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모바일 기기로 새로운 의료 풍경 만들어

2009.02.17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최첨단 모바일 기기로 새로운 의료 풍경 만들어

 

- 국내 의료기관, 인텔?헬스 기술 탑재된
- C5 MCA 도입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진료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겸비한 첨단 장비들이 선보이면서 의료 서비스도 진화하고 있다. 의학 드라마에서 볼 수 있었던 가운 상의의 손 떼 묻은 펜은 앞으로 추억의 풍경이 될지도 모른다. 의료 기관들이 MCA 같은 최첨단 장비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며 첨단 의료 장비의 성능을 이용해 더 빠르고 정확한 진료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의 임상 전문의와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인터뷰를 진행한 인텔은 그들의 업무 처리를 돕기 위해 지난해 2월 휴대용 의료 단말기 MCA의 플랫폼을 발표한 바 있다. 모션 컴퓨팅(Motion Computing)사의 C5 MCA는 인텔 MC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제품으로 국내 여러 병원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마쳤으며, 효율성, 이동성 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응급 현장과 방문 간호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얻어 냈다. 현재 C5 MCA는 강북구 보건소,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분당 서울대 병원, 서울 아산병원, 울산대학교병원 등에서 실제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다.

 

기존 수기 차트의 경우 문서로 보관하다 보니 과거 내역들이 계속 쌓여 보관이나 관리가 쉽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수기 차트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현재 대부분의 의료 기관에서는 데스크톱, 노트북, 타블렛 PC 등을 이용해 진료 내역 작성 및 관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동선 이동이 많은 의료진이 사용하기에 무게가 무겁고 충격과 액체에 민감한 기존 모바일 기기는 진료에 제약이 되었으며,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전용 기기의 필요성을 불러왔다.

 

모션 컴퓨팅사의 C5 MCA는 기존 타블렛 PC 등 다른 모바일 기기에 비해 무게가 비교적 가볍고 손잡이가 있어 휴대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현장 의료서비스에서 요구되는 바코드 스캐너, RFID 리더기, 카메라와 같은 장비들이 통합되어 있어 현장의 의료 서비스 및 업무가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충격방지와 방수 기능을 갖춰 소독용 알코올이나 혈액 등 진료 중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일례로 강북구 보건소는 방문 진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지역보건과 방문간호팀, 약국과 병원의 의약품을 관리하는 의약과,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들의 영양불균형이나 부족을 도와주는 보충영양사업을 맡고 있는 건강증진과 등 세 과에서 C5 MCA를 도입,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강북구 보건소 지역보건과 방문간호팀의 진정숙간호사는 "C5 MCA 도입 이후 별도로 수기 차트를 전산에 입력해야 했던 기존 절차에서 기기를 이용한 업/다운로드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어 보다 오랜 시간 환자에게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다"며 C5 MCA 도입으로 인한 진료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었음을 언급하였다.

 

분당서울대병원도 지난 2008년 초 환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 서비스를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 C5 MCA를 도입하였다.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담당 이학종 교수는 "MCA로 인해 의료진이 언제 어디서나 환자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환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무엇보다도 MCA 도입으로 PC가 없는 공간에서 수시로 다른 의료진과 환자의 정보, 검사 결과 및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의료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가톨릭대학교 강남 성모병원의 경우 2009년 5월 개원 예정인 서울 성모병원에서 모바일과 유비쿼터스 등을 결합한 최첨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C5 MCA를 도입, 환자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강남 성모병원은 RFID 리더 기능, 바코드 스캐너 및 카메라 기능 등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MCA 플랫폼 기능에 만족하고 있으며, MCA를 통해 여러 기기를 한꺼번에 사용해야 했던 의료진의 번거로움이 덜어지고 기동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환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어 환자와의 상호 교류와 치료의 질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텔코리아 고객 솔루션그룹 윤은경 전무는 "MCA는 의사와 간호사들이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진료를 제공해 환자들이 더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다"며, "인텔?헬스 기술은 사람들의 업무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언제나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텔의 방향을 보여주는 예"고 인텔 MCA 플랫폼과 인텔?헬스 기술의 방향을 설명하였다.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