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는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 참여 및 관람 기업들 중에서 서베이를 통해 ‘현재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도입 및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458 명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AI 도입 현황’ 결과를 발표했다. *참고: 458명(대기업 및 중견기업 27%, 중소기업 55%, 공공 13%, 대학 2%, 기타 4%)
테스트웍스가 발표한 ‘AI 도입 현황’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AI 도입 분야: 설문 응답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여준 분야는 메타버스가 1위(26%), 스마트 팩토리(19%)가 2위였다.
- AI 활용 단계: 인공지능의 도입은 기획 단계가 72%로 가장 많았고,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이 36%,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이 31%를 차지했으며, 인공지능의 활용 단계와 함께 인공지능 활용 사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AI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가장 필요한 서비스: 인공지능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외부와 협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36%)과 라벨링(20%)이 가장 많았다. 또 응답자 중 84%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학습용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중심(Data-Centric) AI’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조사 결과였다. 특히, 71%의 응답자가 AI 모델 개발을 위해 유사한 데이터에 대한 구매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 AI 비즈니스를 위한 협업 파트너: 협력 기업으로 선호하는 기업은 일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 34%,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47%를 차지해 ‘원스탑 솔루션(One-Stop Solution)’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스트웍스는 고객 맞춤화된 데이터의 수집 가공 서비스와 함께 모델 개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모델 개발 서비스는 수집 가공된 데이터의 품질을 검증하면서, 모델 자체로 활용될 수 있고, 고객사에서 개발하는 모델의 사전 학습 모델로 기능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서비스이다.
테스트웍스는 기존 구축한 데이터 셋을 기존 고객사와 합의하여, 신규 고객에게 재판매하는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 때 개인 정보 및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셋의 구축 경험으로 비식별화 노하우와 기술력이 활용된다. 기존 레퍼런스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은 풍부한 데이터 가공 수행 경험을 갖고 있는 테스트웍스와 협업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 3D 데이터의 활용 증대: 데이터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 이미지나 영상, 텍스트에 이어, 3D 데이터(15%)의 활용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또한, 특수 데이터인 3D 라이다(LiDAR: 위치 감지)와 4D 등의 특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데이터 수집/가공 서비스 사용 만족도: 외부 데이터 수집 가공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 중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9%였다. 평가 항목 중 단연 두드러진 것은 ‘가격’으로 만족의 원인에서도, 불만족의 원인에서도 각각 49%, 50%로 주된 요소를 차지했다. ‘가격’ 이슈 다음으로는 ‘데이터 품질’, ‘성능’, ‘납품 기한 준수’ 등이 차지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