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사운드가 온몸을 감싼다, JBL CHARGE5 블루투스 스피커

2021.10.15 A/V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가정용 스피커의 경우 책상등에 고정해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이나 디바이스 연결에 필요한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도 불편이 없다. 또한 정숙한 집이나 사무실에서는 크게 소리를 키우기 힘들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출력만으로 충분하며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제품을 선호한다. 또한 별다른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도 사용에 불편이 없다.


그에반해 아웃도어용 스피커는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 스피커와 달리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케이블로 연결되면 외부에서 사용이 힘들기 때문에 블루투스 방식의 제품이 선호되며 생활소음 속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높은 출력의 유닛이 사용되어야 한다. 또한 변화무쌍하게 바뀌는 자연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진 방수 등을 지원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JBL CHARGE5 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고급형 블루투스 스피커로 30W의 우퍼와 10W 트워터 조합으로 저가형 블루투스 스피커를 압도하는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블루투스 5.1을 지원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손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전작인 CHARGE4 가 방수만을 지원한데 반해 이 제품은 방수와 방진을 모두 지원해 수영장 뿐만 아니라 먼지가 많은 터프한 환경에서도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으며 7500mAh 대용량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고 A타입 단자를 지원해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JBL CHARGE5 블루투스 스피커 바로가기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스피커를 비롯해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이 제공되며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23 x 96.5 x 94mm의 크기와 960g 의 무게를 지원한다. (노트포럼에서는 939g 으로 측정되었다.) 와인 한병 정도의 무게를 가진 블루투스 스피커로 휴대성에 특화된 모델과 비교하면 무게감이 느껴지지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들고다니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가방에도 쏙 들어가는 크기를 가지고 있어 들고다니며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10만원 미만의 보급형이나 중급형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마감 완성도가 떨어지는 저가형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고급 직물소재를 사용해 디자인 만족감을 높인 것은 물론 높은 내구성과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며 마감 상태도 대단히 양호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절로 든다. 특히 기본 지원하는 블랙, 레드, 화이트, 핑크 컬러도 제품과 잘 어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화 통화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이 제품은 사운드에 집중한 것이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마이크가 설치되지 않아 통화도 불가능하며 라디오나 메모리 슬롯을 이용한 파일재생도 되지 않는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저장된 음악이나 유튜브 음악 및 동영상을 즐기는 용도로 적합한 모델이다.


특히 전작인 CHARGE4 가 블루투스 4.2, 최대 30W 출력, 52 x 90mm 단일 드라이버, IPX7 방수만을 지원하는데 반해 CHARGE5는 블루투스 5.1을 지원하고 우퍼 뿐만 아니라 트위터도 추가되어 최대 40W 의 출력을 지원한다. 또한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IP67 방수방진 지원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파티부스트 기능을 제공해 더 강력한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파티부스트는 호환 스피커를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기거나 여러대를 연결해 클럽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기능으로 넓은 공간을 음악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JBL 로고와 상태표시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ED를 통해 남은 배터리 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내부에는 52mm x 90mm 우퍼와 20mm 트위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30W + 10W 출력을 지원해 일반 스피커를 압도하는 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다양한 버튼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는 전원 버튼과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설치되어 있고 양쪽에는 볼륨버튼이 제공되어 손쉽게 소리의 크리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파티부스트 사용을 위한 연결 버튼과 재생 버튼도 제공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물이나 기타 액체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쉴드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부에는 A타입의 USB 출력 단자가 설치되어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측면에는 스피커 충전을 위한 C타입 단자가 제공된다.


이 제품은 내부에 7500mAh 대용량 배터리 탑재가 탑재되어 있어 최대 20시간의 긴 재생시간을 지원하며 야외에서 보조배터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 배터리 완충에는 4시간이 소요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가 사선 형태로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무패드의 두께가 상당해 미끄러짐 방지는 물론 내려 놓았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한다.




스피커 양 측면에는 JBL 펌핑 베이스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웅장한 베이스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온몸을 울려주는 강력한 저음을 체감할 수 있는 제품으로 클럽 음악등을 재생할 때 펌핑 베이스 라디에이터의 울림을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IP67 방수방진을 지원해 사용성을 높였다. 수영장이나 냇가 등 휴양지에서 파워플한 사운드를 즐기 수 있으며 (바닷물에 닿으면 제품이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해수욕장 등에서는 사용을 자재하기 바란다.) 먼지가 많은 야외 시설 (축구장이나 기타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도 고장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IP67 등급은 IEC 표준중 가장 높은 수준의 방진구조로 최대 1m 깊이의 물에서 3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수 수준이다. 비가 오거나 컵이 넘어져 먹던 물을 쏟아 지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에 넣고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보증서와 퀵 매뉴얼, 스피커와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A타입 to C타입 케이블이 제공된다.




눈을 사로잡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보급형 스피커를 압도하는 높은 출력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사운드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OS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있는 모습으로 중앙에 있는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켜고 블루투스 버튼을 짧게 눌러 페어링 모드로 진입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스피커를 검색해 연결할 수 있다. (핸즈프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달리 오디오 기능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스마트폰 이나 태블릿PC에 JBL 포터블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앱에서는 스피커 ON/OFF 등에서 발생하는 피드백 사운드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설명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상태도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도 스마트폰과 같이 블루투스 메뉴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선택해 연결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이 제품은 기존 JBL 스피커와 같이 파티 부스트를 지원해 최대 100대의 블루투스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연결 방법도 무척 간단해 (파티 부스트 버튼만 눌러주면 호스트 스피커에 자동 연결된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넓은 공간에서 모여있는 모든 사람들이 답답함 없이 음악을 즐기고 싶을 경우 파티부스트를 활용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는 모노로 구성되는데 상단의 사진과 같이 두 개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모노 사운드를 스테레오로 전환할 수 있다. 하나의 스피커를 사용했을 때와는 확연히 다른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다.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파워풀한 사운드에 특화된 JBL 스피커 다운 음색을 들려 주었다. 저가형 스피커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단단한 저음을 들려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귀를 자극하지 않는 깔끔 단백한 중고음 처리도 인상적이었다.


볼륨을 50% 이상 올리지 못할 정도로 시원한 소리를 들려 주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저음 때문에 보컬 사운드가 묻히는 일반적인 스피커와 달리 귀에 쏙쏙 들어오는 보컬 사운드의 명료함이 인상적이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다.)


파티나 클럽 음악과 같이 비트가 강한 사운드를 즐길 경우 만족할 만한 소리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필자가 좋아하는 헤비메탈 에서도 단단한 저음에 명료한 보컬 사운드가 더해져 만족스럽게 음악을 즐길 수 있었다.



아웃도어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인도어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저가의 가정용 스피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소리의 진동을 온몸으로 경험할 수 있었으며 바닥으로 깔리는 강력한 폭발음과 날카로운 총소리 등으로 몰입하며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모노의 단점을 사운드 디테일로 커버한다고 표현하면 적절할 듯 하다.) 기본적으로 출력이 대단히 높은 제품으로 강의실 등에서 노트북으로 수업을 해야 할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피커는 단순히 소리만 재생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은 5만원 미만의 보급형 제품을 사용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소리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출시된 보급형 스피커의 소리가 상당히 좋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급형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출력이 낮고 별다른 사운드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볼륨을 높이면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고음등이 강조되어 귀에 피로감을 가중시킨다. 또한 저음 재생력이 떨어지거나 지나치게 높아 만족스런 밸런스를 경험하기 힘들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JBL CHARGE5 블루투스 스피커는 저가형 제품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기고 싶거나 한차원 높은 음질을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줄 것이다. JBL 블루투스 스피커의 성향을 반영하듯 단단한 저음을 재생해 주었으며 일반적인 저음지향 스피커와 달리 중고음이나 보컬 사운드가 묻히지 않고 자신의 역할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기본적으로 높은 출력을 지원해 외부에서 단독으로 사용 하더라고 답답함을 느낄일은 없다. 특히 이 제품은 손쉽게 파티 부스트 모드를 실행할 수 있어 스테레오 모드를 적용해 공간감을 높이거나 멀티 스피커 조합을 통해 넓은 공간을 사운드로 뒤덮을 수 있다.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도 매력적이다. 다양한 컬러를 적용해 원하는 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직물소재를 사용해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뛰어난 그립감을 제공하고 있다.


아웃도어에 특화된 기술지원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IP67 방수방진 등급 지원으로 수영장 등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후면에 A타입과 C타입 단자를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용 보조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인상적이었다. 최대 20시간의 재생시간을 지원해 야외에서 사용할 때 배터리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야외에서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저가형 스피커에서는 절대 경험할 수 없는 높은 출력과 강력한 저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4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 Review 3
2006-2024 NOTEFORUM.