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는 추석전 주요 카테고리의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작년보다 실속형 제품의 인기가 높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추석일 3주전부터 1주전까지(24.08.27~09.10)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했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추석선물 시장에선 실속형 선물세트가 유독 강세를 보였다. 2만원 미만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거래액은 작년(23.09.08~09.22)대비 53%증가했다. 품목 별로는 ‘스팸 세트’가 전체 거래액 중 51%를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가공식품 선물세트 외 시장에선 생식/선식이 13%, 통조림/캔이 12% 증가했다. 반면 신선식품의 거래액은 작년보다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고기의 거래액이 29% 감소했으며, 채소/버섯이 26%, 생선이 13%, 과일이 12% 감소했다.
추석을 앞두고 주방가전 시장에선 비교적 저렴한 제품의 거래액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발효기와 과일세척기, 생선그릴의 거래액이 각각 226%, 127%, 100% 증가했다. 반면 전기압력밥솥은 17% 감소했다. 건강가전 시장에선 목/어깨안마기의 거래액이 97% 급증했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인 안마의자의 거래액은 6% 감소했다.
다나와는 대내외적으로 경기가 위축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뛰어난 실속형 제품이 올 추석선물 시장에서 유독 인기를 끌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다나와는 검색결과에서 ‘빠른배송’ 필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주말에도 빠른배송으로 수령할 수 있는 선물세트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다나와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조지영 기자 miyoujj@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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