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나 10인 이하의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유무선 공유기 하나 정도로도 손쉽게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하지만 규모가 있는 중소기업에서 보다 전문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라우터나 허브 등 다양한 장비를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허브랙을 설치하여 사용한다. (예전 회사에서 자체 서버를 구동해 다양한 장비를 사용 했는데 랙을 구입하지 않고 바닥에 대충 기기들을 놓아두니 너무나 지저분하고 걸리적 거렸던 기억이 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NETmate NM-H300A 는 네트워크 제품 전문 유통사인 강원전자 주식회사에서 출시한 6U 허브랙으로 깔끔하고 고급스런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 뛰어난 편의성 까지 더해져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리라 예측되고 있다. (대형 허브랙에 비해 크기도 작아 공간활용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장점이 있다.)
기존에 보아오던 허브랙과 크기나 디자인이 달라 제품에 대해 궁금해 하는 유저들이 많으리라 예상된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NM-H300A 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H325 x W600 x D500mm 의 크기로 휴대성을 논할 제품은 아니지만 이동성은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대형 PC 케이스 정도의 크기를 지원해 사무실 어디에나 편하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별도로 판매되는 바퀴를 설치하여 쉽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대형 랙과 달리 벽면고정이 가능해 벽에 걸어놓고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또한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디자인을 별로 고려하지 않고 편의성만 생각해 만든 대부분의 허브랙과 달리 고가의 PC 케이스를 연상시키는 중후함이 인상적이며 마감의 상태도 무척 뛰어나다. (네트워크 전문장비 이긴 하지만 디자인이 고급스러워 사무실에 놓아 두어도 이질감이 들지 않았다.) @ 블랙컬러와 아이보리 컬러로 제품이 출시된다. 참조바란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손쉽게 네트워크 장비를 조작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도어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는 고강도의 전면 유리가 설치되어 있어 네트워크 장비의 작동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관리자만 기기를 조작하여 보안성 및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잠금장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면 뿐만 아니라 양 측면에 에어벤트 홀이 설치되어 있어 네트워크 장비들에서 발생하는 열을 손쉽게 외부로 방출할 수 있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전면과 마찬가지로 오픈 도어가 설치되어 보다 쉽게 기기를 설치할 수 있다. (도어가 전면에만 있을 경우 추후 케이블을 추가 하거나 보수 작업을 할 경우 대단히 불편하다. 그에반해 NM-H300A 는 양 측면에 오픈도어를 지원하여 설치나 추후 유지보수 작업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120mm 의 대형 펜이 설치되어 안정성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멀티탭에 연결해 간편하게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3 면 에어벤트와 펜이 기본 지원되어 안정성을 중요시 하는 각종 네트워크 장비들을 안심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홀이 설치되어 있어 기본 제공되는 앵커볼트를 이용해 벽에 걸어 사용할 수 있다. (사무실의 바닥이 협소하여 설치에 문제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 후면에 홀을 설치해 놓았다. 4개의 앵커볼트 까지 기본 제공해 벽에 걸어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바닥에 놓아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양 측면에 받침대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으며 별도로 판매되는 바퀴를 설치하여 이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20mm 펜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저가형 제품들과 달리 설치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슬림너트 타입을 적용해 각종 네트워크 장비를 보다 편하게 조립할 수 있다. (케이즈 너트 방식과 달리 슬림너트는 기본 제공되는 볼트로 바로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립이 무척 편한 장점이 있다.)
기기 내부에 직접 네트워크 장비를 장착한 모습으로 슬림너트 방식을 지원하여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정식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허브나 공유기, KVM 등의 랙타입 제품들을 완벽하게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6U (6개의 네트워크 장비 장착 가능)를 지원하기 때문에 소규모 사무실 등에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 필자는 편의상 3개의 장비만을 장착했지만 총 6개의 기기 장착이 가능하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면도어에 사용되는 열쇠 및 조립에 필요한 볼트가 지원되며 벽에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4개의 앵커볼트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국산 저가형 멀티탭을 지원하는 타 제조사의 제품들과 달리 안정성을 위해 전자파 인증을 받은 국산의 4구 멀티탭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별도로 판매되는 바퀴를 장착하여 이동성을 높일 수 있다. (볼베어링을 적용해 움직임 상당히 부드러운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개의 바퀴에는 브레이크가 설치되어 있어 특정 장소에 고정하여 사용할 경우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NETmate NM-H300A 디자인 & 구동 동영상]
허브랙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 보니 5개 이하의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는 SOHO 환경에서도 굳이 고가의 대형 허브랙을 사용하곤 했다. 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편의성 까지 더해지만 NETmate NM-H300A가 출시되어 큰 비용부담 없이 깔끔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편의성이라 할 수 있다. 3면 도어를 적용한 것은 물론 슬림너트 방식을 지원하여 간편하게 각종 기기를 설치할 수 있으며 추후 유지보수도 간편하다. 또한 강화유리를 지원해 기기의 작동 상황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 벽에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로 판매되는 바퀴를 구입 후 쉽게 이동할 수 있어 어떠한 환경에서도 불편을 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보안성과 안정성도 눈여겨 볼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전면 도어에 잠금장치를 설치해 외부인의 기기 조작을 미연에 방지하며 3면 에어벤트 및 120mm 쿨링펜이 설치되어 기기들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해 주고 있다. 또한 전자파 안정 인증을 받은 국산 멀티탭이 기본 제공되어 안정적으로 전력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 뛰어난 편의성의 SOHO 용 허브랙을 구입하고자 했던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