 때문에 테스트 전 키감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예상외로 부드러운 느낌에 많이 놀랐다.) 또한 깔끔한 키 구성과 인터넷 펑션키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인 부분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마우스는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이 무척 매력적이었으며 간편하게 DPI를 조정할 수 있는 것 또한 유저들을 만족시킬 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작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나노 리시버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지원되어 휴대성을 높인 부분도 칭찬해 주고 싶다.
정숙을 요하는 조용한 공간에서 무선의 편의성을 만끽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편안한 사용감과 인터넷에 특화된 기능, 만족스런 키감 등으로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