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에셋 스마트(Asset Smart)' 거래 완료
미국에 본사 둔 반도체 제조업체 '파운드리 컴퍼니(가칭)' 공식 출범
- AMD-ATIC, 미국 내 기반을 둔 글로벌 반도체 제조 서비스 업체 (파운드리) 설립
- 전략적 파트너인 무바달라 개발(Mubadala Development), AMD에 대한 투자 확대키로
AMD는 ATIC(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mpany) 및 무바달라 개발(Mubadala Development Company)과의 '에셋 스마트(Asset Smart)' 전략에 따른 거래를 완료함에 따라, 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본사를 둔 반도체 파운드리인 '파운드리 컴퍼니(가칭)'를 공식 출범시킬 준비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파운드리 컴퍼니는 이번 주 말 경에 공식적으로 출범하고 새 기업 명칭과 기업 로고 이미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거래가 완료됨에 따라 AMD는 '파운드리 컴퍼니'의 소유권 지분에 대해 ATIC로부터 7억 달러를 받고, 파운드리 컴퍼니는 약 11억 달러의 AMD 채권의 변제 책임을 갖게 된다. 또한 무바달라 개발은 5800만 신규 발행 주식과 3500만 추가 주식 발행 담보에 대해서 1억2500만 달러를 지불했다.
AMD의 CEO 더크 마이어(Dirk Meyer)는 "이 역사적인 거래가 완료됨에 따라 AMD와 AMD의 주요 파트너들은 향후 기술 업계를 크게 발전시킬 두 개의 강력한 선도적 기업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에셋 스마트' 전략은 AMD의 성장 전략에 토대가 될 글로벌 최첨단 반도체 제조공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면서, "이는 업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ATIC는 지난 40여 년간 AMD가 쌓아온 반도체 전문성을 확대하고 업계 전반에 혁신적인 차세대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제조 기반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상적인 파트너"라면서, "우리는 우리의 비전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동시에 무바달라 및 ATIC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것은 행운일 뿐 아니라 무바달라가 AMD의 이사회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이 전략과 파트너십이 AMD로 하여금 설계와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게 될 선도적인 컴퓨팅 및 그래픽 기술을 통합하는데 있어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도록 이끌 것"이라고 확신했다.
에셋 스마트(Asset Smart) 거래 상황 최종 개요
거래 완료후, AMD는
거래 완료 후, 파운드리 컴퍼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