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ODOO' 라는 단어만 들어도 설레임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2D 그래픽 카드만이 출시되던 시절, 부두 3D 그래픽 가속 카드는 모든 PC사용자에게 동경의 대상이었다. 필자 또한 그래픽 가속카드 부두2를 사용했으며 3D 기능을 내장한 부두3도 구입하여 열심히 게임을 하곤 했다. (30대 이상의 유저들 중 게임 이나 PC에 관심이 많았다면 부두 그래픽 카드를 한번쯤은 써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HP VOODOODNA Gaming KIT 은 이름에서 쉽게 연상할 수 있듯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으로 PC성능 이상으로 게임에서 중요시 되는 키보드, 마우스, 마우스 패드 등을 동시에 출시하여 점점 커지고 있는 게임 관련 액세서리 시장을 선도하려는 의도를 옅볼 수 있다. @ VOODOO 그래픽카드를 제조했던 3Dfx 와는 관련이 없다. 2006년 고성능 컨셉 PC를 개발하던 VOODOO 사를 HP에서 인수하여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참고 바란다.
과연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만한 제품일까?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키보드, 마우스, 마우스패드 3종이 동시에 출시되었으며 게이밍에 특화된 고급형 제품들로 일반 제품들에 비해 가격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키보드는 99,000원에 판매되며 마우스는 59,000원, 마우스 패드는 19,000원 에 판매된다.) @ 일반 키보드 및 마우스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지원되어 다양하게 기기를 설정할 수 있다.
HP VOODOODNA Gaming Keyboard 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오디오 단자 및 2개의 USB 단자가 지원되는 키보드를 비롯하여 보증서, S/W CD (사용설명서, 어플리케이션) 퀵 매뉴얼 등이 기본 제공된다.
기기의 디자인만 봐도 게이밍 용 키보드 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빗살무늬에 하이그로시 코팅 처리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플라스틱과 같은 재질로 구성된 일반 제품들과 달리 게이밍 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고무로 마무리 된 키캡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측 상단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Lighting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는 터치패널이 장착되어 있다. 또한 착탈이 가능한 손목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어 장시간 게이밍 시 손목의 피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키보드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Hyperesponse 기술을 적용한 얇은 키캡구조로 설계된 제품으로 (마치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보는 듯 무척 슬림하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무 마감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고급형 제품답게 1000Hz 울트라 폴팅 / 1ms 의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스피드가 요구되는 FPS 게임시 불편함을 전혀 느낄 수 없다.
@ 일부 게이밍용 제품들의 경우 디자인이나 지원 기능은 엄청나게 화려함에도 불구하고 키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키감이 만족스럽지 못해 유저들이 구입을 꺼리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하지만 이 제품은 사진과 같이 맴브레인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타격감이 확연하며 키압도 높지 않아 만족스럽게 일반 문서작업을 실행할 수 있었다. (평소 글을 많이 쓰는 관계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기계식 키보드만 고집하고 있다. 이런 필자도 충분히 만족할 만큼 타이핑의 느낌이 좋은 제품이다.)
또하나의 차별화 된 장점을 들자면 백라이트 조명을 이야기 할 수 있을 듯 하다. 레이져 등으로 프린팅 된 일반 제품들과 달리 VOODOO DNA 키보드는 전원을 구동하면 사진과 같이 조명이 발광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정 위치에만 LED를 장착하여 단순히 시각적인 만족감만 높인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사진과 같이 키 하나하나에 조명을 설치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린것과 동시에 조명 ON/OFF 기능 및 게임시 자주 사용되는 WASD 클러스터 조명 기능 (다른 조명은 다 꺼지고 WASD만 발광) 지원으로 게이밍 시 차별화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 게임 실행 중 Window 키를 잘못눌러 난감했던 경험을 한번쯤은 했으리라 생각한다. VOODOO DNA 키보드 의 경우 윈도우 키와 터치패드의 VOODOODNA를 동시에 누르면 윈도우 키가 작동하지 않는다. 이제 일일이 윈도우 키를 빼 버리는 수고는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키보드 상단부의 모습으로 헤드셋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오디오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 단자도 지원되어 마우스를 비롯한 외부기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해 키보드 및 마우스, 헤드셋을 들고 다니는 유저들을 위한 배려가 아닐까 생각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손목보호대의 분리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 측면에 볼트를 풀고 보호대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사방에는 고무패드가 설치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키보드의 각도 조절도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게이밍용 노트북 답게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 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조명 설정이 가능하며 미디어 플레이어 설정을 지원한다. 또한 각 키에 키보드 버튼등의 명령순서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키라도 매크로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입력된 설정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파일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PC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에 맞게 최적화 한 후 프로파일을 불러와 편리하게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USB 단자만을 지원하는 제품들과 달리 2개의 USB 단자 및 오디오 단자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헤드셋 및 마우스를 간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퀵메뉴얼, S/W CD, 보증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HP LASER Gaming Mouse 의 모습으로 마우스를 비롯하여 퀵메뉴얼, 보증서, S/W CD (도움말, 어플리케이션) 등이 기본 제공된다.
게이밍용 마우스 답게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그립감이 상당히 뛰어난 제품으로 손에 쥐었을 경우 꽉찬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손바닥과 손가락이 마우스를 완벽하게 감싸주는 제품으로 양손잡이 형 제품이나 미니 마우스 와는 달리 완벽히 밀착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상단에는 경주용 자동차의 타이어를 연상 시키는 틸트 휠이 장착되어 있으며 (굴곡이 있어 미끄러지지 않으며 구분감도 확연하다.) DPI 설정 버튼 및 LED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이밍용 노트북 답게 최대 3200DPI를 지원한다. 또한 버튼을 눌러 800/1200/1600/2000/3200 DPI 등으로 손쉽게 감도를 조정할 수 있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엄지손가락이 위치하는 부분에 2개의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임의로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다소 우려했던 것과 달리 실수로 버튼이 눌러지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버튼눌림도 상당히 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중앙에 레이져 센서가 탑재되어 광마우스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정확한 트래킹이 가능하며 마찰력을 최소화 하는 재질인 테플론을 적용한 슬라이더가 사방에 장착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다. (부드럽다는 느낌 이외에도 안정감이 느껴졌다.)
기본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모습으로 총 5개의 버튼 (스크롤 포함 7개)을 사용자 임의로 지정할 수 있으며 감도 폴링 (125 / 500 / 1000Hz) 설정 및 DPI, 스크롤 속도, 두번클릭 속도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5개의 프로파일 저장이 가능하여 어떤 프로그램 이라도 손쉽게 최적화 된 환경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이면 객체가 Y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상하로 움직이면 X축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게임중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고급설정을 지원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퀵메뉴얼, 보증서, S/W CD가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HP Gaming SURFACE 마우스패드를 알아보도록 하자. 게임 시 정밀한 조준 및 트래킹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마우스의 움직임에 신속히 반응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또한 350 x 260mm 의 대형 사이즈로 마우스의 큰 움직임도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다.
디자인이 고려되지 않은 일반 마우스패드와 달리 HP만의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 코팅 처리된 폴리프로필렌 재질을 적용한 제품으로 전문 게이머나 그래픽 디자이너와 같이 정교한 마우스 컨트롤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필요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패턴처리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매끄러운 표면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게임을 실행한 후 체감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마우스, 패드 와의 비교 모습으로 VOODOODNA KIT을 사용할 때 좀더 일체감이 느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한 모습으로 필자의 경우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니 밀리는 경우도 많고 빠른 컨트롤도 쉽지 않았다. 하지만 VOODOODNA를 설치하고 게임을 진행해 본 결과 기존 사용 제품들 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컨트롤이 가능 했으며 밀리는 경우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키보드에 백라이트 조명이 설치되어 단축키를 좀더 빠르게 누를 수 있었다. (간편하게 DPI를 설정할 수 있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대표적인 온라인 FPS 게임인 AVA를 실행한 모습으로 무엇보다 빠른 방향전환이 가능한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또한 WASD 클라스터 조명 기능으로 어두운 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키보드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었다. (게이밍 제품답게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 마우스 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동안 게임을 멀리하고 지냈는데 HP VOODOODNA 게이밍 KIT을 테스트 하고 나니 다시 게임이 하고 싶어졌다. (게이밍 전용 제품답게 관련 기능이 무척 다양한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디자인, 그립감 등도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VOODOODNA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 슬림한 두께가 인상 적이었으며 백라이드 조명 및 터치패드 기능을 지원하여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인 부분을 칭찬하고 싶다. 또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게임 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 프로그램도 손쉽게 실행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맴브레인 키보드 임에도 불구하고 키감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차별화 된 장점이라 말씀 드리고 싶다.
VOODOODNA 게이밍 마우스 및 마우스 패드의 필자가 사용했던 기기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고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립감도 뛰어나 장시간 사용시에도 손에 별다른 무리를 주지 않았다. (처음에는 너무 민감해 적응이 되지 않았지만 DPI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최적화 할 수 있었다.)
기기의 단점은 그다지 눈에 뛰지 않았다. 하지만 제품의 가격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10만원에 육박하는 키보드와 5만원을 넘어서는 마우스. 물론 게임 메니아 들을 위한 제품이긴 하지만 키보드의 경우 지나치게 가격이 높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게이밍에 최적화 된 제품이다. 버벅이고 답답한 움직임에 게임을 망쳐 버린 경험이 있는 유저들이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게임시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